지방자치단체/인천

[산경일보] 인천시‚ 지역발전 이끌 혁신성장 시동 걸어

산경일보 2019. 3. 12. 16:48

2019년 인천시 발전 시행계획(안)심의 등



▲ 혁신협의회.


인천시는 지난 11일 인천시청 장미홀에서 2019년 제1차 인천시 지역혁신 협의회 정례회의를 갖고 2019년 인천시 발전 시행계획에 대한 심의와 인천시 혁신성장 정책방향 등 지역발전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역혁신협의회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28조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자립형 지역발전 촉진을 위해 국가균형발전 추진체계에서 지역 거버넌스로써 시 발전계획 및 시행계획 심의, 지역산업·기업육성 등에 대한 중장기 전략수립 심의, 각종 국가균형발전시책 심의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김월용 위원장을 포함 20명의 위원이 참석하여 보고안건 3건 심의안건 1건을 처리했다.

▲인천시 혁신성장 정책방향 보고 ▲지역혁신협의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 추진사항 보고, 지역혁신협의회를 지원하기위한 인천 혁신기관 임직원과 시 관련부서 공무원으로 구성된 ▲지역혁신지원단 구성현황을 보고했다.

작년 11월에 수립한 인천시 발전 5개년계획에 따른 금년도 실행계획으로 ▲2019년 인천시 지역발전 시행계획(안)에 대한 논의 및 심의를 하였으며 논의 결과 등을 반영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제출 예정이다. 인천시 혁신성장 정책방향 보고를 통해 사람 중심의 지역혁신을 통해 일자리가 생기고, 생산성이 높아지고, 시민 소득 증가 및 생활의 안정으로 지속 가능 발전하는 인천을 창출하고자 산업혁신, 생활혁신, 인재혁신 3대분야로 인천의 특성에 부합하는 지역 차원의 사업발굴을 하였으며 2019년 시행계획은 균특법에 의한 법정계획(1년 단위 실행계획)으로 균형발전사업 종합안내 및 추진 주체간의 비전 공유와 협력 유도를 목적으로 중앙정부의 9대 핵심과제에 맞춰 성과목표와 지표, 추진방향 등을 제시하였으며, 분야별 250개 단위사업으로 구성하여 사업 및 추진주체간의 협업 및 성과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작년 11월 구성된 인천시 지역혁신협의회는 김월용 위원장을 비롯한 지역의 관련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인천시 여건과 특색을 기반으로 한 인천시 발전5개년 계획을 심의·확정하여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제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