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근무근로자 인권보호 함께 합시다
“아파트 갑질논란으로 정말 시끄러웠잖아요. 입주민들 스스로가 나서서 근무하시는 분들 인권보호하자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10일 성동구청 5층 세미나실에서 열린 ‘공동주택 근무근로자 인권보호 협약식’에 참석한 성동구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지기남 회장은 입주민들의 자발적인 관리사무소 경비원 등 공동주택 근무근로자들의 인권보호에 앞장서자는 의견에 이번 협약에 동참하게 됐다 밝혔다.
이날 서울 성동구와 성동구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성동지부는 최근 강북의 한 아파트에서 입주민의 갑질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경비원의 사례가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공동주택 근무근로자에 대한 비인격적 대우를 예방하고 인권보호에 앞장서기 위해 모였다.
세 기관은 공동주택 근무근로자 고용안정 및 처우 개선, 부당한 업무 지시 금지를 약속하고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기로 협약했다. 성동구는 전체 주민 중 80%이상이 공동주택에 거주할 정도로, 공동주택 주거비율이 높은 만큼 공동주택 근무근로자에 대한 인식 및 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해 왔다.
지난 2019년에는 공동주택 입주민과 근무근로자의 상호 존중 문화를 조성하고자 관내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607명을 대상으로 윤리교육 등을 실시했으며, 올해는 공동주택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금호벽산아파트 등 2개 공동주택 경비초소에 에어컨을 설치해 경비근로자의 근무 환경을 개선한다.
올 7월부터는 관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재활용품 분리배출 봉사단’을 구성해월 1~2회 재활용품 분리 배출 시 참여해 분리배출 방법 홍보 및 분리배출 업무를 직접 지원한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급격히 늘어난 재활용품 배출로 격무에 시달리고 있는 경비원 등 공동주택 근무근로자의 노고를 덜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는 상생사업이다.
정원오 구청장은 “공동주택 근로근무자들에 대한 인권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홍보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공동주택 입주민과 근로자의 공존을 위한 공동체 의식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관 통합사례관리 실무자 역량강화 교육
가족 모형 세우기’ ‘이마고 부부상담 기법’ 주제로
성동구는 7월부터 4주간 매주 수요일 민·관 통합사례관리 실무자 120명을 대상으로 30명 씩 역량강화 소그룹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지난 1일은 성동구청 8층 대회의실에서, 8일 2차는 뚝섬 푸드클럽 회의실을 대여해 교육을 진행했다.
성동구와 성동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참여기관의 사례관리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백석대학교 김혜숙 교수가 개발한 ‘가족 모형 세우기’와 ‘이마고 부부상담 기법’을 주제로 진행됐다. ‘가족 모형 세우기’는 사례관리 실무자들이 만나는 대상자들의 기본 단위는 ‘가족’이며 다양한 가족의 모습에 대한 상담을 도구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는 기법이다. 교육생이 상담자와 내담자가 되어 상담기법을 적용하는 실습을 통해 스스로의 상황과 현재의 모습도 되돌아 볼 수 있는 체험 교육이다.
‘이마고 부부상담’ 기법은 성향이 다른 배우자와의 관계를 긍정적 관계로 유지하기 위해 각자의 부정적 경험을 나누고 회복하는 시간을 갖은 후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인정함으로써 만들어 질수 있다는 긍정적 관계 형성의 기본을 교육하는 시간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부부와 다양한 유형의 가족을 주제로 한 상담 교육을 통해 사례관리 실무자들의 기본을 충실히 쌓고 양질의 상담관리를 가능하게 해 주민들의 복지체감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학교로 찾아가는 글로벌 체험 진행
“학교까지 찾아와 이렇게 재미있고 새로운 수업을 해 주신 헌터, 멜리사 선생님께 감사”-용답초 4학년 최모 학생
성동구 금호글로벌체험센터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기존 센터로 방문해 진행하던 초등학생 체험프로그램을 원어민 강사가 직접 학교를 찾아가는 ‘찾아가는 글로벌체험 수업’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금호글로벌체험센터는 관내 8개 초등학교 4학년에게 매년 3일씩 원어민 강사를 만나 미국의 문화의 다양성 및 자연을 탐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코로나19 사태이후 학생들의 글로벌체험센터 방문이 원활하지 못하자 원어민 강사들이 직접 학교로 찾아가는 대면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진행하기로 한 것이다.
그룹활동을 통해 협업을 중심으로 하던 기존 프로그램과는 달리 개별활동 중심의 수업내용으로 변경해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며 원어민 선생님과 상호 소통하는 체험에 중점을 두었다. 미국 역사와 탐험가에 대한 이야기, 대자연 및 핫스프링 아트 프로젝트 등 주변의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나만의 도시를 만드는 프로젝트 수업을 구성했다.
지난 13일 용답초등학교를 시작으로 12월까지 학교 일정에 맞춰 관내 8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용답초 4학년 최모 학생은 “학교까지 찾아와 이렇게 재미있고 새로운 수업을 해 주신 헌터, 멜리사 선생님께 감사하다”며 “학교에서 원어민 선생님을 만나 재미있는 활동을 하면서 놀이처럼 공부하니 영어 말하기가 훨씬 쉬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여러 가지가 바뀌고 있는 상황에 성동글로벌센터의 지속적인 노력은 학생들에게 글로벌 체험 기회 및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돕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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