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특집

이승로 성북구청장, 민선7기 성북의 성과와 역점사업

산경일보 2021. 6. 30. 15:54

▲ 이승로 성북구청장.

▣ 코로나19로 모두가 혼란했던 지난 한 해였습니다. 늘 현장 가까이에서 주민을 만나고, 의견을 경청해오시던 구청장님께서도 코로나19로 인한 변화상으로 소회가 남다르셨을 것 같은데요. 지난 한 해를 어떻게 돌아보시는지요.

 

지난 2020년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 세계적 대유행 앞에 누구도 가보지 않았던 길, 그 낯설고 두려운 현실 앞에서 우리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일상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한 해였습니다. 그럼에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선제적인 방역과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K-방역의 성과를 만들 수 있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마스크 대란에 맞서 국민안심마스크를 만든 지역 봉제업체, 영세 자영업자를 위해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한 임대인, 공익을 위해 공적마스크 판매에 나선 약사, 주말 없이 동네와 이웃의 파수꾼이 되어 방역소독에 앞장선 주민방역단부터 필요로 하는 곳 어디든 마다않고 함께 하는 의용소방대원, 주민봉사자까지 민선7기 2년 반 동안 현장행정을 통해 쌓은 주민과 행정의 소통과 믿음이 이번 코로나19 위기에서 빛을 발하며 정부와 지자체, 주민 간의 신뢰가 더 굳건해진 한 해로 기억합니다. 

숱한 어려움 속에서도 가족과 이웃, 공동체의 안위를 위해 방역에 적극 협조해주신 구민여러분께 성북구 방역을 책임지는 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서 깊이 감사 인사드리며, 우리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고군분투한 오늘 이 시간은 훗날 미래성북 100년의 역사 속에서 가장 극적이고 역동적인 발자취로 새겨질 것으로 믿습니다.

 


▣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안전·보건·환경·복지 문제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주민의 수요도 늘었을 것으로 짐작합니다. 성북구는 이와 관련해 어떤 정책들을 펼치고 계시는지요. 혹은 이와 관련해서 앞으로 보강하고 새롭게 선보일 계획이 있는 정책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는 국가와 사회 모든 분야의 질서를 대폭적으로 변화시켜 새로운 사회경제적 환경을 가속하는 변곡점이 되었습니다. 특히, 행정에서도 디지털 전환 가속화 요구가 증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는 코로나19에 대응하여 드라이브 스루 친환경 농산물꾸러미 판매행사, 양방향 온라인 발표회, 민방위 사이버교육, 비대면 회의확대 등 비대면 방식의 업무 방식 변화를 모색하였고,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방콕 성북여행, 실내 활동 놀이영상 제작ㆍ제공 구립도서관 비대면 대출 서비스 등 다양한 비대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사람 중심의 스마트 도시로의 변화도 시작되었습니다. 구릉지가 많은 성북구는 폭설 등으로 도로가 얼어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친환경 열선시스템을 선제적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17곳의 도로에 갖춰 큰 효과를 보았고, 그 밖에도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취약계층 어르신 안전 확인, 소규모 다중이용시설 공기질 관리, AI로봇을 이용한 어르신 치매예방,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비대면 자기주도 학습지원 등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위험을 안전하게 통제하는 ‘코로나 일상’이 필요한 상황에서 성북구는 2021년 주요업무계획으로 코로나 이후를 대비한 행정혁신과제를 수립하였습니다. 행정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과정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디지털 취약계층을 온전히 보듬어 포용하여 상생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시민과 공공이 함께 참여하는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여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현안과 위기, 재난관리 대응에 창의적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행정구조로 체질을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 지난해 구정 활동 중 가장 큰 성과를 꼽는다면?

2020년은 코로나19 방역대응으로 어느 때보다 숨 가쁜 시간을 보내면서 주민과 행정 상호 간의 소통과 믿음을 기반으로 ‘연대’와 ‘협력’을 통한 구정을 운영하였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코로나19 초기부터 성북구는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추가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비상 방역 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수 있었던 것은 주민의 연대와 협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2020년 2월 정릉4동 주민을 중심으로 한 민·관 긴급합동방역단 구성을 시작으로, 2021년 현재까지 주민주도의 자율적인 방역활동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작년 마스크 대란이 이어지고 봉제 소공인의 어려움이 커질 때도, 보문동ㆍ성북동 주민 분들이 나서서 제작한 국민안심마스크는 마스크 대란  극복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또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던 관내 패션봉제업체에 구가 선제적으로 총 30만장의 마스크를 주문하여 지역 봉제 소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자, 패션봉제업체에서는 그 보답으로 항균 마스크 10만장을 형제의 나라 터키에 전달하며 국위를 선양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해 8월 사랑제일교회發 코로나19의 폭발적 감염 우려로 구청 앞과 석관동 민방위교육장에 임시선별진료소를 긴급 설치하여 약2개월간 진행한 무료 익명 검사에도 주민의 자발적이며 능동적인 검사참여로 3만3131명(구민의 7.57%)을 검사하여 무증상 확진자 159명을 찾아 지역 감염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본연의 업무에도 소홀하지 않았습니다. 주민이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수많은 생활 공감정책을 펼쳐왔습니다. 특히, 구릉지가 많은 성북구 지역의 특성에 맞는 주민의 요구와 제안으로 정책화했었던 도로 친환경 열선시스템은 총17개소 5.8km에 달하며 서울시 최다 열선 설치구로 대한민국 서비스만족 환경분야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삼선동 공영주차장 조성, 장위ㆍ석관 세대통합형 보건지소, 장위청소년문화누림센터 개관 등 지역 주민의 제안과 협조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남은 민선7기에도 현장구청장실, 주민참예예산사업 등 현장에서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성북의 미래성장기반을 더욱 견고히 다지고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대한 준비도 착실히 챙겨나겠습니다.

 


▣ 한편 아쉬웠던 점이나 개선할 점이 있다면?

 

민선7기 성북구는 ‘성북의 미래, 현장에서 답을 찾다’는 구정 운영 슬로건 아래, 주민에게 직접 다가가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주민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지역의제를 발굴하고 정책에 반영해 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기존의 대면 소통 방식에 어려움이 있어서 직접 현장에서 더 많은 주민들의 목소리를 못 들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2021년 시작과 함께 주민자치회, 복지협의체, 전통시장, 공동주택 주민 등과 4회에 걸쳐 함께한 성북 톡톡 구청장실은 비대면 방식을 통해서도 다양한 주민과의 소통을 이어갈 수 있었다는 점에서 올 한 해 기존 대면 소통행정 방식과 병행해 상호 보완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민선7기도 어느덧 후반기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누구나 성북에서 살고 싶은 정주여건을 만들고자 수많은 생활SOC기반시설을 새로 조성하는 등 많은 성과도 있었지만 재작년 유치에 성공한 시민청 건립사업을 비롯해 남은 사업을 마무리하기에 남은 1년은 너무나도 짧다는 생각도 합니다.

특히, 해야 할 일, 하고 싶은 일은 많은 데 반대의견을 가진 분들을 설득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렇지만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는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의미가 있다는 생각으로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사업을 마무리해 나가겠습니다.

 


▣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시는 사업이나 목표?

 

올해 우리의 우선과제는 첫째,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위한 보건방역. 둘째, 코로나19 이후의 시대를 대비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은 지방정부의 가장 중요한 책무입니다. 성북구는 기본적인 감염검사, 역학조사, 방역작업을 철저히 함은 물론이고 지역 내 민‧관‧군‧경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지역 감염요인을 선제적으로 차단‧예방하고, 차질 없는 예방 백신 접종 진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미래에 대비하는 열쇠로 행정혁신과 균형‧공존‧풍요의 가치에 기반을 둔 구정운영으로 새로운 미래 100년의 성북을 위해 변함없이 매진하겠습니다. 먼저 행정혁신을 통해 선도적 스마트 도시로의 변화를 촉진하고 언택트 사업을 행정영역 전반을 확장해 행정과 주민, 주민과 주민을 보다 긴밀하게 연결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분야별 중장기 전략사업을 구체화하여 지역성장 발전을 견인하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2019년 구민과 함께 제정한 미래100년 성북선언에 담은 균형‧공존‧풍요의 실현에 주력하겠습니다. 오동근린공원 책쉼터, 삼선동 공영주차장, 월곡청소년 문화의 집, 재활용선별장 현대화 등을 연내에 완공하고 지역에서 필요한 주민편익 시설을 확충하는 등 누구나, 어디서나 균질한 삶의 편리를 누릴 수 있는 균형도시 성북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또한, 위기가구를 선제발굴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여 소외 없는 보편적 복지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주민자치회 전 동 운영을 통해 주민주도의 지역문제 해결 시스템을 정착해 나갈 것이며 삼선동 아동청소년 전용도서관 건립, 석관동 청소년 문화예술시설 조성 등 아동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는 기반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 위기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컨설팅을 지원, 영세 자영업자를 위한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 지원, 청년을 위한 1인 창조기업, 도전숙 건립 등을 추진하고, 주민과 함께 노후 주거지를 개선하는 도시재생사업, 북한산 테마공원 조성, 정릉천 보행환경 개선 등 체계적 도시관리방안을 계속해서 실행해 활력 넘치는 풍요로운 성북을 조성하는 것에 힘쓰겠습니다.

 


▣ 최근 하버드 램지어 교수의 역사왜곡 논문 관련 성북구청장과 성북구청소년,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규탄 피켓시위를 진행함으로써 국내·외의 관심을 높인 바 있다. 작년 베를린 평화의소녀상이 철거 위기에 놓였을 때에는 성북구 구민, 청소년, 공무원들이 독일 시민에게 3600통의 손편지를 써서 소녀상의 영구존치 여론 형성에 기폭제가 된 적도 있다. 평화의소녀상 관련 행정과 민간의 협업이 매우 인상적인데 그 비결?

 

만해 한용운 선생이 성북동 심우장으로 거처를 옮긴 후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성북구 일대로 활동무대를 옮겼습니다. 자연스레 골목골목이 독립운동의 무대가 되었고 이들의 정신은 현재까지 오롯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 역사를 바로 알리는 것에 성북구민의 관심이 매우 높고 작은 것이라도 실천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화의소녀상에 대한 활동도 그렇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성북구는 해외 최초로 평화의소녀상을 건립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시와 우호도시입니다. 2019년 글렌데일 시장이 성북구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평화의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일본우익단체의 집요한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 적이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평화의소녀상을 건립하는 데까지만 신경 쓰고 그 다음의 관심과 활동이 없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관내 모든 초중고의 학교관계자를 만나 미래세대에게 우리의 역사와 해외 건립 평화의소녀상이 처한 상황을 교육해 주십사 요청했습니다. 학교의 적극적인 협조로 성북구 아동·청소년이 인권보호와 평화를 상징하는 평화의소녀상을 함께 지키자며 글렌데일시민에게 1500여 통의 손편지를 써서 성북구청으로 보내주었습니다. 저는 이 편지들을 가지고 직접 글렌데일시의회를 방문해 시 관계자와 의원들에게 전했습니다. 그때 감동으로 가득한 그들의 푸른 눈빛을 잊을 수 없습니다. 

이 경험은 우리 미래세대에게 큰 자산이 되었다고 봅니다. 이후 성북구 청소년들이 직접 “해외 평화의소녀상 건립 도시 관계자와 시민 응원 챌린지”를 시작했고 사회 저명인사들도 동참했습니다. 

베를린 평화의소녀상이 철거 위기에 놓였을 때에는 독일국민에게 손편지 쓰기 운동을 펼쳤습니다. 이 운동에 일반 시민, 공무원까지 참여해 3,600통의 손편지를 썼습니다. 최근 램지어 교수의 논문망언에 대해서는 국내 정치계나 학계 보다 먼저 우리 청소년들이 인권보호와 세계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을 제대로 알리고 인권보호와 평화의 가치를 알리고자 하는 성북구민, 아동청소년의 선도적인 활동에 성북구청장으로서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동참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활동이 이어지고 활성화 되도록 행정의 마중물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겨울에 열선으로 ‘히트’쳤는데 봄철 미세먼지, 여름 더위에 대응하는 아이디어가 있습니까?

성북구 친환경 스마트 도로열선 시스템은 구릉지가 많은 지형적 한계를 극복하고 시민의 안전을 도모하고자 선제적으로 추진한 사업으로 주민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도로열선 시스템 외에도 구민의 안전과 더 나은 삶을 위한 성북구의 고민은 4계절 내내 이어지고 있습니다.

봄철, 주민께서 많이 칭찬해 주시는 것은 미세먼지신호등입니다. 야외 활동하는 시민의 건강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표출하는 시스템으로 시민의 시선에서 미세먼지 농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발생원(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비산먼지발생 공사장)에 대한 사전적 점검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있으며, 친환경인프라 구축(전기차 공공충전시설 확충, 주택형 태양광 보급)을 통하여 대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습니다.  

폭염에 취약한 고령자 비율이 높은 공동주택 경비노동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미니태양광발전 지원사업도 성북구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성북구 공동주택 근무 경비노동자의 95%가 6,70대입니다. 이들이 인권을 존중받으면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인권 조례, 노동자 인권 조례가 제정된 성북구의 책무이기에 2019년부터 경비실 에어컨 설치 독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관내 경비초소 에어컨 설치율은 약 94%이며(※ 97개 단지 경비초소 389개소 중 365개소 설치) 2001년에는 100% 설치 완료하려고 합니다. 무엇보다 경비노동자가 전기료 걱정 없이 마음 편히 에어컨을 가동할 수 있도록 경비실 태양광 미니발전소 무상제공 사업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