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176

고양시, 찾아가는 발달장애인 건강관리지원 사업 실시

혈압․혈당 측정 및 건강상담 등 진행 고양시가 덕양구보건소와 함께 지난 29일 관내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발달장애인 건강관리지원 사업’을 실시했다. 고양시는 건강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발달장애인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건강검진·교육·신체활동 등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를 2020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다. 이날 덕양구보건소 방문보건팀은 덕양구 소재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늘푸른직업재활원을 방문해 발달장애인 30여명을 대상으로 ▲체성분 측정기 검사 ▲혈압·혈당 측정 및 건강상담 ▲불소도포 등 구강검진 ▲홈 스트레칭 및 재활운동 교육을 실시했다. 시 관계자는 “찾아가는 건강검진이 코로나19로 인해 취약해진 발달장애인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발달장애인과 관련 기관의 만족도가 높은 만..

평택시 송탄보건소, 원숭이두창 비상방역대책반 가동

감염병 위기단계 '주의'로 격상 평택시 송탄보건소는 감염병 위기단계가 '주의'로 격상됨에 따라 지난 22일부터 비상방역대책반을 선제적으로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상방역대책반은 24시간 상시 감시·대응체계를 유지하면서 시에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발생하면 즉시 격리 조치하고, 기초역학조사 실시, 국가지정 격리병상 이송 및 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한편, ‘원숭이두창’(Monkeypox)은 1970년대부터 중·서부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발병한 풍토병으로 혈액, 피부, 체액 등 직접접촉으로 주로 감염되며, 5일~21일간 잠복기를 거쳐 발열·근육통, 발진, 수포, 농포가 나타난다. 보건소 관계자는 “만일 21일 이내 원숭이두창 발생 국가에 방문했거나, 확진 또는 의심환자와 접촉해 의심증상이 있으면 송탄보건소 또는 ..

광주시, 퇴촌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 ‘효과 커’

광주시가 추진한 ‘퇴촌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이 톡톡한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시에 따르면 시는 매년 6월 퇴촌 토마토 축제를 개최했으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올해 축제를 취소하고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돕기 위해 ‘퇴촌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을 추진했다.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은 지난 13일부터 26일까지 14일 동안 진행됐으며 목표했던 1만 5000상자보다 많은 1만 5500 상자를 판매하는 성과를 올렸다. 안인상 퇴촌토마토연합회장은 “축제 취소로 판로가 걱정인 농가들을 위해 시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에 동참해 주셔서 오랜만에 농가들의 함박웃음을 볼 수 있었다”며 “토마토 팔아주기에 동참해 주신 시민과 신동헌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취임식 개최

영등포아트홀에서 구민 650여 명과 함께 진행 영등포구가 7월 1일 오후 2시 영등포아트홀에서 민선 8기의 시작을 알리는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취임식을 개최한다. 취임식은 전문 방송인 대신 새내기 공무원들의 사회로 ‘희망·행복·미래도시 영등포’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직능단체장을 비롯해 각계각층의 구민 65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진행된다. 최 구청장은 행사장 맨 앞줄에 앉는 전례를 깨고 행사장 가운데 좌석에 구민들과 함께 앉아 취임식에 참석한다. 행사는 기획영상 시청, 취임선서, 취임사 및 축가 순으로 약 1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최 구청장은 취임사를 통해 민선8기 구정 운영 비전과 정책방향 등을 발표한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기획영상이다. 영상에는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구민 15명을 무작위로 선정..

성남미디어센터, 사회공헌 사업 '눈길'

미디어 약자 대상으로 한 사업 성남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성남미디어센터가 미디어 약자들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이 일상화되고 미디어의 활용도가 더 높아지며, 상대적으로 미디어 접근이 쉽지 않은 사회적 약자들은 한층 더 소외감을 느끼게 됐다. 성남미디어센터는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관내 기관들과 연계해 미디어 소외계층을 위한 사업들을 진행중이다. 먼저 특수학교인 성남혜은학교 학생들을 위한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을 지난 5월부터 2달에 걸쳐 진행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상 제작과 유튜브 영상 제작 및 편집, 실습 등을 교육, 학생들이 미디어와 가까워지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80여 명이 참여한 이번 교육을 통해 성남혜은학교 학생들은 단순히 미디어 사용법을 익히는..

문화·예술 2022.06.30

성북구, 장위·석관보건지소 개소식 개최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확충 기대 성북구가 28일 세대 통합형 공공보건기관인 장위·석관보건지소를 열었다. 장위·석관 지역은 성북구 내에서 취약계층 및 노인층 인구가 많은 곳으로, 출산율이 저조하고 만성질환 발생률이 다소 높아 건강행태에 대한 지표가 낮은 지역으로 꼽힌다. 이에 영유아 및 성인, 노령층까지 전 세대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세대 통합형 공공보건기관 확충이 절실했다. 구는 2018년 7월 보건지소 기본계획을 수립, 2019년 8월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연면적 828.78㎡, 251평/ 대지 364㎡/110평)로 성북구 한천로 568에 신축건물을 착공하고 2020년 5월 6일 장위·석관보건지소를 준공했다. 운영을 앞두고는 코로나-19로 확산세 급증으로 개소가 중단된 상태였다. 보건지..

경기도농업기술원, 용인.화성.김포시에 초유은행 추가 개설

도, 총 12개의 초유은행 운영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올 하반기 용인, 화성, 김포 등 3개 시에 초유은행을 추가로 개설한다고 30일 밝혔다. 초유은행은 시·군 농업기술센터 친환경축산관리실에 위치한 초유보관실로 분만 후 2~3일간 분비되는 젖소의 초유를 수거해 저온 살균 뒤 냉동 보관한다. 경기도에는 현재 평택, 양주, 이천, 안성, 포천, 양평, 여주, 가평, 연천 등 9개 시군에 초유은행이 있는데 하반기 3곳이 추가되면 경기도는 총 12개의 초유은행을 운영하게 된다. 소는 사람과 달리 태반을 통해 어미로부터 면역항체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면역물질이 결핍된 상태로 태어난다. 따라서 갓 태어난 송아지에 어미 소의 면역항체가 농축돼 있는 초유를 2시간 내 먹이면 설사병을 최대 77%까지 예방하고 폐사율을 최..

경제 2022.06.30

경기도사회서비스원, 학대피해노인 법적 보호 체계 마련

경기북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법무법인YK 고양지사 협약 체결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북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이 지난 29일 도내 학대피해노인의 법적 보호체계 마련 등을 위해 법무법인YK 고양지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학대피해노인의 법률적 보호 ▲학대행위자의 처벌, 후견인 지정 등에 대한 자문 ▲노인보호전문기관 상담원 업무수행에 따른 신변보호 및 법률자문 등 노인학대사례 개입과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상호 다각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장준용 법무법인YK 고양지사장은 “경기북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과 업무협약을 통해 도 북서부 지역의 노인학대 예방에 적극 조력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노인보호전문기관 법률자문과 학대피해노인의 법적 보호 활동 등 노인학대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

경제 2022.06.30

박강수 마포구청장 당선인, 마포 위한 민선8기 밑그림 완성

공약·슬로건 발표, 구정쇄신 정책 전달 민선8기 ‘새로운 마포, 더 좋은 마포’ 출범을 이틀 앞둔 지난 29일 오후, 마포중앙도서관에서 마포구청장직 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 해단식이 열렸다. 해단식에 참석한 박강수 마포구청장 당선인은 “인수위원 여러분께서 지혜와 고견을 모아 민선8기 더 좋은 마포를 위한 밑그림을 멋지게 그려주신 덕분에 새로운 마포시대 개막이 차질 없이 준비됐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인수위는 지난 13일 출범식을 갖고 당선인의 취임 전 정책구상을 지원하고, 공약 추진방향 설정 및 조직기능을 진단하는 역할을 맡아왔다. 이에 따라 해단식에서는 인수위 검토내용을 토대로 완성된 민선8기 공약과 슬로건이 선포됐으며, 구정 쇄신을 위한 정책제안 내용이 책자 형태로 당선인에게 전달됐다. 공약은..

서대문구청장직 인수위, 연세로 차량 통행 허용 건의

이성헌 당선인 "9개 TF에 함께하는 등 구정에 계속 참여해 달라" 당부 이달 10일 출범한 ‘민선 8기 서대문구청장직 인수위원회’가 약 3주간의 활동을 마치고 29일 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결과보고회를 가졌다. 인수위원장은 진희선 연세대 도시공학과 특임교수(전 서울시 행정2부시장)가 맡았으며 위원회 안에 경제, 교육문화, 인생케어복지, 신통개발, 환경교통 등 5개 혁신 분과를 운영해 왔다. 각계 전문가 15명이 인수위원으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50여 명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했다. 보고를 맡은 인수위 황춘하 간사는 “위원회는 민선 8기 서대문구의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행복 100% 서대문! 젊은경제·바른행정·신속성장 바로 서대문!’이란 캐치프레이즈에 담았다고 소개했다. 인수위는 이날 보고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