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182

성남시청소년재단, 청소년참여예산제 '청소년클라쓰' 시상식 개최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서현청소년수련관은 지난 주말에 청소년참여예산제 '청소년클라쓰'에서 신청된 제안서들의 발표심사와 시상식을 진행했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한 ‘청소년참여예산제’는 청소년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고자 청소년이 필요하고 원하는 사업을 수련관에서 추진하기 위한 제안사업으로 청소년들의 사업제안서를 신청받아 온라인 투표(20%)+발표심사(80%)를 통해 선정되면 그에 따른 시상금은 물론 직접 사업 참여의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심사위원을 지도자 3명과 청소년 대표자 3명으로 구성하여, 지도자 심사점수 40%, 청소년 심사점수 40%, 온라인 청소년 공감 투표 점수 20%를 반영한 심사집계로 청소년들의 의견반영 및 심사점수에 비율을 높여 '공정한 청소년참여예산제'를 평가를 받았다. 2022년 청소년..

경제 2022.07.27

성남시 '나눔의료사업'으로 몽골인에 수술 지원

성남시-분당제생병원, 나눔의료사업 전개 현지에서 수술불가였던 몽골인에 수술 지원 성남시, 몽골인에 항공비, 국내 체류비 등 지원 성남시와 분당제생병원이 나눔의료사업을 펴 골반 골절로 인한 요도협착 상태이던 20대 몽골인에게 무료 수술을 지원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지난 6월 나눔의료사업 대상자로 몽골의 바야르자르갈 더르지 씨를 선정하고, 지난 7월 6일 성남의 분당제생병원으로 데려와 요도 성형술을 받도록 도왔다. 당시 바야르자르갈 씨는 소변 줄과 주머니를 매단 채 분당제생병원에 왔다. 지난 2019년 7월 몽골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경골·골반 골절 등의 중상을 입고 현지병원에서 한 달 동안 3차례의 수술을 받았으나, 요도협착 증세가 일어나서다. 몽골 현지 병원에선 상태 개선이 불가능하다며, 배에 소변 ..

구로구, 혼인신고 기념 포토존 운영

하트 모양 구조물, 꽃 장식 등 갖춰 “구청에서 혼인신고하고 기념사진도 남기세요!” 구로구가 혼인신고를 하는 신혼부부의 특별한 날을 기념할 수 있는 포토존을 운영한다. 구로구는 “신혼부부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하기 위해 구청 민원여권과에 혼인신고 기념 포토존을 설치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포토존은 기존에 있던 미니화단 앞 의자에 조성됐다. 하트 모양의 목재 구조물과 꽃으로 장식을 하고 부케와 화관을 비치했다. 방문한 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촬영할 수 있도록 ‘당신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합니다’ 문구와 함께 셀카봉도 갖췄다. 구로구청에서 혼인신고를 했던 A(31) 씨와 B(30) 씨 부부는 “거주지에 상관없이 혼인신고를 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서류를 제출했다”라며 “특별한 날을 사진으로 남길 수 있어서 좋..

용산구, 따뜻한 겨울나기 우수자치구 선정

15억5700만원 모금으로 목표대비 115% 달성 용산구가 26일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2022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우수자치구 표창을 받았다. 모금 실적 15억5700만원으로 목표대비 115%를 달성, 서울시 상위 6개 구 중 하나로 선정됐기 때문이다. 따뜻한 겨울나기 캠페인은 서울시 25개 자치구와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함께하는 겨울철 이웃돕기 사업이다. 주민들이 낸 성금‧성품으로 기초생활수급권자, 홀몸어르신,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을 돕는다. 2022년 ’지역사회 안심선 지키기 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오늘 이 자리에서 모금액 일부인 4500만원을 용산복지재단에 전달했다. 해당 모금액은 관내 중위소득 120% 이내 취약계층 구민에게 지원할 계획이다. 박희영..

성북구, 이해충돌방지 의무 준수 앞장선다

기관장·고위직 릴레이 서약 진행 이해충돌방지법의 안정적 정착 적극 의지 표명 성북구가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관련 제도의 안정적 정착에 대한 적극적 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하기 위해 ‘기관장·고위직 릴레이 이해충돌방지의무 준수 서약’을 실시했다. 민선 8기 출범 후 첫 번째 ‘청렴 성북의 날’인 27일, 이승로 구청장이 1600여 명의 성북구 직원을 대표하여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상 주요 의무사항 준수를 다짐하는 ‘이해충돌방지의무 준수 서약서’에 서명했다.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은 지난 5월 19일 시행되었으며 이번 성북구의 서약서는 ‘공직자로서 사적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수행’, ‘이해충돌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 이행’ 등 이해충돌방지법의 주요 행위기준을 준수..

용인도시공사, 장애인 수영 체험교실 만족도 조사 실시

용인도시공사는 26일 공사에서 운영하는 시설인 남사스포츠센터에서 장애인 수영 체험교실 만족도 조사를 위한 다과회를 개최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장애인 수영 체험교실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진행됐다. 또한, 공사는 다과회에 참석해 체험교실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수강생에게는 체육용품을 증정했다. 수강생 A씨는 “체육강사님들이 친절하게 가르쳐주신 덕분에 큰 어려움이 없이 수영을 배울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체육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자주 마련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체험교실을 기획한 공사 생활체육2팀 관계자는 “공사에서 운영하는 시설을 활용하여 공익 실현에 기여할 수 있게되어 뿌듯하다”라며 “이번 다과회와 설문조사 결과를..

경제 2022.07.27

용인레스피아 가축분뇨처리시설 운영관리평가 ‘최우수’ 수상

악취지역에서 청정지역으로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용인레스피아 가축분뇨처리시설이 한국환경공단에서 수행한 ‘2021년 기술진단 완료시설 운영관리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7일 용인시에 따르면 환경관리공단은 전국 20개의 1일 하수처리용량 500㎥ 이상 시설을 대상으로 3차(서면·현장·심의위원회)에 걸쳐 평가하고, 용인레스피아 가축분뇨처리시설을 최우수로 선정했다. 평가항목은 시설의 중·장기 유지관리계획, 운영관리현황, 민원발생 감소율, 현장청결상태 등으로 시는 탈황설비 설치에 따른 악취저감으로 민원발생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용인레스피아 가축분뇨처리시설은 시설용량 1220㎥/일으로 용인시 분뇨 및 포곡읍 일원 양돈·축산농가의 가축분뇨를 처리하고 있다. 이 지역은 매년 악취로 인..

경제 2022.07.27

성동구, 2022년 청년친화 헌정대상 소통대상 수상

청년정책위원회, 정책 네트워크와 정책포럼 운영 등 소통분야에서 인정받아 성동구는 국회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에서 주최한 2022년 청년친화 헌정대상에서 우수 기초자치단체 소통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청년친화 헌정대상'은 정책, 입법, 소통 분야의 청년 기여도를 평가하는 청년친화지수를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하고, 청년 친화적 환경조성에 기여한 기관들의 업적과 공로를 표창하기 위한 마련된 시상이다. 성동구는 2019년 기초자치단체 종합대상을 수여한 바 있으며, 2021년 정책대상에 이어 2022년에는 소통대상 부문을 수상하게 되어, 다양한 부문에서 청년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청년친화헌정대상은 대학교수, CEO, 변호사, 언론인 등 전문가와 청년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

김경호 광진구청장, 폭염 속 고생하는 현장 목소리 듣는다

현장 근로자 총 67명 만나 격려와 소통 시간 가져 김경호 광진구청장이 26일 중복을 맞이하여 더운 날씨에 고생하고 있는 현장 근무자들을 찾아가 격려했다. 이날 김 구청장은 교통지도원 대기실, 강변역 자전거종합서비스센터, 자양빗물펌프장 대기실, 제설발진기지 등을 방문해 현장근무 부서 직원들의 고충을 들으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선 김경호 구청장은 방치자전거 정비를 맡고 있는 자전거순찰대와 불법주정차 단속을 진행하는 교통지도원을 차례로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김 구청장은 “모든 해답은 현장에 있음을 상기시키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했다”라며 “무더위가 본격화되는 만큼 건강관리에도 유의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후 제설발진기지와 자양빗물펌프장을 방문해 도로보수원, 하수시설 유지보수 공무직 직원..

김포시, 건축물 해체제도 강화로 안전한 해체공사 추진

'건축물관리법' 시행 김포시는 건축물 해체공사 현장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하여 지난 2월 3일에 개정된 '건축물관리법'이 오는 8월 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주요 개정내용으로는 ▲해체허가 대상은 전문가가 해체계획서를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해체신고 대상은 전문가가 해체계획서를 검토하도록 하는 등 해체계획서 작성의 내실화가 강화되었다. 또한, ▲해체허가의 경우, 허가 전 해체계획서 작성 수준 및 안전조치 방안 등의 적정성을 김포시 건축위원회 심의를 받도록 하는 등 해체심의제 절차가 시행된다. 그리고, ▲해체신고 대상 건축물이라도 주변 여건상 안전한 해체를 위하여 해체 건축물 외벽으로부터 20미터 반경 내에 버스 정류장, 횡단보도 등의 도로교통시설이 있는 경우와 해체 건축물의 높이 범위 내에 20미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