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 121

김포시 ‘가족관계등록 민원서식 외국어번역집’ 제작

외국인과 다문화가정 위해 제작 김포시가 늘어나는 외국인과 다문화가족 민원인의 원활한 민원서비스 이용을 돕고자 주요 민원서식에 대한 ‘가족관계등록 민원서식 외국어번역집’을 제작했다. 관내 다문화 가정이 꾸준히 늘어나는 가운데 외국인이 혼인신고, 출생신고 등을 하거나 ‘가족관계등록부 등의 증명서’를 발급받는 데에 있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어 왔다. 시는 한글 사용에 서툰 이들을 위하여, 4종의 민원서식을 10개국어로 번역한 책자로 제작하여 김포시청 민원여권과 및 14개 읍․면․동행정복지센터의 민원실에서 활용하고자 한다. 시는 외국인이 가족관계등록신고를 하거나 증명서를 청구할 때 해당 책자를 참고함으로써, 신고서 작성 방법과 첨부할 서류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민원처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안산시, 6·25 참전유공자 유족에 무공훈장 수여

안산시는 6·25 참전유공자인 故 김동록 하사의 유족 김의섭씨에게 화랑무공훈장을 전수했다고 31일 밝혔다. 무공훈장은 전시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에서 전투에 참전하거나 접적지역에서 적의 공격에 대응하는 등 전투에 준하는 직무수행으로 뚜렷한 무공을 세운 사람에게 수여하며, 5등급으로 나뉜다. 故 김동록 하사는 국가와 민족을 지키기 위해 제6보병사단 소속으로 참전했으며 그 공적으로 6.25전쟁 당시 무공훈장 서훈 대상자로 결정됐다. 이후 70년 넘게 서훈되지 못한 훈장은 국방부가 유공자·유공자 유족에게 훈장을 전달하는 ‘6·25전쟁 무공훈장 주인공 찾기 사업’에 따라 이번에 무공훈장 수여자로 결정됐으며 시는 훈장과 훈장증서, 훈장패를 유가족에게 전달할 수 있었다. 무공훈장을 전수 받은 故 김동록 하사의 ..

평택시, 친환경 철도중심 교통체계 재편

평택시는 지난 30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친환경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수립을 위한 평택시 도시철도망 구축 및 신교통수단 도입 검토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정장선 시장을 비롯해 시의회 의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했으며, 평택시 철도기술자문단 위촉식과 착수보고를 함께 진행했다. 위촉된 평택시 철도기술자문단 자문위원은 철도정책, 교통계획, 철도시설, 철도차량·안전, 철도신호·통신 5개 분야의 관련 분야 연구원, 대학교수 등 총 20명의 전문가로 구성했으며, 앞으로 2년간 용역의 전반적인 과정에 참여하여 각 분야별 자문을 맡을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도시개발로 인하여 급속하게 증가하는 교통수요에 대응하고 승용차 중심의 교통체계에서 트램, 모노레일 등 친환경 신교통수단 중심의 교통체계..

김동연 도지사, 추석 앞두고 "취약계층 보호에 신경써달라"

‘비상경제 중심 추석종합대책’ 주제로 회의 개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추석을 앞두고 공직자들에게 소비자 물가와 민생안정, 취약계층 보호에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주문했다. 김동연 지사는 31일 경기도청에서 ‘비상경제 중심 추석종합대책’을 주제로 8월 도정 열린회의를 열고 비상경제, 취약‧소외계층, 방역‧응급진료, 안전사고, 교통‧편의제공 등 분야별 대책을 점검했다. 김 지사는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고물가로 차례상 등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물가에 특별히 관심 가져주시고 앞으로 점점 어려워질 경제 상황에 대비해 민생에 단단히 신경을 써주길 바란다”며 “특히 ‘수원 세 모녀’ 때 경험했듯이 도의 공무원들이 마음을 다해서 이번 추석에 취약계층에 도움이 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는 ..

은평구, 유소년엘리트축구단 창단 1년 만에 i-리그 우승 쾌거

U-12 우승 및 U-10 준우승 동시 달성 은평구는 체육 인재 육성을 위한 은평구 유소년 엘리트 축구단이 2022 i-리그 여름축구축제에서 U-12 우승과 U-10 준우승을 동시에 달성하는 쾌거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재개된 본 축구대회는 180개의 축구팀과 약 2000여 명이 참가하였다. U-8(8세이하), U-10, U-12, U-15의 네 부문으로 진행된 남자부에서, 은평구 유소년 엘리트 축구단은 뛰어난 경기력을 바탕으로 ‘U-12부문 우승’과 ‘U-10부문 준우승’을 차지했다. 은평구 유소년 축구단 창단 이전에는 고액의 수강료로 인해 꿈을 포기하는 유·청소년이 많았다. 이에 축구선수를 꿈꾸는 어린이가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운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년..

용인시립청소년오케스트라, 콘서트 개최

지휘자 손성돈의 지휘 아래 공연 (재)용인문화재단 용인시립청소년오케스트라는 기획공연 해설이 있는 파크콘서트를 오는 9월 24일 오후 5시 죽전야외음악당에서 개최한다. 죽전야외음악당에서 펼쳐지는 이번 공연은 지휘자 손성돈의 지휘 아래 용인시립청소년오케스트라 단원들의 연주로 채워진다. 야외공연장의 특성을 살려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공연에는 비제 ‘카르멘 모음곡’과 차이코프스키 ‘백조의 호수 모음곡’ 등 대중에게 익숙한 클래식과 스타워즈, 레미제라블, 록키 등 널리 사랑받는 다양한 장르의 영화음악을 오케스트라의 선율로 연주할 예정이며 협연자로 성악가 소프라노 조경화와 바리톤 이성충이 출연해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곡들로 공연에..

문화·예술 2022.08.31

성북구, 9월 1일 100억원 규모로 성북사랑상품권 발행

할인율 10%에 조기 소진 등 큰 호응 예상 성북구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내달 1일 '성북사랑상품권'을 추가 발행한다. 성북사랑상품권은 올해 초 설 명절 전 180억원 규모로 한 차례 발행된 바 있다. 이번 2차 발행은 추석을 앞두고 100억원 규모로 판매 예정이다. 구는 9월 1일 11시에 ▲서울페이+ ▲머니트리 ▲티머니페이▲신한쏠 ▲신한플레이 5종의 결제 앱에서 액면가보다 10%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권을 판매한다. 거주지역과 관계없이 누구나 1인당 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성북구 내의 성북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보유한도는 인당 200만원이며, 잔액 환불을 원할 경우 액면가 60%이상 사용시, 할인지원금을 제외하고 돌려..

분당서울대병원 윤창호 교수팀, 수면무호흡증 예후 밝혀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윤창호 교수팀이 장기간의 수면무호흡증이 성인의 뇌와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세계최초 대규모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수면무호흡증의 조기 발견 및 치료 관련 정책을 만드는데 활용될 전망이다. 수면무호흡증이란 잠을 자는 동안에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거나 상기도가 자주 좁아지면서 호흡을 방해하는 수면장애 증상으로, 수면의 질을 낮춰 피로감과 집중력 저하를 유발하는 증상이다. 문제는 수면 중에 발생하기 때문에 환자는 이를 인지하기가 어렵고 이에 장기간 방치할 시 치매 및 인지장애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고혈압, 뇌졸중 등 심뇌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조기 진단 및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 수면무호흡증 연구는 추적/관찰기간이 짧거나..

경제 2022.08.31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교육역량 강화’ 콘텐츠 개발

‘프로교육러 되는 법’ 개설 경기도자원봉사센터는 오는 9월 1일, 전국 최초로 자원봉사 관리자, 교육봉사자, 수요처 등 활동가들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온라인 강좌 ‘프로교육러 되는 법’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이번 콘텐츠는 경기도 외 전국 자원봉사 교육자의 역량을 높여 자원봉사 현장의 질적 성장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프로교육러 되는 법’은 자원봉사 교육 기획, 교안 작성, 현장 적용 가능한 강의 스킬 등의 교육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의 이해를 돕도록 기획한 것이 특징이다. 개설 과정으로는 ▲자원봉사교육 준비 편 ▲자원봉사교육 운영실무 편 ▲자원봉사교육 실전 편 총 3개 과정이며, 9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4개월간 운영된다. 자원봉사 교육역량 향상 희망자는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수..

경제 2022.08.31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공공보건의료 대표 및 실무 협의체 실시

공동위원장 포천시장과 함께 진행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30일 공동위원장 포천시장과 공공보건의료 대표 및 실무 협의체를 실시했다. 이번 협의체는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을 비롯하여 포천시청, 포천시 소방서, 포천시 보건소, 삼육재단 포천종합사회복지관, 국민건강보험공단 포천지사, 한내가족처럼요양병원, 일심의료재단 우리병원, 성공회 포천나눔의집, 권역책임의료기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공공의료사업단,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일심의료재단이 협업하였다. 또한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진행 및 개선사항 정보를 공유하고, 의료서비스 포괄적 연계·지원 및 모니터링, 의료서비스 전달체계 및 필수의료서비스 연계체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포천시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써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

경제 2022.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