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1 16

고양시 이동환 시장 "서울시 상암소각장 건립 전면백지화 요구"

이동환 경기 고양특례시장이 서울시가 새로운 자원회수시설(생활폐기물 소각장) 입지를 마포구 상암동으로 결정한 발표에 대해 전면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고양시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아무런 사전협의와 안내조차 없었던 이번 서울시의 일방적 발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기존 서울시가 운영하는 난지물재생센터의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덕은동 주민뿐만 아니라 108만 고양시민을 우롱하는 행태로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지난 31일 서울시가 선정발표한 마포구 상암동의 새 소각장 부지는 1일 1000톤을 소각할 수 있는 대규모시설로서 기존 750톤의 시설을 철거하고 새롭게 짓는다. 문제는 상암동의 새 소각장은 그동안 하수처리시설, 음식물처리시설, 분뇨처리시설, 슬러지건조 및 소각시설을 운영하는 서울시 난지물..

성남시 ‘하늘누리 제1·2 추모원’ 추석 연휴 정상 운영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제례실은 보름간 폐쇄 성남시는 추석 연휴 기간인 오는 9월 9일부터 12일까지 시립 봉안시설인 하늘누리 제1·2 추모원을 정상 운영한다. 코로나19로 2020년 추석 연휴부터 올해 설까지 4차례 명절 연휴에 운영을 중단하다 이번에 문을 열게 됐다. 하늘누리 제1·2 추모원 개방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이번 연휴 기간에 하루 최대 방문 인원은 제1 추모원 1500명, 제2 추모원 4000명을 예상한다.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11곳의 제례실은 오는 9월 3일부터 18일까지 보름간 폐쇄한다. 추석 당일인 오는 9월 10일에는 화장장 가동 횟수를 8회에서 1회로 줄여 13구의 시신만 화장할 수 있다. 현재 하늘누리 제1 추모원은 1만 6900위 가운데 1만 166위의..

용인시 ‘통합민원창구 코칭제도’ 도입

신규직원들의 업무 숙지 도와 용인특례시가 민원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1일부터 ‘통합민원창구 코칭제도’를 도입한다.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운영 중인 통합민원창구는 출생·사망 신고, 전입신고를 비롯해 주민등록등초본·건축·토지·지방세 납세증명·출입국 사실증명·어디서나민원 등 총 300여 가지의 제증명 서류 발급을 처리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행정서비스가 이루어지다 보니 업무처리가 익숙하지 않은 신규직원의 경우 빠른 업무처리를 원하는 민원인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시는 통합민원창구 코칭제도를 도입, 인사발령을 받은 신규직원들이 업무를 숙지하고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통합민원창구 근무자 중 6개월 이상 경력이 있는 직원이 신규직원과 매칭이 돼 ..

동작구, 추석맞이 실향민 합동 망향제 개최

실향의 아픔을 망향제로 달래다 동작구가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을 맞이해 지난달 30일 파주 임진각 망배단에서 실향민 합동 망향제를 가졌다. 이번 망향제는 코로나로 인해 3년만에 열린 것으로 더욱 뜻깊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동작구협의회(회장 윤홍일) 주관으로 이북이 고향인 실향민의 아픔을 달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박일하 구청장을 비롯해 동 작구 거주 실향민, 북한이탈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망향제는 11시 개회사를 시작으로 ▲제문 낭독 ▲헌화 및 분향 ▲고향에 보내는 편지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고향의 봄’과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합창한 다음 만세삼창을 끝으로 식을 마무리했다. 실향민 김00씨는 “코로나로 오랜만에 개최됐는데 참석한 인원이 점점 줄어드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하루빨리 ..

경기도 “수도권 철도, 국가 정책으로 접근해야”

기재부에 예타 제도 개선 건의 경기도가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걸맞은 수도권 철도 인프라 확충을 위해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 방안’을 건의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신도시 건설, 신규 산단 조성 등으로 날로 급증하는 수도권 철도교통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 2,600만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하고자 경기도가 마련한 제도 합리화 방안이다. 현 제도상 수도권 철도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시 비수도권에 비해 경제성평가(B/C) 비중이 과도하게 높고, 통행시간 정시성, 쾌적성 등 다양한 효과가 반영되지 않아 예타 조사 통과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최근 교통 시스템의 발달 등으로 지역 간 초광역화가 급속히 이뤄지는 만큼, 수도권 철도교통을 단순히 경기·서울·인천의 지역문제로만 한정하는 것이 아닌..

박준희 관악구청장 ‘대한민국소비자평가 우수대상’ 수상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노력 높은 평가 받아 관악구가 코로나19 장기화,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힘들어하는 지역 골목상권에 지속적 발전이 가능하도록 활력을 불어 넣으며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서울 구청장중 유일하게 ‘경제구청장’을 표방하며 취임 초부터 ‘단돈 10원이라도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된다면 뭐든 추진하겠다’는 마음으로 지역경제의 근간인 골목상권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그동안 추진해 온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노력을 높이 평가 받아 지난 31일 홍석준 국회의원실, 창업경영포럼 등이 주최하고 소비자저널협동조합이 주관한 ‘2022 제6회 대한민국소비자평가우수대상’을 수상했다. 수상은 인물대상 지방자치단체 행정부문으로 서울시 구청장중 유일하다. ‘대..

강서구, 깡통전세 피해 예방 '총력'

강서署-한국공인중개사協-감정평가사와 맞손 강서구가 전국적으로 급증한 깡통전세로부터 구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구는 깡통전세 피해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대응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최근 전세가격이 매매가격과 비슷한 거래가 잇따라 체결되면서 보증금을 온전히 돌려받지 못할 것이라는 세입자들의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서울시 발표자료에 따르면 강서구는 2분기 연립·다세대의 신규 전세가율이 96.7%에 달해 서울시에서 가장 깡통전세의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구는 강서경찰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강서구지회, 감정평가사 등 전문가들과 협력해 깡통전세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먼저 구는 강서경찰서와 깡통전세, 전세사기 피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

여주도시관리공단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특별교통수단 무료 운영

추석연휴 맞이해 총 4일간 무료 지원 여주도시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사랑을 실차(車)’ 서비스는 2022년 추석 연휴를 맞이하여 오는 9월 9일부터 12일까지 총 4일간 특별교통수단을 무료로 운행한다고 밝혔다. 사랑을 실차(車)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개선하고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여주도시관리공단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차량배차 서비스며 관내, 관외 지역, 이용 횟수 상관없이 추석 연휴 4일간은 무료로 운영될 예정이다. 여세현 여주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은 “민족 고유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고향 및 친지를 방문하기 위한 교통약자분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조금이나마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이번 무료운행을 계획했으며 앞으로도 교통약자와 여주시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방..

경제 2022.09.01

수원시립미술관, 연휴 기간 중 정상 개관 및 무료 관람 실시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은 추석을 맞아 고향을 찾은 방문객 및 시민들의 풍요로운 여가생활을 위해 연휴 기간 중 정상 개관 및 추석 당일 무료 관람을 실시한다. 수원화성행궁 옆에 위치한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9월 9일부터 12일까지 휴관 없이 정상 개관하며 추석 당일인 10일에는 무료 관람을 실시한다. 그리고 연휴 기간인 9월 9일, 9월 11일에는 입장권을 50% 할인한다. 현재 미술관 소장품 교류전으로 이건용, 김창열, 이배 등 국내 대표 작가 24인의 작품을 전시하는 '우리가 마주한 찰나'가 진행 중이다. 그리고 수원에서 청장년기를 보낸 후 출향하여 자연을 소재로 작품 활동을 이어가는 박영복, 이선열, 권용택 작가를 조명하는 '먼 산을 머금고'가 개최 중이다.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9월 12일에는 수..

경제 2022.09.01

경기사회서비스원, 도내 노인생산품 홍보 책자 발간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가 도내 노인생산품을 소개한 2022년 ‘경기도 참좋은상품’ 홍보 책자를 발간했다. 홍보 책자에는 경기도내 33개 노인일자리 시장형 수행기관의 약 185개의 상품이 수록되어 있다. 지역의 수행기관별 노인생산품 목록을 정리해 이용자의 가독성을 높였으며 작년과 비교해 상품 판매 가격과 제품 구성 등이 변경된 사항을 반영해 제작했다.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는 올해 ‘경기도 참좋은상품’ 홍보 책자를 8000부를 제작해 경기도 내 공공기관 및 노인일자리 수행기관뿐만 경기도민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김재기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장은 “매년 제작되는 노인생산품 홍보 책자는 경기도민에게 질좋은 노인생산품을 알리는 계기가 되고 도내 노인일자리 시장형 사업을 추진하는 수행기관에게는 판..

경제 2022.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