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5 13

안성시, 안성향교 대성전에서 석전대제 봉행

공자와 옛 유교 성인들에 지내는 제례 의식 안성시는 지난 22일,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안성향교 대성전에서 유림 30여명과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석전대제가 봉행됐다고 알렸다. 석전대제는 공자를 모시는 사당에서 공자와 옛 유교 성인들에게 지내는 제례 의식으로, 안성향교에서는 공자를 비롯한 중국 5성과 우리나라 유학자인 동방 18현 등의 위패를 모시고 매년 가을 제사를 지내고 있다. 안성향교에서 주관한 이날 석전대제에서는 김보라 안성시장이 초헌관을 맡아 헌작했다. 김보라 시장은 “우리 전통 문화유산인 석전대제를 이어가는 안성향교 전교를 비롯한 유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학생들이 석전대제를 포함한 전통향교 제례 행사를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시에서 기틀을 마련하고 있으니 함께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시흥시-시흥시립예술단 노조, 협약 체결

2022년도 임금협약 체결 시흥시는 22일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경기문화예술지부 시흥시립예술단지회와 2022년도 임금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과 최영일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경기문화예술지부장 외 노·사측 교섭위원 9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4월 시립예술단 노조와의 성공적인 단체협약 체결에 이은 첫 임금협약이다. 시립예술단의 근무시간 연장에 따른 기본급여 체계 개편과 수당 개설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노사양측은 7월에 상견례 및 1차 교섭을 시작했고, 9월까지 4차례 교섭을 끝으로 총 10개 조항의 2022년도 임금협약서에 서명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흥시와 예술단노조가 원만하게 노사 합의를 이뤄낸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이번 임금협약을 통해 더 높은 시립예..

수원시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개막

수원화성 화홍문·남수문에서 진행 정조대왕이 꿈꿨던 신도시 ‘수원화성’을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특수조명을 활용해 빛으로 표현하는 ‘2022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가 9월 24일 개막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개막식에서 “수원시가 가을을 맞아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를 비롯해 정조대왕의 정신을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축제를 준비했다”며 “많은 분이 가족과 함께 가을축제를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만천명월 정조의 꿈, 빛이 되다 시즌2- 개혁신도시 수원화성’을 주제로 하는 2022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는 10월 23일까지 수원화성 화홍문, 남수문, 수원천 구간에서 매일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된다. 정조대왕의 지극한 효심과 여민동락(與民同樂)을 위한 개혁 신도시 수원화성 축성을 다채로운 ‘빛’으로 ..

경기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 추진

도 산하 공공기관 대상으로 진행 경기도가 도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지난 20일과 21일 도 산하 공공기관과 간담회를 열고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을 공식 권고했다고 25일 밝혔다. CP란 기업이 공정거래 관련 법류를 준수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도입 운영하는 교육·감독 등에 관한 내부준법시스템을 말한다. 경기도는 도내 기관 및 기업 전반에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을 계획 중인데 본격적인 도입 추진에 앞서 협력업체나 하도급업체 등과 다수의 거래관계를 맺고 있는 공공기관에 먼저 CP 도입을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공약인 ‘ESG 경영강화로 하청기업 등에 부담 전가 방지’와 관련된 내용이기도 하다. ESG 평가 ..

경기문화재단 ‘수도성곽 방어체계와 군사유산' 주제로 심포지엄 개최

경기도, 고양시, 서울시와 함께 진행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은 경기도, 고양시, 서울시와 함께 ‘수도성곽 방어체계와 군사유산’을 주제로 9월 30일 10시~16시, 서울 스위스그랜드 호텔에서 국제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국제학술 심포지엄에서는 ‘방어시설과 군사유산에 관한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지침’ 등 최근 세계유산 분야에서 채택된 국제 규범과 방어시설 및 군사유산에 대한 국제적인 동향도 함께 논의된다. 세계유산으로서 유산가치를 개발하고 그에 걸맞는 보존관리 조건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국제사회에서 요구하는 방향과 요건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번 국제학술 심포지엄은 지난 7월 경기문화재연구원이 국제성곽협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상호 학술교류를 약속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유럽의 ..

문화·예술 2022.09.25

한국도자재단 '도자 글·그림 대회’ 개최

참가비 무료로 진행 한국도자재단이 10월 16일까지 ‘제8회 아름다운 우리도자 글·그림 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아름다운 우리도자 글·그림 대회’는 2015년부터 매년 10월 경기도자박물관에서 전국 초중학생들이 도자 관련 그림·시화 실력을 겨루는 행사로 어린이와 청소년이 우리 전통 도자의 우수성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면서 도자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전국 초·중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온라인 라이브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올해도 온라인 전국 대회로 진행한다. 참가 분야는 초등학생 대상 그림 분야, 초·중학생 대상 글·그림 분야로 각 300명씩 총 60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비는 무료다. 참가 방법은 한국도자재단 누리집 공지 사항에서 신청서를 ..

경제 2022.09.25

aT, 나주지역 배 농가 일손돕기 나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3일 본격적인 배 수확철을 맞아 일손이 부족한 나주 배 농가를 찾아 일손돕기 활동을 펼쳤다. 이번 일손돕기는 지난 5일 추석 성수품인 나주 배 소비 활성화를 위해 공사와 나주시청, 나주시 농어업회의소가 공동 추진했던 ‘ESG로 기쁨을 배로 나눠요!’ 행사에 이어 추진했다. 이날 공사 직원들은 나주 배 농가를 찾아 배 수확과 선별작업을 도우며 구슬땀을 흘렸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가치 실현을 위해 지역 농촌 등과 연계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배옥병 수급이사는 “농촌 일손부족 문제가 최근 2년여간 코로나 시기를 지나며 더욱 심화됐다”라면서, “앞으로도 농촌은 물론 지역사회의 어려운 곳을 찾아 도움을 주는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경제 2022.09.25

경기농협, 잎맞춤 배 태국 수출

배 5톤 태국으로 수출 '선적식 개최' 경기농협은 23일 경기도 평택시 소재 평택과수농협 산지유통센터에서 잎맞춤 배 태국 수출 선적식을 개최 하였다고 밝혔다 이 날 수출 선적식에는 이승민 경기농협 부본부장, 신현성 평택과수농협 조합장, 한기연 송산농협 조합장, 김창길 가산농협 조합장, 홍상의 안성 원예농협 조합장, 김윤배 양성농협 조합장, 박종우 영중농협 조합장, 김광수 일동농협 조합장, 이상용 영북농협 조합장 등이 참석하였다. 이번 수출물량은 경기도지사 인증 G마크 인증을 받은 ‘배’ 5톤으로 태국으로 수출 된다. 경기농협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줄어든 수출길 활로를 개척하고자 배 뿐만 아니라 복숭아, 블루베리, 샤인머스캣 등 여러 과일의 수출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길수 경기농협 ..

경제 2022.09.25

동대문구, DDM패션봉제연합회 사무실 개소

신기술 보급 및 혁신설비 구축 사업 등 지원 동대문구는 23일 오후 5시 사단법인 DDM패션봉제연합회가 사무실(황물로 177, 2층)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관내 210여 개의 패션봉제업체가 지난 3월 패션봉제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사단법인 DDM패션봉제연합회를 설립했으며, 23일 사무실을 개소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과 이태인 동대문구의회의장, 장병채 사단법인 DDM패션봉제산업 연합회장 등 4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사무실 개소로 사단법인 DDM패션봉제연합회에서 맡고 있는 일자리 창출 교육사업, 스마트 팩토리·협업화 사업, 패션봉제산업 신기술 보급 및 생산성 혁신설비 구축 사업 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지역경제 활성화..

광진구, 총 90개소에 '국가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 나서

자양전통시장과 동서울터미널 등 대상 실시 광진구가 ‘2022년 국가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舊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인 10월 14일까지 총 90개소에 안전점검를 시행한다. 2015년부터 시작된 ‘국가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은 사회 전반 주요시설의 안전 실태와 위해 요인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재난‧재해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실시되는 범국민적 활동이다. 특히, 이번 집중안전점검은 안전관리의 실효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건축‧소방‧가스‧전기 등 분야별 민간전문가가 함께하는 민관 합동 점검으로 이뤄지고 있다. 구는 8월 초,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 급경사지 12개소를 우선 점검했으며, 추석 연휴 전에는 자양전통시장, 동서울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16개소의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9월 5일에는 수해 예방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