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6 8

평택시, 친환경 수소버스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해 운영

경기도 내 최대 규모인 10대로 운영 평택시는 26일 친환경 수소버스를 10월 1일부터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하여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소 시내버스 도입대수는 경기도 내 최대 규모인 10대이며, 시는 이번 도입하는 수소버스를 죽백동에서 평택항을 운행하는 노선 등 주요 5개 노선에 투입하여 운행할 계획이다. 수소버스는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여 온실가스, 미세먼지, 유해화학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1회 완충 시 450㎞ 거리를 주행할 수 있고, 차내의 진동과 소음이 거의 없어 이용승객들에게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시는 국토부로부터 수소도시로 선정됐으며, 전국 최초로 수소특화단지, 수소항만, 수소도시가 융합된 수소복합지구 조성하는 등 평택시를 세계적인 ..

은평구, 파발제·은평누리축제 개막

불광천과 구파발 만남의 광장서 내달 1일 열려 은평구는 가을 정취가 물씬 묻어나는 불광천과 구파발 만남의 광장에서 ‘2022 파발제·은평누리축제’를 내달 1일부터 8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은평을 대표하는 축제 ‘파발제’와 ‘은평누리축제’를 통합해 마련한 축제다. 코로나19 이후 오랜만에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축제 첫날 10월 1일 불광천에서 ‘은평구민 걷기대회’, 16개 동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주민자치회 어울림한마당, ‘구민의 날 기념식’ 등을 진행한다. 이날 오후 6시 예정된 전야제에선 은평구 홍보대사 김연자를 비롯해 김현정, 박강성, 조관우 등 인기 가수들이 총출동해 축하 공연 무대를 펼친다. 축제 기간 내내 운영하는 행사 부스는 총 80여 개로 주민참..

안성시, 안성~강남역 광역버스 유치에 앞장

범시민 서명운동 추진 안성시는 안성~강남역 광역버스 노선 유치를 위해 이달부터 10월까지 2만명을 목표로 안성 또는 서울방향으로 출·퇴근하는 시민 및 통학하는 학생 등 일반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범시민 서명운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안성 시민들은 코로나19 전·후로 감축운행됐던 시외버스 운행횟수가 현재까지 회복되지 않고 있어 버스 이용에 큰 불편을 겪는 것은 물론이고, 광역버스에 비해 훨씬 비싼 요금, 환승할인 불가 등 매일 버스를 탑승하는 이용객 대부분이 가계지출 항목 중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타 지역에 비해 상당히 높아 상대적 부담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국토교통부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알뜰교통카드도 이용할 수 없어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소외감, 박탈감은 이미 한계치를 넘은 상황이..

경기도 ‘렛츠디엠지 경기도민 포럼’ 개최

경기북부·접경지역 11개 시군 경기도민 204명 참여 경기도는 지난 24일 경기북부 도민들과 함께 DMZ의 가치와 미래, 평화 비전 등을 논의하는 ‘2022 렛츠 디엠지(Let’s DMZ) 경기도민 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김포, 파주 등 경기북부·접경지역 11개 시·군 도민 204명이 참여했으며, 킨텍스와 경기문화재단, ‘평화통일비전 사회적대화 시민회의’가 주관, 통일부가 후원했다. ‘경기도민 포럼’은 사회적 대화 방식으로 진행됐다. DMZ와 평화의 가치에 대해 도민들은 이념 간, 세대 간, 지역 간 다양한 입장과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날 204명의 경기북부 도민들은 상호존중과 배려 속에 하나의 합의와 결론을 도출하기보다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도민..

수원문화재단, 시민프로그래머 모집

내 손으로 만드는 수원 사람들 영화제 수원문화재단 수원미디어센터는 제7회 수원 사람들 영화제를 만들어 갈 시민프로그래머를 9월 27일부터 10월 11일까지 모집한다. 수원의 영화 향유 문화를 형성할 시민 영화 활동가를 배출하기 위해 마련한 ‘시민프로그래머 양성과정’은 7주간의 실무중심 교육과 워크숍을 통해 수원 사람들 영화제를 직접 기획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과정은 영화제 기획 사례, 프로그램 노트 작성법 등 실무 중심의 교육과 영화제를 구체화해 나가는 워크숍으로 구성했다. 서울독립영화제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등에서 프로그래머를 역임했던 정지혜 영화평론가가 강사로 참여해 현장감 있는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영화에 관심 있는 수원시민 또는 수원 소재 대학생이라면 신청할 수 있으며, 구글 폼에서 신청서를 ..

동대문구 실버기자단 ‘시니어 배우학교’ 수강생 취재 나서

‘연기’ 분야에 도전하는 시니어 조명 “연기 교육에 임하는 수강생들의 눈에 희망과 열정이 차고 넘치는 듯 했다. 이 자리에 있는 모든 연기 지망생들의 바람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니어 배우들을 취재한 실버 기자가 작성한 기사의 일부다. 동대문구에 최근 실버 세대를 대상으로 한 정책과 사업이 많아지고 있어 이를 알리기 위한 실버 기자단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이성철(76세), 정현자(73세) 실버기자는 지난 7일 답십리 영화미디어아트센터에서 60세 이상의 주민을 대상으로 ‘시니어 배우학교’의 수강생을 모집해 운영하고 있다는 소식에 취재에 나섰다. 실버 기자단은 8명의 65세 이상 어르신들로 구성됐으며, 지난 2011년 10월 1일부터 1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다양하고 참신한 내용의 기사..

성동구 ‘지역공동체 상호협력위원회’ 제4기 위원 위촉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정책 시즌Ⅱ 향한 첫걸음 성동구가 지난 19일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정책을 심의·자문하는 기구인 ‘지역공동체 상호협력위원회’ 제4기 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지난 2016년 3월 처음 구성된 지역공동체 상호협력위원회(이하 상호협력위원회)는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전국 최초 민관협력조직이다. 이번 제4기 위원회는 분야별 전문가(도시계획, 건축, 도시재생, 법률 등)와 시민단체, 관련 공무원 등 총 14명의 위원들로 새롭게 구성되었다. 상호협력위원회는 ▲지속가능발전구역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사항 ▲지속가능발전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주민협의체 지원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지역공동체 상호협력에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자문·심의 등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정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시 ‘데이터·인공지능 기반 행정’ 본격화

행정·민간데이터에 인공지능 기술 더해 맞춤서비스 제공 정보화 전략계획 수립하고 내년 ‘청년몽땅정보통’ 우선 적용 청년수당,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같이 서울시가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 가운데 내가 지원대상이 될 경우 카카오톡 ‘서울톡’ 등을 통해 자동으로 안내받고, 무(無)서류·무(無)방문으로 한 번에 신청까지 가능해진다. 서울시는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의 예측형 행정으로 시민 개개인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 서울’ 구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3월부터 자체 실무협의(TF)팀을 구성, 6차 회의와 7차례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디지털 플랫폼 서울 구축 방향, 선결과제 및 고려사항, 기술 동향, 서비스 대상·범위, 중앙정부 추진현황 등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