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315

하남문화재단, 하남역사박물관 개관 19주년 기념행사 개최

(재)하남문화재단 하남역사박물관은 6월 4일 박물관 개관 19주년을 맞이하여 관람객과 시민이 함께하는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당일 오전 9시에서 17시까지 운영하는 이번 행사는 로비, 상설전시실, 교육실, 세미나실 등 박물관 전체 공간을 활용하여 특별 강좌, 역사 체험 교육, 온오프라인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첫 번째, 특별 강좌는 학예사와 전시실을 다니며 우리의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과 관련 분야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학예사와의 대화', 이집트 고고학 분야 전문가 곽민수(한국 이집트학 연구소 소장) 초청 강연 '이집트를 만나다'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역사 체험 교육은 초등학생과 가족 대상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요고 한번 볼래?'는 지역 문화유산 이성산성을 주제로 출토품..

경기아트센터, 오는 6월 8일 '토크콘서트 : 6월의 랑데북' 공연

‘만남’ 주제로 출연진과 실시간 오픈채팅 소통 경기아트센터는 오는 6월 8일 , '토크콘서트 : 6월의 랑데북'을 소극장에서 공연한다. '토크콘서트 : 랑데북' 시리즈는 ‘책, 영화, 음악이 함께하는 공연’을 콘셉트로하는 경기아트센터의 대표 공연 시리즈다. 2023년에는 총 2회 공연이 예정되어있으며, 올해도 '랑데북' 시리즈의 진행을 꾸준히 맡아온 이동진 영화 평론가가 무대에 오른다. '토크콘서트 : 6월의 랑데북'에서는 이동진 평론가를 비롯하여 소설 '대도시의 사랑법' 저자 박상영 작가, 그리고 소리꾼 이자람을 주축으로 활동하며 사랑 받고 있는 아마도이자람밴드가 함께한다.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난다는 것이 더욱 소중해진 지금, 출연진들은 ‘만남’을 주제로 각자의 다양한 기억과 그 설렘에 대하여 이야기..

안양산업진흥원, 유망기업 조찬 간담회

김경일 교수 초청 강연 등 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 안양산업진흥원은 지난 5월30일 유망기업 간 협업 강화와 기업 리더가 갖춰야 할 경영 스킬 공유를 위한 ‘안양시 유망기업 조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5월31일 밝혔다. 관내 기업대표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간담회는 미래의 안양시를 이끌어 갈 유망기업 대표들과 함께 세계정세의 복합위기 속에서 기업의 생존전략 모색을 위한 기업 경영에 있어 리더가 꼭 알아야 할 기술 공유와 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4월 이탈리아 볼로냐와 영국 프레스턴의 협동조합 운영 벤치마킹 경험을 소개하며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일자리 부족과 청년인구 감소 등 우리 앞에 놓..

경제 2023.05.31

수원도시공사, 칠보체육관서 ‘환경사랑 이웃사랑 나눔장터’ 개최

수원도시공사 칠보체육관이 리사이클링 문화 활성화와 지역주민 화합을 위한 ‘환경사랑 이웃사랑 나눔장터’ 행사를 6월부터 3개월간 개최한다고 5월31일 밝혔다. 칠보체육관 실내에서 열리는 ‘환경사랑 이웃사랑 나눔장터’에는 생활체육강좌 시연회, 굿윌스토어·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 나눔장터, 칠보중학교 축하공연, 금곡동 행정복지센터의 폐건전지 및 폐 우유팩 교환, 장안구민회관과 가족여성회관의 강좌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벼룩시장도 열린다. 참여 희망자는 매달 1일부터 15일까지 칠보체육관에 신청하면 된다. 행사를 통해 발생된 수익금 10%는 연말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부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공사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허정문 사장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공기업..

경제 2023.05.31

경과원, 광교테크노밸리 공공기관 안전협의체 출범식 개최

광교테크노밸리 중대재해예방과 안전문화 확산 도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5월 31일, 경과원 1층 비전실에서 광교테크노밸리 중대재해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4개 공공기관과 안전협의체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경과원은 경기신용보증재단,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한국나노기술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경기지역본부와 안전협의체 출범식을 열고 공공기관 간 소통 및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광교테크노밸리의 중대재해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을 하였다. 이번 공동선언의 주요 내용은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과 안전문화 확산 ▲안전보건경영체계를 구축 및 중대재해예방 ▲안전사고 예방대책 및 안전한 사업장 조성 ▲안전한 광교테크노밸리를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 등이다. 강성천 경과원장은 “오늘 안전협의체가 출범함으로..

경제 2023.05.31

이천시, 상반기 정책 제안 공모전 개최

민선8기 1주년 '이천사랑 제안 공모전' 이천시는 5월 31일부터 6월 13일까지 2주간 '2023년 상반기 이천시 정책 제안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 주제는 민선8기 1주년 '이천사랑 제안 공모전'으로 세부 주제는 ▲ 앞으로 가는 이천-이천시의 행정변화, 지역경쟁력 강화, 미래 산업 기반 구축 아이디어 ▲ 지속가능한 환경도시 이천-녹색도시, 쓰레기 배출, 탄소중립실현 아이디어 ▲ 살기 좋은 농촌, 미래농업 육성 이천-농·수·축산업 및 식품산업 활성화 방안 아이디어 ▲ 미래교육, 역사와 문화도시 이천-교육 격차 해소, 문화·체육 활동 확대 방안 아이디어 총 네 가지의 주제로 정했다. 이천시 시정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접수가 가능하며, 접수방법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와 국민생각함 ..

광진구, 제1차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 가족 지원 협의회 개최

다문화가족 사업 경과 보고 및 올해 추진 방향 논의 광진구가 지난 5월30일 구청 종합상황실에서 ‘2023년 제1차 광진구 외국인 주민 및 다문화 가족 지원을 위한 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 가족의 안정적인 생활과 사회적응을 돕기 위해 지난 2021년 출범했으며, 성동광진교육청, 서울출입국외국인청, 광진구 가족센터, 건국대학교 등 관련기관과 민간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는 신규위원 3명에 대한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광진구 외국인 및 다문화 주민 현황, 2022년 사업추진 실적, 2023년 추진 방향을 주요 안건으로 다뤘다. 2021년 11월 기준, 광진구는 외국인, 다문화 주민의 인구수가 2만1653명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총인구 대비 외국인 비율이 8번째로 높..

광주시, 공공임대주택 400세대 연내 착공

광주시는 광주역세권 도시개발구역과 송정동 구 시청사 부지에 통합공공임대주택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광주역 역세권 일대 역동 184-18번지 일원에는 청년들의 안정적인 주거 및 자립 시설 제공을 위한 통합공공임대주택 316세대와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 사업은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시행해 2023년 9월 공사를 착공하고 2026년 7월 준공될 예정이다. 통합공공임대주택은 지하3층~24층, 4개동, 전용면적 22㎡ 규모로 조성된다. 청년혁신타운은 광주역세권 남측의 중심시설이 계획된 상업 및 산업용지, 준주거용지가 위치한 수용구역 내 첫 공공 건축공사로 역세권 사업과 시너지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구 시청사 부지 내 송정동 120-78번지 일원에는 광주시가 추진하는 송정동 도시재생 뉴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황골육교·영흥공원 푸르지오 파크비엔 단지서 ‘찾아가는 현장시장실’

공사 마무리 상황 점검하고, 입주예정자 고충에 귀 기울여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5월 30일 영통구 황골육교와 영흥공원 푸르지오 파크비엔 아파트 단지를 방문해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을 열고, 공사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현장시장실에는 이재준 시장, 김용덕 영통구청장, 수원시의회 채명기·이재형 의원, 사업 관계자, 수원시 공직자, 지역 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해 현장을 둘러보며 의견을 나눴다. 황골육교는 아치형 구조에 방부목 바닥으로 비나 눈이 내리면 바닥이 미끄러워 오래전부터 주민들이 캐노피 설치를 요청했다. 수원시는 지난 4월부터 눈·비를 막아주는 캐노피, 배수시설,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교량 단면을 보수하고 있다. 영통1동 주민 정모씨는 “눈이 오면 새벽부터 제설 작업을 해야 했다”며 “황골육교 ..

하남시, 상반기 지방세 체납액 집중정리

생계형 체납자는 체납처분 유예, 복지부서 연계 등 맞춤형 징수 활동 병행 하남시는 오는 6월 30일까지를 ‘상반기 지방세 체납액 집중정리 기간’으로 정하고 체납액 징수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집중정리 기간 동안 ▲ 부동산·자동차·예금·급여 등의 재산 압류 및 공매 ▲ 고액·상습 체납자의 은닉재산 조사 및 가택수색 ▲ 자동차세 체납액 집중 징수를 실시한다. 시에 따르면 지방세 체납액은 215억으로 전체 체납자에게 납부안내문을 발송하고 신용정보기관 체납정보 제공 대상자에게는 사전예고를 하는 등 자진납부를 유도할 예정이다. 특히 고액·고질 체납자에 대해서는 은닉재산 추적 및 가상화폐 압류·추심, 거주지 가택수색, 동산 압류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며, ‘체납차량 단속기간을 운영’하여 주 3회 차량번호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