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와 경기녹색환경지원센터는 지난 29일 지역 사회 대기질 개선과 기업의 친환경 환경경영 정착을 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기술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도·단속 중심의 환경 행정에서 벗어나 기술적·재정적 한계로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의 실질적인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신 환경 법령 도입과 시설 노후화 등으로 경영 부담이 커진 사업장을 대상으로 현장 중심의 기술지원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올해 12월 31일까지 4·5종 소규모 사업장의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부착이 의무화되면서 기기 도입과 유지·관리 부담이 사업장의 주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현장 밀착형 기술지원을 통해 소규모 사업장의 사물인터넷(IoT) 시스템 운영 안정성을 높이고 대기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체계적인 관리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측정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사업장별 맞춤형 진단과 자문을 병행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기술지원을 받는 사업장은 환경관리 역량 강화와 함께 시설 운영 효율 개선을 통한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 관계자는 “전문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영세 사업장의 환경관리 수준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겠다”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 > 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수원특례시, 2026년 제1차 인권교육단체 네트워크 회의 개최 (0) | 2026.05.31 |
|---|---|
| 하남시, 어린이보호구역 3개소 밤엔 시속 50km···탄력운영 시행 (0) | 2026.05.31 |
| 용인특례시, 더 편리해진 ‘공동주택 관리 사례집’ 인기 (0) | 2026.05.31 |
| 성남시, 가족과 함께 즐기는 ‘2026 게임팸크닉’ 7월 12일 개최 (0) | 2026.05.31 |
| 안양시, 국토부 ‘AI시티 혁신기술 발굴사업’ 공모 선정···AI로 자전거길 안전 지킨다 (0) | 2026.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