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특집

시민과 함께하는 구리시 소식

산경일보 2020. 8. 9. 15:12

 

▲ 안승남 구리시장.

구리시 SNS 서포터즈 활동 시작!

 

구리시는 지난 6월부터 제1기 구리시 SNS 서포터즈 활동을 시작했다. 다양한 소식과 이야기를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 SNS 공간에서 짧은 시간동안 42편의 포스팅이 소개됐다.

 

생활 속 거리두기 일환으로, 자전거 여행코스가 소개되고, 백교저수지, 아치울공원, 샛다리어린이공원, 인창공원, 아름마을공원, 갈매구릉산자락길 등 구리 곳곳의 공원과 산책명소가 자연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이야기로 담겨졌다. 구리시의 자연과 역사, 문화를 품은 구리둘레길을 1코스부터 4코스까지 한 발 한 발 걸으며 시민과 함께 걷고 함께 숨 쉬는 듯 전달하기도 했다.

 

▲ SNS 서포터즈 위촉장 전달식.

익숙하지만 어떤 이유로 붙여진 지명인지 몰랐던 마을 딸기원이 소개되고, 오랜 시간 구리시의 이야기를 전달했던 구리시우체국과 헌혈의집, 도서관, 농수산물도매시장, 광개토태왕광장 등 다양한 장소를 현장 취재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하며 시민에게 가까이 갔다. 구리시 SNS는 요즘, 말 그대로 핫하다. 디자인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민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시민의 언어로 전달한다.

 

코로나19 감염병 재난상황에서 선제적 대응의 중추에서 스피커 역할을 했으며, 신속하게 정책과 소식을 전달하며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힘들 때 시민의 편에서 시민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메시지로 시민의 힘이 되고 있다.

안승남 시장은 “SNS를 통해 시민 모두가 더 행복해졌으면 좋겠고, 행복에너지가 널리널리 전달되길 바란다”며 “SNS 서포터즈들이 개인의 역량도 강화하고, 우리시를 홍보하는데도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지난 5월 구리시민을 대상으로 10명의 SNS 서포터즈를 공개 모집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젊고 힘차게 도약하는 구리시의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상승시키며 시민과의 소통 강화로 시민참여시대를 열어갈 중요한 행복메신저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했다. SNS 서포터즈의 다양한 활동은 구리시 공식 블로그(http://blog.naver.com/guri9279)에서확인할 수 있다.

 

市노인복지관 설치 위한 자문위원 위촉

 

▲ 노인복지관 설치 자문위원회 회의.

구리시는 지난 6일 2층 복지회의실에서 안승남 구리시장을 비롯한 자문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구리시노인복지관 설치를 위한 자문위원을 위촉하고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구리시노인복지관 설치는 구리시 2만6000명 어르신들의 숙원사업으로, 그간 여성노인회관과 사회복지관 등에서 산발적으로 노인복지사업을 추진함으로 인해 다양해진 노인복지욕구 해소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오는 2021년 구리시여성회관 준공 이전 계획에 맞춰 현 구리시여성노인회관을 노인복지관으로 전면 리모델링함으로서 어르신들에게 더 나은 복지서비스 제공이 원활해졌다. 노인복지관 설치 자문위원회는 각계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되어 복지관 시설배치 및 설계, 운영방안, 이용자 의견수렴 등 설치와 운영 전반 사항에 대해 자문을 하며, 앞으로 노인복지관 설치가 완료 될 때까지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모여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위원장에 추대된 이상희 구리시종합사회복지관장은 “위원장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자문위원님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 구리시노인복지관이 지역사회 어르신들의 여가와 복지를 모두 아우르는 최고의 맞춤형 노인여가복지시설로 설치·운영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안승남 구리시장은 인사말씀을 통해 “위촉장 수여 후 위촉을 수락한 자문위원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관내 어르신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새롭게 설치되는 구리시노인복지관이 자문위원님들의 전문적인 지식과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아낌없는 조언과 자문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시설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여 어르신들이 더욱 살기 좋은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