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특집

[산경일보] 안성시, 자연과 아트가 어울어진 여행지 추천

산경일보 2019. 4. 4. 14:19





가족들이 함께하기 딱 좋은 '서운산'


경기도와 충청남도의 경계 지역에 위치한 서운산은 경기도 안성시에서 남쪽으로 약 12㎞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해발 547m로 아담하고 바위도 거의 없는 유순한 산세에 푹안겨 가족들끼리 가볍게 산행하기에 좋다. 더불어 청룡사와 석남사 등 문화유적지가 많아 쉬엄쉬엄 역사공부 하기에도 좋고 산 주변엔 호수들까지 있어 운치 있는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청룡사 쪽에서 오른다면 절 왼쪽 등산로를 따라 20여분 오르면 개인농장을 지나 왼쪽에 나옹선사가 기도했다는 토굴암이 있다. 울창한 숲길을 헤치고 40분쯤 오르면 차령산맥 산등성이가 한꺼번에 내려다보이는 좌성사가 나온다. 좌성사는 백년 정도의 역사를 지닌 비교적 근래의 기도사찰이다. 


좌성사에 오르면 반드시 대웅전 뒤편 바위틈에서 솟아나오는 샘물을 먹어보자. 조금씩 바위틈에서 솟아나오는 물맛이 단맛이다. 


좌성사 위쪽 요사채를 지나 오솔길을 오르면 새로 지은 듯한 서운정이 나온다. 여기서 정자 난간에 걸터앉아 바람도 쐬고 땀을 식히노라면 가히 신선이 된 듯한 기분, 다시 오솔길을 올라 토성 앞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급경사를 오르면 가슴을 씻어낸다는 탕흉대가 나온다. 


탕흉대는 서운산 최고의 전망대로 손꼽힌다. 이곳은 안성, 평택, 성환, 천안까지 시야에 잡힌다. 올라온 길을 돌아나와 토성을 따라 산길을 산책하듯 걷는 기분은 오묘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정상에서 땀을 식힌 뒤 은적암을 보고 울창한 숲길을 따라 내려오면 청룡사에서 오르던 길과 다시 만난다. 이곳저곳 산세를 음미하며 둘러봐도 2시간이면 넉넉한 거리다. 정상에서 청룡사쪽 길을 접고 동북쪽 기슭으로 내려가면 석남사 마애여래좌상 앞쪽으로 내려갈 수 있다.




4・1만세 항쟁의 집결지 '안성3・1운동기념관'


안성3・1운동기념관은 3・1운동의 전국 3대 실력 항쟁지 중 한 곳으로 가장 극렬하게 만세항쟁을 펼쳐 일제를 몰아내고 ‘2일간의 해방’을 이뤄냈던 4・1만세 항쟁의 집결지인 만세 고개에 건립된 기념관이다.


기념관 주변에는 광복사, 3・1운동기념탑, 전시관, 무궁화동산이 등이 조성돼서 있다. 


광복사는 3・1운동 당시 안성지역에서 순국하거나 고문을 당하신 분들의 넋을 위로하고 그 뜻을 기리기 위한 사당으로 순국선열들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태극기를 휘장으로 두른 기념탑에는 양민학살과 항일의거에 관련된 항쟁사가 새겨져 있고, 전시관에는 안성지역의 3・1운동의 역사를 유물 및 자료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으며 체험관에서는 일제에 저항했던 주민들의 옥고를 치르던 장소와 고문현장을 둘러보며 직접 체험도 할 수 있어 역사를 돌아보는 교육의 장이 되고 있다.




수상레포츠 즐길 수 있는 '청룡호수'


청룡호수는 만수면적이 3만5500여평의 아담한 낚시터로 고지대에 위치한 계곡형 저수지이다. 주 어종은 잉어, 향어, 특히 씨알 굵은 떡붕어가 많다. 수질이 깨끗하고 주변경관이 수려하며 수상스키, 모터보트 등의 수상레포츠도 즐길 수 있다. 


진천방향의 드라이브 코스로 제격이며 인근에 청룡사와 서운산 등산로와 연결돼서 있어 휴식을 갖기 좋은곳이다.




아트 코스의 컨셉 담은 '윈체스트골프클럽'


최고급 적송 6000여그루와 풍광이 아름다운 각종 나무를 식수해서 고품격 조경을 자랑하며 남안성IC의 개통으로 서울 강남에서 40분 만에 도착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추어져있다. 


국내 최초로 ‘아트 코스(ART COURSE)’ 컨셉을 담아 각 홀 마다 예술가의 혼과 열정이 느껴진다. 


기존 지형과 계류를 적극 활용해서 설계한 다채로운 코스는 플레이의 묘미를 더하고 홀과 홀 사이를 최적화한 넓고 쾌적한 홀 구성으로 여유로운 라운딩을 즐길 수 있다.


안성시 이모저모


◈ 안성시, 민・관・군 재난협력체계 강화


안성시는 지난 2일 안성시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여름철 자연재난을 대비해서 민·관·군 재난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안성시청(안전총괄과·건설과), 안성소방서, 육군 제5171부대 2대대, 안성교육지원청, 한국농어촌공사, KT, 안성시 지역자율방재단, 안성시 시설관리공단, 전국건설기계안성연합회, 한국열관리협회 등 10개의 유관기관, 민간단체 및 군부대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2019년 5월 15일~10월 15일)에 유기적인 협조 체계 구축을 위한 기관별 주요 임무에 대해서 논의했다. 특히, 하천 내 둔치주차장 및 세월교에 대해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저수지 수문 관리부터 주기적인 시설물 점검 및 침수피해예방을 위한 시설물 통제 사항에 대해서 각 기관별 임무를 정했다. 


또한, 각 기관별 수방자재, 장비 및 인력 현황을 공유하고, 여름철 자연재해에 따른 대응 및 복구 시 상호 지원이 가능하도록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 맛에 안심을 더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

   참여 음식점 모집!


안성시보건소는 음식점의 위생수준을 평가해서 등급을 부여하고 이를 공개해 음식점의 위생수준을 높이고,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과 소비자 선택권을 보장하는 위생등급제를 본격 추진한다.


위생등급제는 영업자가 직접 업소의 위생 수준에 따라 등급을 선택해 신청 및 위생 상태를 평가해 매우 우수(★★★), 우수(★★), 좋음(★) 3단계 등급을 부여하게 되며, 신청업종은 일반음식점뿐만 아니라 휴게음식점, 제과점까지 확대됐다.


현재 안성시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업소는 매우 우수(★★★) 5개소로, 신청방법은 안성시 보건위생과 방문 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현장 평가 후 85점 이상인 경우 해당 등급을 지정해서 위생등급제 표지판, 인센티브 물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2년 후 재평가한다. 신청방법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보건위생과(678-5734)로 문의하면 상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