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서울

양천구, 포토존&키오스크로 민원실 새단장

산경일보 2023. 4. 6. 10:54
낡은 혼인신고 포토존→잡지 표지 느낌의 체험형 포토부스로
분산된 순번발행기→키오스크형 통합민원순번대기시스템 도입
▲ 종합민원실 키오스크형 통합민원순번대기시스템 시연중인 이기재 구청장.

양천구는 기존의 낡은 혼인신고 포토존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체험형 포토부스’로 전면 재정비하고, 구민이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키오스크형 통합민원순번대기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종합민원실 한편에 신혼부부만 이용하던 오래된 혼인신고 포토존은 구민 누구나 잡지표지 모델이 될 수 있는 ‘체험형 포토부스’로 재탄생했다. 

밝고 화사한 색감의 박스형 부스에는 양천구에서 혼인, 출생 등 ‘다시(Re:) 의미 있는 시작’을 맞이한 구민을 응원하는 문구와 촬영용 조명을 설치해 기존 관공서 포토존과 차별화를 꾀했다.

구는 포토부스 이용객이 다양한 사진연출을 할 수 있도록 꽃, 삼각대, 테마형 문구(토퍼) 등 촬영소품을 비치할 예정이며, 향후 포토부스 SNS 인증샷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는 가족관계, 주민등록, 여권접수 등 3대로 분산돼 있던 기존 순번발행기를 통합해 하나의 키오스크에서 업무별 번호표를 발급하는 ‘통합민원순번대기시스템’을 전격 도입했다.

천장의 대형모니터에는 창구별 대기인 수가 표시되고, 순서에 따라 음성과 함께 호출번호가 안내돼 신속, 편리하게 민원업무를 볼 수 있다.

또한, 구청 홈페이지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민원실 대기현황 정보는 온라인, 모바일로 민원실 혼잡도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 대기시간 감소, 예측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종합민원실 방문객에게 이색적인 추억을 선사하고, 이용편의를 한층 높이고자 체험형 포토부스와 통합민원순번대기시스템을 전격 도입했다”면서 “앞으로도 구민의 욕구와 수요를 적극 반영한 맞춤형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