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년 기획봉사단, 청년 아이디어와 기업 자원이 만나는 봉사 모델로 주목
전공과 강점 활용하여 기획하는 봉사 프로그램에 봉사자들 기획력, 성취감↑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통해 연결된 청년과 기업, 지역 문제 해결에 시너지 효과
청년들이 지역 사회 문제 해결책을 기획하고, 기업이 이를 지원하는 ‘청년 기획봉사단’이 주목받고 있다. 이 봉사단은 청년들의 자원봉사와 사회 갈등 해소를 연결하는 새로운 자원봉사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역사회 약자와의 동행 등을 위한 기획봉사단에 서울에너지공사, 오리온 등 15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며, 총 96개 팀 1732명의 청년이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업 자원을 결합한 이번 프로젝트는 자원봉사를 통한 사회적 변화를 이끌며 주목받고 있다.
1차 활동에는 환경 보호, 사회적 약자 지원, 청소년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1348회의 봉사 활동으로 7498명의 시민과 소통하며 지역사회 변화에 이바지했다. 9월부터 12월까지 이어지는 2차 활동에는 25개 팀이 ESG, 지역사회, 진로·인성 등 세 가지 주요 분야에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에너지공사와 협력한 한국폴리텍 정수캠퍼스의 ‘산비신’ 팀은 폐목재를 활용한 친환경 실외기 차양막을 제작해 여름철 직사광선에 노출된 실외기 문제를 해결했다.
㈜오리온과 함께 활동한 ‘우리가 간다’ 팀은 아동보육 전공이라는 강점을 살려 초등학생들에게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 진정한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리는 음악 인형극을 기획했다.
서울신용보증기금과 협력한 ‘설하랑’ 팀은 동작구를 중심으로 지역 시장 활성화와 명소 홍보를 위한 활동을 펼쳤다.
‘익명의 드래곤’, ‘새벽별’ 팀은 청년들의 ‘회복’과 ‘성장’의 문제에 집중했다.
기획봉사단으로 참여한 참가자들은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기업과 협력해서 더욱 구체화되고, 실제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낸 것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표했다.
2024 청년 기획봉사단에 참여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참여 동기를 분석한 결과, ‘지역 사회를 위한 활동이라서’라는 응답이 53.1%로 가장 높았다. 이어서 ‘다양한 경험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40.8%로 뒤를 이었다. 이는 청년들이 자신의 경력 개발과 동시에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활동에 큰 관심을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기업과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구체화되고, 실제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활동 기관의 성과를 수치화한 결과, 대면 활동은 100점 만점에 95.9점, 다양한 프로그램은 94.9점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청년 기획봉사단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수치다.
자원봉사는 단순한 선한 행동을 넘어, 개인과 사회를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청년 기획봉사단은 우리 이웃의 문제부터 ESG 경영에 이르기까지 사회 문제를 해결하며 공동체의 변화를 끌어내는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환경, 약자, 청소년 등을 위한 ‘2024 서울 청년 기획봉사단’의 활동은 올해 12월까지 계속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누리집(https://volunteer.seoul.go.kr/)에서 확인하거나,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기획연구팀(02-2136-8714)으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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