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주민대표 “지역의 교통 문제 해결과 균형발전에 대한 절박함 알아달라”
성북구가 중단된 강북횡단선의 신속 재추진에 대한 성북구민의 열망이 담긴 서명부를 서울시의회에 전달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과 주민대표, 대학대표, 지역 시·구의원은 3일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을 면담하고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에 대한 성북구민의 열망에 대한 서울시의회의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다.
“어린이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성북구민이 지역의 교통 문제 해결과 균형발전에 대한 절박함으로 서명에 동참할 했다”는 주민대표단의 한목소리에 최호정 의장은 “성북구민의 절박함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의회가 함께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단기간 성북구민의 60%가 넘는 26만 명이 서명에 동참하신 것은 주민이 실생활에서 가장 체감할 수 있는 교통 문제 해결과 지역 균형발전 추진에 대한 성북구민의 절박함과 강력한 의지를 보여 주신 것으로 이를 호소하기 위해 서울시와 국회에 이어 서울시의회를 방문했다”면서 “성북구의 미래를 위해 강북횡단선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관심과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앞서 구는 지난해 10월 18일부터 한 달 기간 동안 10만 명을 목표로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 촉구 범 구민 서명운동’을 진행한 바 있다. 성북구민 비롯해 관내 8개 대학의 관계자와 재학생, 종교단체 등이 팔을 걷고 나서며 채 한 달이 안 되는 기간에 43만 성북구민의 61.5%인 26만 명 동참이라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구는 서명부를 서울시와 국회에도 전달한 바 있다.
강북횡단선은 서울 동북부와 서남북 간 교통 여건 개선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청량리, 종암, 길음, 정릉, 목동 등 7개 자치구 동서를 관통하는 연장 25.72km의 노선으로 2조원 규모의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계획되었으며 성북구 정릉을 기준으로 청량리 9분, 목동 30분 등 통행시간이 30% 단축되며 정릉역(우이신설선), 길음역(4호선), 종암역(동북선), 월곡역(6호선) 4개 노선과 환승해 그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산악 구간 등을 통과하는 노선 특성상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투입되는 반면 수요는 적게 예측돼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로 지난 6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심의에서 미통과 된 바 있다.
구는 강북횡단선 재추진 촉구 주민 서명부를 협력 가능한 여러 기관에도 전달하는 한편,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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