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특집

금천구, 2019 도시농업 축제 한마당 개최

산경일보 2019. 7. 14. 14:02




유성훈 금천구청장,

작은 텃밭 하나가 소소하지만 확실하게 행복을 수확하는 소확행 실현


우수텃밭 시상‧도시농부 장터‧팜파티 

축하공연‧도시농업 체험 부스 등 다채


금천구가 오는 16일 오전 11시 금나래 중앙공원(시흥대로79길 53) 내 금천커뮤니티센터에서 2019 도시농업 축제한마당 ‘우리 집 옥상 텃밭 뽐내기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 째를 맞는 ‘우리집 옥상텃밭 뽐내기 콘서트’는 건강한농부사회적협동조합 주관으로 열린다. 


이날 행사에서 주민 또는 공동체가 가꾼 옥상텃밭 등 사진과 사연을 받아 현장 심사를 거쳐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등을 시상한다. 상품으로 상자텃밭, 유기농 퇴비 등 농자재를 증정한다.


또, 도농직거래 판매부스에서 도시농부 수확물을 사고파는 ‘화들장’과 ‘팜파티’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한다.



▲ 도시농업 축제 한마당


풍물패 길놀이, 밴드 기타 공연 등을 통해 도시 농업인들이 화합할 수 있는 흥겨운 자리도 준비돼 있다.

한편, 올해 구는 구청사 1~3층에 조성한 ‘금나래 하늘텃밭’에 ‘옥수수 길’, ‘수박 길’ 등 72종 2,100본 농작물을 식재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을 대상으로 생태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작은 텃밭 하나가 소소하지만 확실하게 행복을 수확하는 ‘소확행’을 실현하기에 이보다 더한 것은 없다”며, “동네방네 행복을 가꾸는 구민 텃밭 보급 사업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공원녹지과 도시농업팀(02-2627-1887) 또는 건강한농부사회적협동조합(010-9884-4334)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닥터헬기 소생캠페인


유성훈 금천구청장,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 캠페인 참여


유성훈 금천구청장이 지난 12일 집무실에서 풍선을 터트리며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에 참여했다. 닥터헬기(응급구조헬기) 이착륙 소리가 풍선 터뜨리는 소리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착안된 이번 캠페인은 풍선 터뜨리는 소음을 인내하면서 닥터헬기 야간 출동과 소음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날아다니는 응급실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닥터헬기가 소음민원으로 운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우리 가족과 이웃을 구하는 생명의 소리인 만큼 넓은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으로부터 지목을 받은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다음 주자로 박준희 관악구청장, 류경기 중랑구청장을 지목했다.


서민생활과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착한가격 업소 19일까지 모집


금천구가 어려운 영업환경에서도 저렴한 가격과 친절한 서비스 제공으로 서민생활과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착한가격업소’를 19일까지 모집한다.


‘착한가격업소’란 물가상승 억제와 개인서비스 안정화 기틀 마련을 위해 2011년부터 정부와 지자체가 지정·관리하는 업소다. 구에는 현재 총 49곳의 착한가격업소가 지정돼 있다.


모집대상은 영업 중인 음식점, 이·미용업소, 목욕업소, 숙박업소 등 개인서비스 업소이며, 프랜차이즈 업소는 제외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업소는 금천구청 홈페이지(www.geumcheon.go.kr)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금천구청 11층 지역경제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구는 지정신청을 받은 영업소에 대해 행정안전부의 ‘착한가격업소 지정 및 관리지침’에 따라 현장평가와 적격여부를 심사 한 후, 8월 중순 신규 착한가격업소를 최종 확정 통보할 예정이다. 심사기준으로 가격 수준, 위생·청결기준, 품질서비스, 옥외가격 표시제 등 정부시책 이행 여부 등을 평가한다.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되면 매년 종량제봉투 지원, 하절기 해충방제(3개월), 연 1회 전기안전점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행안부 착한가격업소 홈페이지를 통해 업소 홍보도 할 수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구민은 물론 관광객들이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착한가격업소를 지속적으로 확보해나가겠다”며, “어려운 경제상황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가격과 친절서비스로 운영하는 착한가격업소를 발굴해 구에 건전한 외식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지역경제과(02-2627-1314)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