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특집

<민선7기 취임 1주년>신우철 완도군수, 언론인과의 간담회를 개최

산경일보 2019. 7. 10. 15:25


▲ 신우철 완도군수.


"완도 100년 대계 위한 해양치유산업 추진 속도 낸다!"


1년 성과 및 군정 운영 방향 제시


신우철 완도군수는 민선 7기 취임 1주년을 맞아 9일 군청 상황실에서 ‘언론인과의 간담회’를 갖고 지난 1년 성과와 앞으로의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언론인 20여명이 참석했으며, 군의 역점 사업인 ‘해양치유산업’ 홍보 동영상 시청, 민선 7기 주요 성과, 향후 운영 계획을 설명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신 군수는 “현재 우리나라는 낮은 경제 성장률과 청년 실업률,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 감소 문제 등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지만, 이를 타개하기 위한 돌파구로 ‘해양치유산업’을 육성하는 등 지난 1년 동안 중점 과제들을 추진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도 거두어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 과제에 반영된 ‘해양치유산업’을 완도의 100년 대계를 위한 미래 산업으로 삼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공모한 ‘지역발전투자 협약 시범 사업’에 완도의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 사업’이 최종 선정돼 182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언론인과의 간담회 모습.


아울러 ▲수산물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17건의 수출 계약(561억), 194억원의 수출 실적 ▲완도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 국내 최초로 깨끗하고 안전한 해변에 주어지는 ‘블루플래그’ 국제 인증 획득 ▲제1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대통령상 등 총 16건의 수상 ▲중앙부처 공모사업 37건 선정(총 사업비 958억 확보) 등을 통해 완도 발전의 기반을 탄탄히 다지기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완도 발전을 위한 로드맵으로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 ▲완도에서 생산되는 해조류를 이용한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해양관광 거점도시 육성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개최 ▲국립난대수목원 유치 ▲해양치유산업 연계형 체육인 교육센터 유치 등을 제시했다.


끝으로 신우철 완도군수는 “앞으로 남은 3년 동안 이와 같은 사업들을 순조롭게 추진해서 군정 방침인 ‘모두가 잘 사는 희망찬 미래 완도’를 실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으며 “해양치유산업을 통해 국민 건강 증진과 일자리와 소득 창출, 농·수·축산업 동반 성장 등을 이룰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 개장식.

국내 최초 ‘블루플래그’ 인증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 개장


남해안 최고의 하계 휴양지인 완도 신지명사십리 해수욕장이 8일 개장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문을 열었다.


신지명사십리 해수욕장은 깨끗한 바다와 고운 모래, 수려한 경관으로 이름나 있으며, 공기의 비타민이라 불리는 산소음이온이 대도시보다 50배에 이를 정도로 풍부해 여름휴가를 건강하게 나기에 제격인 곳이다.


특히 지난 4월, 우리나라 최초로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이 블루플래그 인증을 받았는데 블루플래그(Blue Flag)는 덴마크에 위치한 국제단체인 환경교육재단(FEE)에서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해수욕장에 부여하는 인증이다. 


이날 개장식은 관내 통기타 공연 팀의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개장 선언과 블루플래그 깃발 게양식, 블루 완도 퍼포먼스, 축하 공연이 진행됐으며, 환경교육재단(FEE)의 CEO가 개장식에 직접 참석, 블루플래그 깃발 게양식을 함께 진행하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개장 기간 동안 완도군과 해양구조대, 해병전우회에서는 장보고 인명구조선과 안전요원을 투입, 민·관이 협력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축사를 통해 “올 여름, 대한민국 청정바다수도 완도, 해양치유산업의 1번지 완도에서 몸과 마음을 힐링하시길 바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이기 때문에 폐장할 때까지 단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은 피서객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자 오는 7월 27일과 8월 3일, 두 차례 해양치유 쿨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