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경기

[산경일보] 이천시 ‘온라인 시민청원 게시판’ 3월부터 운영

산경일보 2019. 3. 6. 14:49

500명 이상 동의시 이천시 공식 답변


이천시는 3월부터 ‘온라인 시민청원 게시판’을 이천시 홈페이지에 운영한다.

시민청원은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청원 창구로 이천시의 주요 정책이나 지역 현안 또는 개선해야 할 제도에 대한 의견 제시를 통해 이천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통로로, 시민청원 게시판에 신청된 청원 중 30일 동안 500명 이상 동의하는 청원에 대해 시장이나 관련부서에서 20일 이내에 공식답변을 하는 제도다.

이천시민이면 누구나 이천시 홈페이지 열린시장실로 접속해 청원에 참여 할 수 있으며, 사회적 이슈에서부터 시정관련 쟁점사항, 정책건의 등 시민의 목소리를 표현하는 창구로 활용 될 것으로 보인다.

청원대상 내용은 시정 관련 쟁점, 정책 건의사항 등이며 허위사실, 욕설, 비속어 사용은 임의 삭제할 예정이다.

청원처리는 30일 이내, 500명 이상 동의 시 관련부서 검토 후 기준 수 이상은 이천시의 입장을 공식답변하고 기준 수 이하는 답변하지 않을 방침이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온라인 시민청원은 진정한 소통행정을 구현을 위해 도입하게 되었으며,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해 22만 이천시민의 목소리에 응답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개인적인 민원이나 즉각적인 답변을 원하는 경우는 기존의 ‘민원 접수창구’나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이용해야 한다.

‘온라인 시민청원 게시판’은 이번달 5일부터 시범운영을 거친후 11일부터 정식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