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량, 평일 기준 995만3000대로 1년만에 5만대 감소 추세
휴일에도 차량 1만대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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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한해 서울시 도로 통행 현황을 분석한 결과, 평일기준 차량대수가 전년대비 5만4000대 감소한 995만3000대로 집계되는 등 교통량이 감소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관심 있는 도로 현황 등을 확인하고, 교통 데이터를 다양한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2024년 서울시 차량 통행속도 및 교통량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차량 통행속도 보고서 및 교통량 보고서는 ‘서울시 누리집’ 또는 ‘서울 TOPIS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509개 도로, 139개 지점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통행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24년 평일 기준 서울 시내 도로 교통량은 전년보다 5만 4000대 줄어든 995만3000대로 집계됐다. 휴일에도 교통량 감소 추세가 이어지면서 통행 차량 대수는 1만대 감소한 875만5000대를 기록했다.
23년도 1000만대 수준에서 약 1년만에 900만대 수준으로 진입하였으며, 전년대비 교통 상황이 원활해진 것으로 분석된다.
교통 속도의 경우 평일기준 22.0km/h, 휴일 기준 24.1km/h로 나타나 전년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평균 속도은 22.7km/h로, 마찬가지로 평이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고속도로 등 도로 유형별, 시간별 등 세부적인 분석도 실시해 다양한 교통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서울 도심 및 외곽을 연결하는 주요 도로망인 10개 도시고속도로의 경우 작년 대비 교통량 및 속도 방면에서 소폭 개선 추이를 보이고 있다. 교통량은 작년 대비 4000대 감소한 137.8만대, 통행속도는 작년 대비 0.3km/h가 증가한 50.2km/h를 기록했다.
각 도로별 세부적인 교통량 및 속도 추이에 따르면, 도시고속도로 중 교통량이 가장 많은 도로로는 평일 평균 24.2만대가 이용하는 ‘올림픽대로’가 꼽혔다. 반면 교통량이 가장 적은 곳은 평일 평균 5.2만대가 이용하는 ‘서부간선지하도로’로 분석됐다.
주요 지점인 ‘올림픽대로’ 3000대, ‘강변북로’ 4000대가 감소했다.
반면 도시고속도로 중 가장 느린 도로는 일 평균 통행속도가 39.6km/h인 북부간선도로, 가장 빠른 도로는 일 평균 통행속도가 81.6km/h인 강남순환로로 분석되었다.
시내부 도로 중 가장 느린 도로는 일 평균 통행속도가 16.5km/h인 우정국로 분석되었다.
월별 통행행태를 살펴보면 1월의 교통량이 655.4만대로 가장 적고 6월에 694.1만대로 가장 많았으며, 1월의 통행속도가 23.2km/h로 가장 빠르고 8월과 11월이 22.3km/h로 가장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요일별 통행행태를 살펴보면 일요일의 교통량이 825.5만대로 가장 적고 금요일이 1,021.9만대로 가장 많았으며, 일요일의 통행속도가 25.0km/h로 가장 빠르고 금요일이 21.7km/h로 가장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 통행속도를 살펴보면 평일 퇴근시간대(18시~20시)의 평균 통행속도가 19.9km/h로 평일 출근 시간대(07시~09시)의 평균 통행속도인 22.8km/h보다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주말의 경우, 16시~17시에 21.6km/h로 가장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24년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TOPIS)에 등록된 서울시 내 발생한 돌발건수는 전년 대비 2043건 감소한 총 5만4571건으로 나타났으나, 행사 및 집회 발생 건수는 전년 대비 158건 증가한 1954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사 및 집회의 66.1%가 도심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69.1%는 휴일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366일 중 집회는 262일(71.6%) 발생하였고, 행진을 포함한 집회는 206일(56.3%) 발생하였다.
‘행진을 포함한 집회’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도심 휴일 오후(17시 ~19시)의 통행속도는 동시간대 도심 평균 통행속도보다 3.0km/h~7.2km/h 감소하는 등 통행속도에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시민들이 관심 있는 도로의 현황 등을 확인하고 다양한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누리집 및 서울 TOPIS 누리집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교통운영 및 소통관리를 위한 주요 정체지점 관리 등 다양한 교통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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