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독자기고

[산경일보]함께 나눠 기분 좋은 '장흥군 소식'

산경일보 2018. 11. 22. 16:26


▲ 정종순 장흥군수


장흥군,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평가 ‘최우수상’ 쾌거


장흥군이 올해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과 설치분야 성과평가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22일 중흥골드스파리조트에서 열렸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경상남도 등의 22개 시군의 하수처리시설 중 수계기금을 지원 받아 운영하는 시설을 대상으로 운영평가를 실시했다.

 

기금집행의 적정성과 수질관리 등 시설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결과 장흥군이 운영분야 최우수상과 설치분야 우수상 등 2개 부문을 수상했다.

 

현재 장흥군은 장흥읍 평화리에 위치한 일일처리능력 4400톤의 장흥공공하수처리시설을 비롯하여 생활하수처리를 위한 처리시설 38개소를 운영하고 있다.일일처리 가능총량은 8700톤이다.

 

군은 오는 2020년까지 5개 시설 증설 계획을 수립해 시설 신설에 필요한 국비확보 등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흥군의 공공하수처리시설은 하수처리 전문기업인 ㈜한미엔텍이 장흥군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방류수는 환경법의 기준에 따라 BOD, COD 등 5개 항목에 대하여 TMS라는 수질분석 계측장비를 통해 매 분단위로 수질을 분석하여 관리하는 등 엄격한 수질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정종순 장흥군수는"탐진강 수질보전과 청정 장흥군의 환경보전을 위해 생활하수 처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군정지표인 맑은 물 푸른 숲 정남진 장흥을 구현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아버지 건강교실 수료식


아버지 건강교실 수료식 개최


장흥군은 지난 21일 군보건소 대회의실에서 2018년 아버지 건강교실 수료식을 개최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이날 수료식에는 정종순 장흥군수와 관계자, 수료생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2016년 처음 시작한 아버지 건강교실은 남성어르신들의 사회 참여를 유도하고 노년기에 맞는 건강정보를 제공해 활기찬 노후생활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2018년 과정은 지난 4월 시작해 21일까지 총 32주간 운영됏다. 아름다운 의사소통, 근력강화 운동법, 건강걷기, 치매예방교육, 요양원 봉사활동 등 다양한 건강‧여가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이날 한 수료생은 “교육을 받는 매주 2시간만큼은 세상을 다 얻은 것 같은 행복한 시간들이었고, 앞으로 더욱 아버지건강교실이 활성화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종순 군수는 “기존의 여성과 아동중심으로 운영되던 보건소 프로그램에 남성 어르신들의 참여를 유도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며, “앞으로도 군민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해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나눔 이동세탁 및 이미용 봉사


장동면, 민간복지단체와 함께 맞춤형 복지 나서


장흥군 장동면은 지난 21일 외반・내반 마을회관에서 겨울나기 ‘나눔 이동세탁 및 이미용 봉사’에 나섰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장흥종합사회복지관, 장흥군 이・미용협회와 연계해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이 많은 장애인과 홀몸어르신 등 사회적 약자들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이날 행사를 마련했다. 마을 고령 어르신들은 기력이 없어 평소 하기어려운 이불 빨래감 등을 수레에 실어 모이기 시작했고, 이날 40가구 60여채의 이불세탁, 경로당 및 마을회관의 커튼 세탁 등이 이뤄졌다.


세탁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한켠에서는 이정심회장이 분주한 손길로 어르신들의 머리를 단정히 다듬었다. 특히, 이날 행사는 장흥군 이・미용협회의 재능기부로 진행해 평소 미용실을 방문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20명이 머리손질을 받았다.


장흥군 이・미용협회 이정심 회장은 “머리손질만 하는 것이 아니라 외로운 어르신들의 말벗과 안마도 해드리니 보람이 크다”며, “앞으로도 사랑을 담은 봉사를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것”이라고 약속했다.


김광재 장동면장은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재능기부를 해준 장흥군 이・미용협회 회원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찾아가는 맞춤복지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의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 어르신 경로위안잔치


어르신 위한 민속예술초청・경로위안잔치 개최


장흥군 관산읍은 지난 21일 정남진다목적회관에서 여성단체협의회와 함께 어르신들을 위한 민속예술초청 공연 및 경로위안잔치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민속예술공연 및 경로위안잔치는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목포신안예총)의 재능기부로 전국 어느 예술행사 보다 수준 높고 뜻깊은 공연을 펼쳐졌다. 


목포신안예총은 1958년 창립해서 가장 역사가 깊고 훌륭한 예술인들을 많이 배출한 단체로 소외된 섬지역 및 농어촌지역을 찾아다니면서 주민들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공연을 펼치고 있다.


김정남 관산읍번영회장은 “어르신들에게 즐겁고 신나는 하루를 선물해준 목포신안예총 회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떡국 봉사활동을 실시해준 관산 여성단체협의회 회원님들께도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길현종 관산읍장은 “고령화 사회에서 아름다운 전통문화인 경로효친사상을몸소 실천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생각하는 소중한 자리였다”고 전했다.


더 많은 뉴스소식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