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특집

[산경일보]함께하는 행복 전하는 '함평군 소식'

산경일보 2018. 11. 26. 17:28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PDF 페이지로 들어가집니다.



▲ 박람회 홍보 부스


군, 유기농・친환경・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예비 귀농 귀촌인을 위한 맞춤형 상담 서비스도 진행


함평군이 부산 BEXCO에서 열린 2018 부산 유기농・친환경・귀농귀촌 박람회에 참가해 함평군 농․특산물과 귀농・귀촌 홍보에 적극 나섰다.


부산MBC가 주최하고 ㈜메세코리아에서 주관한 이번 박람회는 지난 22~25일까지 4일간 열렸으며 예비 귀농・귀촌인에게는 귀농・귀촌 관련 정보를 청・장년층에게는 농업정보를 제공하며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이곳에서 농・특산물 부스를 운영한 함평군은 박람회를 찾은 도시민들에게 시식 및 품질 설명을 통한 홍보로 250여만원의 농・특산물 판매수익을 거뒀다.


또한 예비 귀농․귀촌인들에게 맞춤형 상담 서비스와 함께 2019년도 함평 초청체험신청 접수도 진행해 30여 건의 귀농귀촌상담과 팸투어 신청을 받았다.


군 관계자는 “귀농・귀촌인을 지역에 유치하기 위해 각종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귀농귀촌에 대해 조금이라도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군청(061-320-1901~2)과 함평군 귀농귀촌지원센터(061-323-0089)로 방문 또는 전화 상담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콩 정선기


농기계임대사업장 콩 정선기 '효자노릇 톡톡'

일손 부족한 농촌에 큰 활력 불어넣어


함평군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장에 있는 콩 정선기가 콩 수확철을 맞아 쉼 없이 돌아가고 있다.


26일 함평군에 따르면, 농업기술센터는 이달 1일부터 농기계임대사업장 3곳에 콩 정선기를 설치․운영하며 콩 재배농가의 선별 및 정선작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콩의 품질을 균일하게 높여주기 위한 정선작업은 검정콩, 약콩, 매주콩 등 종류별로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55톤을 정선했다. 

별도로 설치한 선별기 5대는 팥도 함께 선별하며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끌고 있다. 수수료는 콩 40㎏들이 1포대 당 1000원이며 선별 소요시간은 15분 가량이다. 


콩 선별은 다음달 28일까지 진행된다. 농업기술센터 박은하 영농지원과장은 “농촌의 고령화 등으로 일손이 부족한 현실에서 농기계임대사업장이 농촌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향후 콩 파종기, 탈곡기 등을 임대농기계로 구입해 콩 파종에서부터 수확까지 전 과정을 기계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함평군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인건비 절감 등을 위해 지난 2011년부터 농기계임대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보행관리기, 양파전엽기, 콩 정선기 등 65종 374대의 농기계를 2750회 임대해 6800여만원의 세입을 올렸다.



▲ 감염병관리 합동평가 우수기관 선정


감염병별 맞춤형 관리・신종 감염병 철저히 대응

군, 감염병관리 합동평가 우수기관 선정


함평군이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2018 감염병관리 컨퍼런스에서 감염병 관리 합동평가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지난 22일부터 이틀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이날 대회는 감염병관리 유공자 포상을 통해 업무 수행자 사기진작을 도모하고 감염병 예방 관리에 관한 경험과 민・관・학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중 감염병 관리 합동평가는 전국 보건소를 대상으로 감염병 발생에 따른 역학조사 완성도, 입국자 추적조사 완료율, 성매개 감염병 검진율, 예방접종률, 결핵환자 관리 등에 관한 종합 평가로, 함평군은 사업 전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함평군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감염병별 맞춤형 관리와 신종 감염병에 대한 철저한 대응 관리를 통해 군민의 건강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개최


지역 안전의 파수꾼 '의용소방대'

2018 함평군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개최


2018 함평군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가 지난 23일 함평군 문화체육센터 운동장에서 개최됐다. 함평군 의용소방대연합회가 주관하고 함평군, 함평소방서가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의용소방대와 가족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또한 이윤행 함평군수, 김경자 전남도의원, 임동현 함평소방서장 등도 참석해 행사를 축하했다. 이날 의용소방대원들은 소방호스 끌기, 소화기 화재 진압, 호스연장 및 방수자세, 개인장비착용 릴레이 4개 종목에 약 200여명이 출전해 그간 쌓은 기술을 선보이고 대원 간의 친목과 화합을 다졌다. 


이윤행 함평군수는 “지역안전의 파수꾼으로 늘 솔선수범 해주시는 의용소방가족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내 가족, 내 이웃의 생명을 지킨다는 자긍심으로 화재 예방활동에 헌신해주시라”고 당부했다.


더 많은 뉴스소식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


산경일보 http://www.sankyungilbo.com/

우리방송뉴스 http://www.wooritv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