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특집

[산경일보]'행복중심 소통광장' 여주시 소식

산경일보 2018. 11. 21. 17:51




▲ 벽화그리기 및 주변 환경정화 활동 실시


"환경 정화로 여주 행복 마을 만든다"


세종대왕릉역~영릉까지 여주시지속협(協)이 진행

삭막한 시멘트 길 세종대왕이 반겨주는 길로 탈바꿈!


세종대왕릉역에서 영릉까지 걷는 길의 굴다리가 여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진행한 ‘행복 여주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삭막한 시멘트 길에서 세종대왕이 반겨주는 길로 탈바꿈했다.


지난 19일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최종미 여주시의원, 여주시 환경관리과, 능서면장 및 능서면 주민 센터 직원, 여주시지속협 운영위원 등 20여명은 영릉 걷는 길에서 벽화그리기 마무리 작업과 주변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여주시지속협이 자체 사업으로 지속해온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는 주민 참여형 마을 환경 개선 및 마을 가꾸기 사업으로 첫해인 2016년 상동 어린이 공원과 2017년 가남읍 연대리에 이어 올해는 영릉 걷는 길을 선정해서 굴다리에 세종대왕의 모습을 벽화로 그려 세종대왕릉역에서 영릉을 걸어서 찾는 분들에게 세종대왕의 생생지락(生生之樂) ‘백성이 생업에 종사하며 삶을 즐거워하는 정신’을 느끼도록 했다.


또한, 환경 정화 활동으로 주변의 버려진 쓰레기 수거도 실시해서 신지리 일대 정비에도 힘썼다.


여주시지속협 관계자는 “굴다리가 세종대왕 벽화로 꾸며져 영릉을 오시는 분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여주 방문으로 기억될 것 같다”며 “향후 지하철을 타고 영릉으로 가는 코스가 걷기 좋은 길로 유명해져 여주 관광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 낙상예방교육


여주시, 어르신 대상 겨울철 낙상예방교육


어르신들 낙상방지 도움 되고자 총 12회 걸쳐 진행

시, 전체 인구 대비 노인인구 19.6% 고령지역


여주시 보건소는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지난달 11일부터 20일까지 매주 화, 목요일마다 여주시 노인회관에서 근력저하 및 낙상 고위험자 어르신 25명을 대상으로 낙상예방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낙상예방교실은 전문 강사의 지도아래 밸런스패드와 탄력밴드를 이용한 균형감각운동 및 근력강화운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운동법을 교육해서 어르신들의 낙상방지에 도움이 되고자 실시했으며 총12회로 진행됐다.


또한 여주시 보건소는 낙상예방교실뿐만 아니라 여주대학교 물리치료과 ‘한마음’ 봉사동아리 및 방문보건센터와 협업을 통해 관내 경로당 8개소를 방문해서 허약노인 및 이동가능 장애인을 대상으로 기초건강체크 및 근육이완요법 등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서 어르신들의 건강유지를 도모했다.

 

여주시는 현재 전체 인구 대비 노인인구 19.6%의 고령지역으로 허약어르신들의 2차 장애예방을 위해 낙상예방사업, 경로당 재활서비스, 장애예방인식개선 캠페인 및 장애예방교육 등을 실시하며, 연계기관 간담회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자원의 정보공유와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낙상예방교실 등 재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어르신들이 건강에 대한 인식개선 및 스스로 운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서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송년음악회 '재즈가 들려주는 겨울이야기'


전 좌석 1만원 / 지정석 예매 가능

국가유공자 장애인 군인 50% / 학생 및 20인 이상 30% 할인


2018 여주시 송년음악회 ‘재즈가 들려주는 이야기’가 다음달 15일  오후 7시 세종국악당에서 개최된다. 


여주시민들의 따뜻한 연말을 위해 경이로운 몰입의 경지를 보여주는 말로의 스캣과 하모니카의 대부 전제덕의 특별 공연이 기다리고 있으며 비브라폰 연주자 마더바이브(이희경)와 신예보컬 허원무가 함께 무대에 올라 송년공연의 특별함을 더할 예정이다.


재즈 보컬리스트 말로는 대표곡 ‘벚꽃 지다’를 포함해서 ‘Frevo’, ‘Devil may care’, ‘너에게로 간다’ 등의 곡과 함께 전제덕과 영화 써니의 OST ‘Sunny’ 콜라보레이션 무대를 선보인다. 


전제덕은 화려한 하모니카의 달인답게 Sting의 ‘Englishman in New York’, ‘왕좌의 게임’, ‘Dark eyes’ 등으로 여주시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최근 정규1집 앨범을 출시한 마더바이브의 비브라폰 연주와 재즈 보컬 허원무의 음색을 통해 이 이 겨울, 재즈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한층 더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돼서 있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사람중심 행복여주’에서 ‘송년음악회’와 더불어 가족 또는 친구, 연인과 소중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며, 연말 재즈공연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본 공연티켓은 20일부터 인터파크티켓 예매사이트를 통해 전 좌석 1만원, 지정석으로 예매할 수 있으며, 국가유공자, 장애인, 군인은 50%, 학생 및 단체(20인 이상)는 30%할인 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한 사람은 공연 당일, 반드시 신분증을 소지해야 한다.


사단법인 한국예총 여주지회와 여주세종문화재단이 주최, 주관하며 여주시에서 후원하는 본 공연에 대한 문의는 여주시청 문화관광과(031-887-2064~2066)으로 하면 된다.


능서면 방위협(協), 평택2함대 안보견학


국가안보의 중요성 재확인


능서면 방위협의회는 지난 20일 방위협의회 회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 2함대로 안보견학을 다녀왔다.  조국수호를 위해 헌신한 희생 장병의 숭고한 정신이 살아있는 해군 제2함대에서 적의 기습을 당한 참수리 357호정과 천안함을 비롯한 호국안보현장을 체험하며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권오도 위원장은 “호국의 의미를 되새기고 국가의 소중함을 일깨워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더 많은 뉴스소식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