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268

김대진 성남문화원장, 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으로 선출

김대진 성남문화원장 겸 경기도문화원연합회장이 26일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열린 한국문화원연합회 제63차 정기총회에서 임기 3년의 회장으로 선출됐다. 전국 232개 지방문화원으로 구성된 한국문화원연합회는 지방문화원의 균형발전과 지방문화원 간의 상호협조 및 공동이익 증진을 위하여 지방문화원진흥법 제12조에 근거하여 설립된 법인으로, 지역문화의 진흥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위탁하는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김 당선자는 “문화의 가치 확대, 문화원의 역량 제고, 보다 유기적인 연합회를 만들어가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세우고, 232개 지방문화원들이 다양한 인프라가 구축된 문화공간에서, 지역민들과 함께 폭넓은 문화생활을 이끌어 가도록 돕는 역할과 사명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김 당..

경제 2024.02.28

여주도시공사, 이포보 캠핑장 재개장

4월 1일 오픈…3월 중 온라인 예약접수 시작 여주도시공사는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시설물이 침수되어 휴장한 이포보캠핑장을 오는 4월 1일 재개장한다고 밝혔다. 다만, 편의시설 교체를 위하여 이포보 웰빙캠핑장은 4월 8일 임시 휴장한다. 지난해 7월 폭우로 남한강이 범람하며 이포보캠핑장은 완전히 물에 잠겼다. 이에 여주시와 공사는 캠핑장 내 침수토 제거, 침수 시설물 교체 등 전반적인 복구를 진행하며 향후 침수피해를 대비하기 위한 시설물과 캠핑장 편의시설도 함께 개선하였다. 먼저, 캠핑장 침수를 대비하여 전기 분전함을 침수 높이 이상으로 설치하였으며 이용객이 불편해하던 화장실 및 샤워 시설도 새로 교체하며 이용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공사 임명진 사장은 “쾌적한 자연환경과 남한강의 수려한..

경제 2024.02.28

수원문화재단, 국내 최초 OTT 형태 실감기술 관광콘텐츠 개발

5부작 추리미션 시리즈 '수원역' 출시 최근 넷플릭스, 쿠팡, 디즈니플러스 등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으로 제작되는 콘텐츠들이 대세다. 이에 수원문화재단은 온라인 영역을 넘어 오프라인 공간에서 국내 최초로 다양한 실감기술을 적용한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드라마 형태의 5부작 추리미션 시리즈 '수원역'을 3월 출시한다. '수원역'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근대여행 골목길 자원화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이번 콘텐츠는 그간 해설을 듣거나 전시물 또는 미디어를 단순 관람하는 3인칭 시점에서 벗어난, 관광객이 직접 이야기 속 주인공이 되어 경험하는 1인칭 시점의 관광콘텐츠이다. 수원역부터 화성행궁까지 원도심 구간 내 수원역, 구 경기도청, 수원향교, 부국원..

용인시산업진흥원 ‘중소기업 비즈니스 상담회’ 참가 기업 모집

용인시산업진흥원은 용인시 중소기업의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분야별 전문가 자문을 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 비즈니스 상담회 참가신청을 4월 1일까지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상대적으로 자본 및 인력이 열악한 중소기업이 겪는 다양한 분야의 어려움에 대해 맞춤형 전문가가 매칭되어 관련 자문을 진행하는 것으로, 현장에서 기업이 직면한 걸림돌을 위한 즉각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 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상담분야는 경영전략, 판로/마케팅, 인사/노무, 자금/재무 등이며, 최대 2개까지 신청할 수 있다. 또한 1:1 상담에 이어 후속 상담이 필요할 경우 추가 자문이 가능하며, 모든 비용은 무상으로 진행된다. 해당 사업은 진흥원이 지난 1월 한국경제인협회(前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와 체결한 ..

경제 2024.02.28

경기문화재단, 5년 연속 ‘통합문화이용권 우수 지역주관처’ 선정

전국 17개 시·도 지역주관처 중 유일 경기문화재단이 ‘2023년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우수 지역주관처’로 선정되어 한국문화예술위원장상을 수상했다. 2018년도부터 5년 연속 수상으로, 전국 지역주관처 중 유일한 성과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17개 시·도 지역주관처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통합문화이용권 지역주관처 운영실적 평가’에서 문화누리카드 이용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 기관으로 평가를 받았다. 이에 지난 27일 개최된 ‘2023년도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유공자 포상 전수식’에 참석하여 한국문화예술위원장상을 수상하고,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지역 통합문화이용권 지역주관처로서 가맹점 발굴 및 할인 가맹점 유치, 이용자 접점 홍보, 이용지원..

안양시, 행안부 지자체 혁신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41개 어린이보호구역에 AI 영상분석 활용 안전시스템 구축 등 혁신 노력 안양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전국 기초지자체 시 가운데 1위에 오르며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017년부터 7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지속적인 혁신성과 창출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명실상부 ‘혁신행정 선도도시’로 우뚝 서게 됐다. 행안부는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자율적인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을 견인하기 위해 매년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된 혁신평가단이 국민평가단과 함께 3개 평가항목과 10개 세부지표에 대해 심사해 이번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 기관장의 혁신리더십 ▲ 주민소통 정..

양천구 "김포공항 국제선 노선 확대 유감"

국토부와 서울시에 피해 지원 대책 등 강력 요청 양천구는 지난 27일 서울시의 '서남권 대개조 구상' 발표와 관련 ‘김포공항 국제업무 노선 확대’에 대해 유감이라고 28일 밝혔다. 서울시에서 발표한 김포공항 국제선 기능강화 계획안은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해 2000㎞ 이내로 제한된 김포공항 국제선 전세편 운영 규정을 3000㎞까지 확대하고 도심항공교통(UAM)의 수직이착륙장 조성 계획을 골자로 한다. 계획안에 따라 거리제한 규정이 완화 될 경우, 국제선 노선이 증가되어 대형항공기 이‧착륙 횟수가 증가되고 이에 대한 소음피해는 고스란히 해당 지역 주민이 보게 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오랜 세월 공항소음으로 극심한 피해를 입고 있는 피해주민들의 의견청취는 물론 자치구의 의견 수렴 절차 없이 서울시에서 일방..

여주시, 2024년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 공모

여주시는 2월 26일부터 3월 11일까지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촉진, 여성 인권 보호 및 복지증진 등을 위해 '2024년 여주시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대상사업은 ▲ 양성평등 촉진 및 확산을 위한 사업 ▲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사업 ▲ 여성의 인권 보호 및 복지증진 사업 ▲ 다문화가족 등 가족지원 사업으로 공모액은 총 6000만원이며, 지원 대상으로 선정될 경우 최고 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여주시에 소재하며 양성평등 참여 확대, 양성평등 문화 확산, 양성평등 촉진과 여성 인권 보호 및 복지증진 등을 위하여 활동하는 비영리법인 및 비영리단체이다. 공고내용은 여주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을 희망하는 단체는 여성가족과로..

이승로 성북구청장, 해빙기 대비 취약시설 합동 안전점검 나서

안전취약시설, 급경사지, 건설공사장 등 집중점검 성북구가 이달 26일부터 3월 22일까지를 해빙기(2월~3월) 안전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이승로 구청장을 비롯한 구 간부와 전문가 합동으로 지역 내 재난취약시설을 꼼꼼히 살피며 안전관리 강화에 나섰다. 점검대상은 해빙기 지반 변형, 균열 등으로 낙석·붕괴사고의 우려가 있는 안전취약시설, 급경사지, 건설공사장, 동 위험시설 등 총 300여 개소다. 성북구 합동 점검반은 ▲ 건축물의 지반침하, 균열 및 부등침하 ▲ 축대, 옹벽, 담장의 침하, 균열 배부름, 배수구 막힘 등 안전상태 ▲ 흙막이 주변 지반 균열 상태 및 버팀목 및 흙막이 판 거푸집 동바리 설치 상태 ▲ 시설물의 안전성 및 유지관리 상태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이승로 구청장은 27일 유창..

동대문구, 탄소중립 및 스마트도시 구현 ‘맞손’

넷제로 2050 기후재단·서울디지털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동대문구는 27일 넷제로(Net-Zero) 2050 기후재단, 서울디지털재단과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및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진행된 이날 협약식은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장대식 넷제로 2050 기후재단 이사장,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세 기관은 기후와 환경, 에너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실천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여 탄소중립 및 스마트도시 실현을 통한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손을 잡았다. ‘넷제로 2050 기후재단’은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2050년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정책개발과 제언, 학계·연구소·환경단체·시민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