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특집

[산경일보]2019 새해 완도군 소식

산경일보 2019. 1. 9. 16:51

군, 2020년까지 재난 마을방송시스템 구축


완도군은 재난・재해 및 AI, 구제역 등이 발생할 시 주민들에게 신속히 알리기 위해 총 사업비 18억4500만원을 투입해 오는 2020년까지 225개 마을에 무선 마을방송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완도군은 245개의 마을 중 권역별 공모 사업을 통해 21개 마을에 방송시스템이 구축됐으며 구축된 마을도 연계해서 일제 방송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먼저 올해는 1차 년도 사업비 11억원과 2차 년도에는 7억4500만원을 투입해서 추진할 계획이며, 기 구축돼서 있는 곳은 전남도 재난문자 방송시스템과도 연계해서 재난・재해로부터 군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겠다는 방침이다.


재난 마을방송시스템은 원격지에서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실시간으로 전화나 휴대폰을 통해 마을회관에 구축된 옥외 스피커를 통해 소식을 알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본 마을과 떨어진 자연 마을(외딴 마을)에도 무선 주파수를 통해서 방송을 할 수 있어 그동안 마을방송 음영 지역의 애로사항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완도군 관계자는 “앞으로 재난 마을방송시스템이 구축되면 홍수나 태풍, 지진, 산불 등 긴급 재난 발생 시 실시간으로 상황 전파나 대피 안내가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주민들에게 군정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군, 보건의료원 장애인 재활치료실 운영


완도군은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의 재활 및 사회참여 활동을 증진시켜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건의료원 내 재활치료실을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완도군 지체・뇌병변 장애인은 지체 2600명, 뇌병변 303명으로 군 전체 인구의 9%에 이르고 있다.


이에 대상자 개개인에게 재활치료실 운영에 대한 안내문을 우편 발송해서 홍보했고, 지난 12월 개소한 이후 하루 평균 10여 명의 장애인이 방문해서 재활 운동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재활치료실에는 재활운동 치료 장비, 저주파 치료기 등 20여종의 다양한 재활 기구가 설치돼 있으며 상・하지 기능 증진, 맞춤형 작업치료, 수동적・능동적 관절 가동 운동 및 근력강화 운동, 작업치료 도구를 이용한 일상생활 동작(ADL)훈련 등을 할 수 있다.


군, 금일읍의 특별한 시무식 눈길


완도군 금일읍에서는 그동안 실시했던 행사의 틀을 과감히 벗고 의미 있는 시간을 갖고자 종무식 대신 지역민들에게 따뜻한 온정을 베푸는 나눔·봉사 활동을 했다.


이에 금일읍사무소 직원 및 금일 적십자봉사회, 감목리 이장 등이 참여해서 홀로 사시는 어르신 댁의 집을 청소해드리고 김 30톳을 기부했다.


또한 기해년 새해에는 금일읍 전 직원은 사무실이 아닌 어민들과 함께하는 선상 시무식으로 한 해를 시작해서 눈길을 끌고 있다.


다시마, 전복, 미역 생산 현장을 직접 방문해서 그동안 군에서 이동군수실을 통해 펼쳤던 전복 칸 비우기와 친환경 수산물 국제 인증인 ASC에 대해 설명했으며, 어민들의 고충을 듣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 역도실업팀 선수.

군, 역도실업팀 선수 영입・각종 대회 활약 기대


완도군청 역도실업팀은 지난 12월 24일 직장운동경기부 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군에 입대하는 이양재 선수와 전직을 위해서 사직한 이상혁 선수의 공백을 채우고 팀의 전력을 보강하고자 신비(19세), 최가연(23세) 선수 2명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신비 선수는 지난해 전국체육대회 남자 69㎏ 급에서 3관왕을 차지해서 좋은 성적을 올렸으며, 최가연 선수는 75kg급에서 전년도 전국대회 3위를 차지하는 등 장래가 기대되는 선수다.


역도실업팀 허진 감독을 비롯한 임진강(20세), 김은영(22세) 선수는 전년도에 이어 우리군 역도실업팀 선수로 다시 뛰게 된다. 군은 직장운동경기부 운영을 활성화 시키고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 완도 체육공원 내에 6억원의 사업비로 역도훈련장을 신축해서 1월부터는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역도훈련장은 지상 2층 연면적 291㎡(88평)의 규모로 최신 시설을 갖추어 전지훈련은 물론 전국 역도 대회를 유치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훌륭한 선수들이 보강 된 만큼 올해 전국체전을 비롯한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길 바라며 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더 많은 뉴스소식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

산경일보 http://www.sankyungilbo.com/

우리방송뉴스 http://www.wooritv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