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특집

해남군 1박2일 땅끝 아빠캠프 개최

산경일보 2019. 5. 13. 14:13





캠프에 참가한 아빠와 아이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



행복한 가정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하고 특별한 추억 제공


전남 해남군은 오는 6월 1일부터 2일까지 1박2일간 해남유스호스텔에서 ‘제7회 땅끝아빠캠프’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땅끝아빠캠프는 아빠와 자녀만의 1박2일 캠프를 통해 평소 자녀와 함께 할 시간이 부족했던 아빠와의 친밀감을 높이고, 아빠의 육아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캠프에서는 아빠가 자녀와 함께 몸으로 놀아주는 가족 레크리에이션과 모형·에코백 만들기 등 소통협력 프로그램, 두륜미로파크에서 열리는 런닝맨 게임, 아빠와 같이 요리하기 등이 진행된다. 


또 중국 변검쇼·마술 공연과 두륜산 케이블카 체험도 열려 참가한 가족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제공할 계획이다. 참가대상은 해남군 관내 거주하는 만 5세~초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가족으로 아빠와 자녀만이 참가한다. 


아빠캠프에 처음 참가하는 가정을 우선으로 선착순 20가족을 모집한다. 군 관계자는 “아빠캠프는 아빠와 자녀의 1박2일간 함께하는 특색있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인기리에 열리고 있으며, 캠프 후 만족도도 매우 높다”며 “자녀육아에 대한 관심을 갖고 행복한 가정 만들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군, 화산 삼마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완료

경계분쟁 해소 및 재산권 보호


해남군이 지난 2017년 지적재조사 사업지구인 화산 삼마지구 451필지, 81만8116.3㎡에 대한 지적재조사사업을 완료했다.


지적재조사 사업은 일제 강점기 만들어진 종이 기반의 아날로그 지적을 디지털 지적으로 전환하고, 토지의 실제 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 공부를 바로 잡게 된다. 


오는 2030년까지 추진되는 국책사업으로 정확한 토지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토지소유자의 경계분쟁 해소와 재산권 보호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삼마지구는‘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상 전체 토지가 임야로 등록된 기존의 임야대장과 임야도를 폐쇄하고 새로운 토지대장과 지적도를 작성했으며, 토지등기부 정리를 위한 등기촉탁 업무도 관할 등기소에 의뢰할 예정이다.


아울러 새로운 경계확정으로 면적의 증·감이 발생된 토지에 대해서는 조정금을 개별공시지가 기준으로 산정, 토지소유자에게 통보해 지급·징수 중에 있다.


아름다운 풍경이 으뜸인 곳! 추천명소




명량노도 鳴梁怒濤


명량대첩지 울돌목 소용돌이치는 물살에 스며있는 충무공(이순신)의 호국정신 울돌목은 1597년 정유재란 때 이순신장군의 지휘아래 세계해전사에 길이 빛나는 조선을 구한 ‘명량대첩’의 승첩이 이루어진 곳이다. 


명량(울돌목)은 문내면의 화원반도와 진도사이의 좁은 해협으로 물살의 빠르기가 평균11.5노트(1초에 5.7m 정도)에 이른다. 우수영에서는 유네스코지정 세계무형문화유산인 우수영 강강술래와 무형문화유산인 부녀농요가 전승 보존 되어오고 있다. 


문내면의 학동리와 진도 녹진 사이의 약 2km 협수로가 명량해협이다. 해로의 수심은 약 20m이며 넓은 바다에서 좁은 해협으로 들어오는 조류에 따라 급물살을 이룬곳이다. 


서 남해바다에서 밀려오는 급물살이 암초에 부딪혀 우는 물음소리가 20리까지 들렸다해서 한자어를 풀어 울돌목이라 한다. 


문내면의 전라우수영은 조선 초기(1440)에 조선수군이 주둔하는 전라수영이 설치됐고,  전라수영은 세조11년 (1465)에 전라수군절도사영으로 승격 서 남해안이 너무 광범위해 성종10년(1479)에 순천 내례포(內禮浦:현 여수)에 전라좌도수군절도사영이 설치되어 이곳은 전라우도수군절도사영(약칭 전라우수영)이라 칭하게 됐다. 


전라우수영 앞바다인 울돌목은 정유재란 때 13척의 판옥선으로 133척의 왜선을 맞아 대승을 거둔 조선수군 3대 승첩지의 하나로인 명량대첩의 승리의 현장으로  임진왜란의 7년여의 전쟁을 종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한 곳이다. 


거북배 유람선이  명량대첩승첩지의 해전루트를 따라 장군과 휘하의 병사, 그리고 민초들의 호국정신을 계승하고자, 벽파진까지 운항하고 있어 필사즉생. 필생즉사의 울돌목 물상체험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