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1 14

경기아트센터 ‘2023 거리로 나온 예술’ 사업 참여 예술인 공모

전문예술인, 생활예술인, 소외계층 모두에게 열린 기회 제공 경기아트센터는 ‘2023 거리로 나온 예술’ 사업에 참여하여 도내 곳곳에서 거리예술, 문화소외시설 방문, 전시 등의 활동을 펼칠 약 1400 팀(공연 횟수 2000여회)의 예술인 및 예술단체를 12일부터 25일까지 모집한다. ‘거리로 나온 예술’은 도내 예술인 및 단체를 공모로 선정해 거리 도민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 문화예술 접근성이 낮은 소외 공간 등을 직접 찾아가 공연·전시 등을 선보이는 사업이다. 전문예술인뿐만 아니라 생활예술인도 참여 가능하다. 모집 분야는 공연(음악, 무용, 연극, 전통예술, 다원예술 등)과 전시(사진,회화,조각,공예 등 야외전시가 가능한 시각예술)로 나누어지며, 참여 예술인 및 단체에는 공연료 및 ..

경과원, 평택시 中企 수출역량 강화

수출멘토 매칭 및 수출용 샘플제작 지원 ▲ GBSA 전경. 평택시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하여 ‘2023년 평택시 중소기업 수출역량 강화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오는 1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평택시 중소기업 수출역량 강화지원사업’은 수출경험과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수출멘토를 매칭하여 수출노하우를 전수하고, 수출상담 등에 필요한 샘플제작을 지원함으로써 관내 중소기업의 수출역량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선정된 기업은 ▲수출멘토링 지원비용 최대 300만원 ▲수출용 샘플 제작 및 발송비용 최대 600만원 한도 내에서 총 소요비용의 70% 이내로 최대 9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기..

경제 2023.04.11

수원문화재단 ‘요새화성 요즘행궁’ 수원시 관광브랜드 개발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을 통해 ‘요새화성 요즘행궁’이라는 관광브랜드 디자인 및 네이밍을 개발했다. 관광브랜드 개발과정에서 지역주민과 유관기관 관계자 인터뷰, 디자인 및 브랜드 관련 전문가 자문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요새화성 요즘행궁’이라는 네이밍과 수원화성, 행궁동에서 착안한 디자인을 관광브랜드로 확정했다. 새로 개발된 관광브랜드는 수원화성과 행궁동의 아름다움을 민화 스타일로 표현한 디자인으로 수원시의 대표적 관광자원인 수원화성과 행궁동의 다양한 먹거리, 체험거리, 즐길거리 등을 상징화하였다. 또한 ‘요새화성 요즘행궁’은 유사한 발음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재미있고 기억하기 쉽도록 제작했다. 김현광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새롭게 개발..

용인문화재단, 문화예술소통위원회 상반기 정례회의 개최

관내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문화예술소통위원 12인 위촉 용인문화재단은 지난 7일 용인포은아트홀 시민사랑방에서 문화예술소통위원 위촉 및 상반기 정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몇 년간 소통의 부재가 화두였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재단은 새 비전 및 6대 핵심 사업 아래 올해 새로 소통‧협업 회의체 운영을 추진했고, 그중 하나인 ‘문화예술소통위원회’를 관내 문화예술 및 각 전문분야 기관, 협회의 대표자 12명으로 구성해 위촉했다. 위촉된 문화예술소통위원은 ▲광교세무법인 김명돌 세무사 ▲주민자치위원연합회 김석주 회장 ▲용인대학교 연극학과 김종석 교수 ▲경기도신체장애인복지회 용인시지부 김태근 지부장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노승식 회장 ▲용인생활문화예술협회 류재덕 회장 ▲용인생활문화예술협회 처인지회 백승..

성남도시개발公 수정도서관 ‘실감형 체험관 조성 사업’ 선정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운영하는 수정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3년 공공도서관 실감형 체험관 조성 지원사업’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실감형 체험관이란 도서관 콘텐츠와 첨단기술을 융합한 공간으로 상호감응형 실감형 콘텐츠, 미래형 검색서비스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독서 콘텐츠를 제공해 시민들의 미디어 문화 향유 확대를 목적으로 한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수정도서관은 국비 7000만원을 확보, 문화·디지털 콘텐츠를 한곳에서 체험할 수 있는 실감형 체험관을 올해 하반기까지 조성해 미래지향적 독서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주요 내용으로 초실감 교육 공간 운영, 3D 스캐너 컬러링을 활용한 미술 융합 체험 등 다양한 실감형 체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사 정건기 사장은 “이번 ..

경제 2023.04.11

이천시, “시민과 함께하는 주소정보시설 안전신문고” 운영

이천시는 시민의 주소생활 편의증진을 위하여 2022년 9월부터 ‘시민과 함께하는 주소정보시설 안전신문고’를 운영하고 있다. 주소정보시설 안전신문고란, 훼손·망실된 주소정보시설을 발견한 시민이 직접 사진을 찍어 문자로 접수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는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쉽게 신고하여 접수된 신고내역을 담당자가 확인 후 조치하는 방법으로 손상된 주소정보시설에 대한 빠른 대응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신고 대상은 기존에 설치 된 건물번호판이 탈색 또는 변색되어 알아보기 어렵거나 휘어지거나 오염된 도로명판, 기초번호판, 사물주소판, 주소정보안내판, 국가지점번호판 등 주소정보시설 모두 해당된다. 한편, 이천시 주소정보시설물 안전신문고는 경기도 주소정보 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경기도에서도..

안양시, 제2회 추경 1조8182억원 편성

1회 추경 대비 5.2% 증가…4월20일~5월2일 임시회에서 심의 최대호 안양시장 “내일이 더 행복한 안양 위한 예산 편성” 안양시는 1조8182억원 규모의 ‘2023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11일 제출했다. 이는 제1회 추경예산보다 892억원 증가한 규모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제1회 추경예산 대비 약 760억원 증가한 1조5056억원, 특별회계는 약 132억원 증가한 3126억원이 편성됐다. 이번 추경예산안은 민생경제 안정 및 취약계층 지원과 민선 8기 주요 공약사업 추진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주요 공약사업과 국·도비 사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관련 예산을 선제적으로 반영했다. 세부적으로는 민생경제 안정 및 취약계층 지원 사..

마포구, 복지업무 한 층에 모은 ‘원스톱 동행센터’ 조성

"마포구청 6층 가면 복지서비스 모두 해결" 복지서비스를 받기 위해 구청을 찾긴 했지만, 막상 어디로 가야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다. 아동, 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복지 대상자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는 부서도 다르고, 받아야 하는 상담도 다르기 때문이다. 마포구가 이러한 주민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복지부서 사무실과 관련 상담실을 같은 층에 배치하고, 종합안내하는 공간까지 추가해 구청 6층을 ‘원스톱 동행센터’로 만들었다. 이에 따라 주민생활복지과, 생활보장과, 어르신동행과, 장애인동행과, 아동청소년과 등 복지업무를 처리하는 5개 부서가 한 층에 자리 잡게 됐다. 뿐만 아니라 방문자 편의를 더욱 높이기 위해 위기가정통합지원센터, 금융복지상담, 법률상담, 아동상담 같이 서비스별 자세한 상담..

성동구, 성동적정기술연구회 신규회원 오리엔테이션 개최

성동구청 생활밀착 적정기술 직원 학술동아리 성동구는 지난달 28일 제6기 성동적정기술연구회 신규회원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성동적정기술연구회’는 최적의 기술을 접목하여 최소 비용으로 자원을 절감하며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적정기술’을 연구하는 성동구청의 학술동아리로, 지난 2019년 제1기를 시작으로 올해 제6기를 맞이했다. 6기 회원은 지난해 신규 임용된 새내기 공무원 25명으로 구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적정기술을 행정에 적용하여 지속가능한 포용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에서는 회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대학교 정우균 교수의 적정기술 개념 및 해외 추진 사례를 중심으로 한 특강이 진행되었다. 성동구는 연구회의 운영방식을 스마트 기술,..

여주시, 우리동네 학습공간 '오다가다 학습관' 운영 공모

학습공간 기부로 평생학습 커뮤니티 활성화 여주시 평생교육과는 우리동네 학습공간 운영을 위하여 '2023년 여주시 오다가다 학습관 운영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여주시는 여주시민의 학습공간 부족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고자 2015년부터 현재까지 41개의 오다가다학습관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공간 활성화를 위해 학습공간 내 교육프로그램 운영 공모를 통하여 지원하고 있다. ‘오다가다 학습관’이란 시민에게 친근한 우리동네 시설을 활용하여 함께 배우고 소통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커뮤니티 공간을 말한다. 학습자는 무료로 근거리 내 각종 시설을 학습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시설주는 시설의 일부 공간을 기부하고 경기도와 여주시가 제공하는 우리동네 학습공간 현판을 수여 받는다. 여주시 우리동네 학습공간 현황은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