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7 15

경기문화재단 道어린이박물관 '업사이클링 장난감 만들기' 진행

‘지구의 날’ 틈새전시 업사이클 포레스트 연계프로그램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틈새전시 '업사이클 포레스트' 연계프로그램 '업사이클링 장난감 만들기'를 진행한다. 2023년 첫 번째 연계프로그램으로 선보이게 될 '업사이클링 장난감 만들기'는 플라스틱 장난감이 야기하는 환경 오염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서 업사이클링 만들기 체험을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플라스틱 장난감은 연중 발생하는 폐플라스틱 중 약 3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게다가 장난감은 대체로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분리배출이나 재활용이 까다롭고, 어린이의 놀이 활동과 교육을 위해 새로운 장난감을 계속 구입하기 때문에 폐플라스틱..

성남문화재단, 성남미디어센터 ‘어린이 영화 아카데미’ 운영

성남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성남미디어센터가 지난해에 이어 어린이 영화 아카데미 스넵스(SeongNam Elementary Film School, SNEFS) 2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어린이 영화 아카데미 스넵스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시나리오 작성부터 연출, 촬영, 연기까지 어린이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해 직접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지난해 첫 시작 후 미디어센터를 대표하는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어가고 있다. 스넵스 2기는 사업의 연속성과 참여자들의 단계별 성장을 위해 1기 수료생 5명과 신규 참여자 7명 등 총 12명이 참여한다. 참여자들은 지난 15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9월까지 총 20차시의 프로그램을 통해 영화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습을 거쳐 2편의 작품을 제작, 시사회를 가..

경기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예방옹호 활동 진행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 경로당광역지원센터 소속 경로당과 협업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지난 3월 14일부터 이달 14일까지 대한노인회경기도연합회 경로당광역지원센터와 협업해 부천시, 의왕시 경로당 총 478곳에 방문, 어르신과 관계자 대상으로 노인학대 예방 활동을 진행했다. 경기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경기서부 관할지역인 부천시(원미·소사·오정) 경로당 368곳과 의왕시 경로당 110곳에 노인학대 7대 예측 징후, 노인학대 신고번호(1577-1389), 신고앱(나비새김-노인지킴이)등이 적힌 소형 배너를 배포해 홍보했다. 노인학대 7대 예측 증후로는 ▲치료받지 못한 상처 및 부상 발견 ▲다툼, 욕설 등 큰 소리가 자주 들림 ▲노인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말이나 행동 ▲노인의 물건 및 금품을 허..

경제 2023.04.17

안양도시공사, 장애인의 날 맞아 착한수레 무료 운행

“교통약자의 시선으로 다방면 서비스 개선책 지속 추진” 안양도시공사는 오는 20일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착한수레를 하루 동안 무료 운행한다고 17일 밝혔다. 1981년 UN에서 시작된 장애인의 날은 ‘완전한 참여와 평등’을 구호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복지 증진의 의미를 되새기는 날이다. 공사 역시 그 뜻에 동참해 매년 착한수레 무료 운행으로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있다. 운행 13년째를 맞는 착한수레는 장애인과 노약자, 임산부 등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의 병원 진료와 출퇴근 지원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해 365일 쉼 없이 달려왔다. 지난해에는 노후 차량 3대를 교체하고 신규 차량 4대를 증차해, 현재 안양시 법정 대수 27대보다 15대가 많은 42대의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

경제 2023.04.17

수원도시公, 장애인의 날 교통약자이동지원 차량 무료 제공

수원도시공사는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교통약자이동지원 차량 이용요금을 무료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용 대상은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이동지원 서비스에 등록된 고객이다. 이용 시간은 20일 00시부터 23시 59분까지이며, 해당 시간 내 승차한 고객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 관외 운행 시 발생하는 통행료 등은 이용자가 부담해야 한다. 허정문 사장은 “수원시와 함께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작은 이벤트를 준비했다”라며 “다양한 정책 추진으로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원도시공사는 특별교통수단(휠체어 가능) 90대, 도급택시(휠체어 불가능) 42대 등 모두 132대의 교통약자지원차량을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경제 2023.04.17

광진구 중곡1동 ‘예쁜 꽃들로 물든 우리 동네 담벼락’

중곡1동 능동로 담벼락이 아름다운 꽃과 나무로 물들었다. 동 주민자치회는 안전하고 깨끗한 거리를 만들기 위해 벽화조성사업을 추진했다. 벽화가 조성된 곳은 능동로 363-10번지 일대로, 이곳은 담벼락 붕괴 위험이 높아 올해 초 ‘동 지역 책임제’를 통해 개보수를 진행했던 곳이다. 담장은 안전해졌지만 칙칙한 벽돌색에 주민들의 미관 개선 요구가 이어졌다. 이에 주민자치회는 해당 담장을 벽화조성사업의 대상지로 선정하고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벽화 작업에 몰두했다. ‘중곡1동 하모니’ 주제로 재탄생한 담장은 꽃과 나무, 하늘과 음악으로 물들었고, 골목 분위기를 환하게 만들었다.

이천시, 이천도자기축제 4월 26일 개최

봄이 오는 길목에 전국 지역마다 축제 준비에 여념이 없다. 코로나 이후 행사에 적용되던 방역조치들이 해제되고 노마스크로 개최되는 축제들은 움츠러들었던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올해로 37회를 이어가는 이천도자기축제도 이달 말 개최를 앞두고 시민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이천도자기축제는 도자기축제로는 국내 최대 규모이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축제로 명성이 높다.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인지도가 높은 축제로 오랜 역사를 이어올 수 있었던 데는 축제를 운영하는 지자체와 도예인들의 노력이 큰 역할을 해왔지만 드러나지 않은 특별한 이유가 있다. 이천도자기축제는 대형 기획사와 감독이 없이 운영되는 축제다. 비슷한 규모의 다른 축제들이 전문 기획사와 감독을 초빙해 준비하고 운영하는 방식이 대다수임에 반해 이천도..

이충우 여주시장, 고향사랑기부 인증 챌린지 동참

이충우 여주시장은 지난 14일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 및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고향사랑기부 인증 챌린지에 동참했다. 고향사랑기부 인증 챌린지는 지명된 기부자가 기부 인증사진을 게시하고 다음 기부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한병도 국회의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국회의원 및 자치단체장 등 30여 명이 지명을 받아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다. 전진선 양평군수의 지목을 받아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하게 된 이충우 여주시장은 동주도시 제주시와 이웃도시 이천시에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하고, 다음 기부자로 김경희 이천시장을 지명했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고향사랑기부 인증 챌린지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하며, 이번 챌린지가 건전한 기부문화를 조성하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라..

영등포구, 市 최초 ‘재난·안전시설물 위치정보 제공 서비스’ 실시

건물번호판 QR코드 활용…모래주머니함 등 위치 확인 가능 영등포구가 올해 4월부터 서울시 최초로 건물번호판에 QR코드를 활용한 ‘재난·안전시설물 위치정보 제공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는 작년 8월 기록적인 집중 호우로 인해 관내 주택 5273건, 공장 및 상가 864건이 침수되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등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이에 구는 집중 호우 등 재난을 예방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재난·안전시설물인 모래주머니함 53개소, 임시주거시설 76개소의 위치정보를 주민들에게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주민 밀착형 서비스를 구축한다. 구는 서울시 최초로 건물에 부착되어 있는 건물번호판에 QR코드를 삽입해 재난·안전시설물의 위치를 시각화된 정보로 제공한다. 어디서나 건물번호판의 QR코드를 스캔한 후 ‘..

양천구, 의료돌봄 가구에 직접 찾아간다

‘찾아가는 돌봄SOS센터 특별기간’ 운영 양천구는 돌봄 수요가 예측되는 관내 기초의료급여 600여 가구를 대상으로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정으로 ‘찾아가는 돌봄SOS센터 특별기간’을 5월까지 집중 운영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돌봄SOS센터 특별기간’은 1인 가구 증가 등 가족 형태의 변화, 질병 등 여러 환경상의 이유로 돌봄 공백이 발생한 가구를 선제적으로 찾아내 예방적 돌봄 지원을 강화하려는 구의 특화 홍보 전략이다. 추진대상은 관내 기초의료급여 600여 가구로 암 환자, 중증질환자 등 의료적 지원이 필요해 가정 내 수발 서비스, 병원 동행 등 돌봄 수요가 높게 예측되는 가구를 중점 방문대상으로 선정했다. 5월까지 진행되는 특별기간 중 18개 동 주민센터 돌봄매니저는 해당 동 기초의료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