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 249

광주시, 중단됐던 축제들 '줄줄이' 개최

허난설헌 문화제, 남한산성 문화제 등 개최 예정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광주시 대표 축제들이 줄줄이 다시 열린다. 시는 오는 6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남한산성아트홀과 허난설헌묘 일원에서 ‘제2회 광주 허난설헌 문화제’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또한, 오는 8월과 9월에는 각각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와 제27회 광주시 남한산성문화제가 열릴 예정이다. 우선 시민주도형 축제로 발돋움한 ‘제2회 광주 허난설헌 문화제’ 일환으로 오는 6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국립발레단의 ‘허난설헌-수월경화’를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선보인다. ‘허난설헌-수월경화’는 조선 중기의 천재 시인 허난설헌의 시 ‘감우(感遇)’와 ‘몽유광상산(夢遊廣桑山)’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지난 2017년 초연 당시, 발레 동작에 한..

김포시, 옹주 기념물 주변에 모란꽃 식재

김포시 공원녹지과에서는 장기동 금빛근린공원 내 옹주 기념물 주변에 모란꽃을 식재하여 옹주물 알리기에 나섰다. ‘옹주물’이라는 고을의 유래는 옛날 나라에 긴 가뭄이 들어 백성들이 고통받고 있었는데 그 시기 임금의 총애를 받던 옹주가 세상을 떠나고 가현산에 장지를 조성하러 지나는 중 상여 다리가 부러지는 바람에 더 이상 가지 못하고 감정동 인근에 안장했는데 장례를 치른 상여꾼들이 목이 말라 물을 찾게 되었고 심한 가뭄에 온 천지가 바싹 말라 마실 물을 찾지 못하였는데 갑자기 작은 구멍에서 많은 물이 솟아져 나와 목을 시원하게 적실 수 있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죽은 옹주의 덕망이 하늘에 닿아 은혜로 내린 물이라 하였고 이러한 연유로 마을 이름이 ‘옹주우물’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옹주물’로 되었다고 전해진다..

고양시 일산농협창고, 복합문화예술창작소로 재탄생

공유주방, 마을카페, 쉼터 등의 공간 갖춰 일산신도시 개발의 뒤안길에 남겨진 50년 된 일산농협창고가 복합문화예술창작소로 탈바꿈한다. 고양시는 6월 초순 복합문화예술창작소 조성 공사를 착공한다고 밝혔다.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동 655-209번지에 위치한 일산농협창고는 1971년 일산농협에서 양곡․소금을 보관하기 위해 만든 건물이다. 창고는 근대문화재인 옛 일산역 인근에 위치해있고 일산 원도심이라는 지역 전통성을 가진 건물이지만 최근까지 방치되어 우범화가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시는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창고를 특색 있는 문화공간으로 바꾸어 도시를 활성화하고 주민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복합문화예술창작소 조성 사업을 기획했다. 시는 2021년도에 창고를 매입해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

하남시, 대규모 공사장 미세먼지‧소음 실시간 원격감시

IoT 기술 활용한 원격감시 체계 구축 하남시가 미세먼지·소음 등으로 인한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대규모 공사현장에 IoT 기술을 활용한 원격감시 체계를 구축해 가동한다. 시는 6월부터 IoT를 활용한 원격감시 체계를 구축하고, 대규모 공사현장 2곳을 선정해 미세먼지‧소음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최근 대단위 택지개발에 따른 대형 건설공사가 증가함에 따라 비산먼지 및 소음 등에 대한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쾌적한 공사 환경 조성으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IoT 기술을 도입하게 됐다. 이는 공사현장에 자동측정기를 설치해 공사장 내 미세먼지 및 소음·온도·습도 등 5가지 항목을 시청 관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원격 감시할 수 있다. 측정값이 일정..

여주시 여주박물관 '클래식 공연' 개최

'클래식 들려주는 박물관' 여주시 여주박물관은 문화예술 그룹 ‘같음’과 함께 6월 11일 토요일 오후 7시에 여마관 1층 로비전시홀에서 클래식 공연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2016년 여주박물관 여마관 개관 이후 처음으로 야간에 개최되는 공연으로 추억의 명화 속 음악을 트럼펫, 호른, 트럼본, 튜바로 구성된 금관 5중주로 관람객에게 들려줄 예정이다. 공연 장소인 여마관 1층 로비전시홀은 남한강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수(水) 공간이 펼쳐져 있는 여주시의 명소로 그동안 관람 시간에 다양한 기획전시와 문화예술 공연이 운영되었던 곳이다. 하지만 지난 2년간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공연이 제대로 개최되지 못하다 시민들의 일상회복에 맞춰 코로나19로 지쳤던 마음의 위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해 드리고자 첫 야간 공연을 ..

문화·예술 2022.05.30

SK하이닉스, 지난해 9조 4173억 사회적 가치 창출

2020년 실적 대비 93% 증가 SK하이닉스가 지난해 9조 4173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30일 발표했다. 회사는 사회적 가치를 산출하는 SK그룹의 산식에 따라 지난해 실적을 집계한 결과, 2020년 4조 8887억 원 대비 93% 급등한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이는 2021년 SK그룹 전체 사회적 가치 창출액인 18조 4000억 원의 절반을 넘어서는 규모다. 분야별로는 납세/고용/배당 등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9조 7201억 원, ‘환경성과’는 -9527억 원, ‘사회성과’는 6499억 원으로 산출됐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지난해 SK하이닉스가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하면서 2020년 대비 81% 증가했다. 사회성과도 반도체 생태계 활성화 노력과 취약계층 대상 공헌활동 확대로 44% ..

경제 2022.05.30

영등포구, 제19회 영등포단오축제 개최

젊은 연희패·노련한 명창들의 다채로운 공연 풍성 영등포구가 민족 고유의 명절인 단오(음력 5월 5일)를 맞이하여 오는 6월 3일 영등포공원에서 ‘제19회 영등포단오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영등포단오축제는 지난 2019년까지 매년 씨름왕 선발대회, 창포머리감기, 그네뛰기, 활쏘기 등 세시풍속을 재현하는 다채로운 체험 행사를 선보이며 구민이 함께 즐기고 화합하는 지역 대표 전통 축제로 자리매김 해왔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020년 축제를 전면 취소한 것에 이어 지난해에는 참석 인원에 제한을 두고 소규모로 개최했으나, 이번 축제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지역민이라면 누구나 참석해 즐길 수 있도록 계획했다. 서울시와 영등포구가 후원, 영등포문화원에서 주최하는 올해 단오 축제는 오전 9시부터 ..

양천구,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저탄소, 회복력, 자연기반, 자원순환, 사람 중심의 공정한 발전 목표 양천구가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지속가능도시로의 도약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지속가능발전’이란 현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래세대가 사용할 자원을 낭비하지 않으면서 경제 성장, 사회 안정과 통합, 환경 보전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발전을 말한다. 1992년 유엔 환경·개발회의에서 유엔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설치를 시작으로 2015년 70차 유엔 총회에서 지속가능발전 목표(17개 영역)를 채택했다. 우리나라도 2020년 12월 제4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2021~2040년)을 수립하는 등 국정의 핵심 가치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양천구는 2020년 지속가능발전조례 제정 및 2021년 양천구 지속..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강원도 삼척시 방문해 사회공헌활동 펼쳐

환경정화 봉사활동과 지역 홍보 캠페인 지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이 지난 27일 산불피해 지역인 강원도 삼척시에 방문해 사회공헌활동을 펼쳤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지난 3월 대형 산불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삼척시에 방문해 해안가 플로깅(산책이나 조깅을 하며 쓰레기 줍는 활동)을 통한 환경정화 봉사활동과 지역 홍보 캠페인을 지원했다. 서비스원 직원 30명은 본격적인 봉사활동 전 삼척시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한 교육을 받기도 했다.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ESG 실천 교육과 자원봉사에 임하는 자세, 유의사항 등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직원들은 삼척해수욕장의 해안 데크길을 따라 플로깅을 진행하며 동해안의 아름답고 깨끗한 바다 만들기와 관광객 유치를 위한 동해안 산불 피해지역 ‘오..

경제 2022.05.30

성동구, 대현산 장미원 ‘힐링 명소’ 인기

내달 4일 주민과 함께하는 축제로 장미의 향연 그윽한 꽃향기로 가득한 성동구 대현산 장미원이 지역 주민들의 발길이 연일 이어지며 성동의 ‘힐링 명소’가 되고 있다. 금호1가동에 위치한 대현산 장미원에는 봄부터 가을까지 연중 개화하는 35종의 장미 약 2만2000여 주가 식재되며 인근에 깊고 그윽한 장미향을 가득 풍기고 있다. 붉고 진한 색에서부터 연한 핑크빛의 꽃잎들이 생기를 머금은 영롱한 초록빛의 이파리들과 한데 어울려 무리지어 정원을 수놓고 있다. 샛노랗다가 붉어지거나 새하얗거나 자줏빛으로 변하는 다채로운 색감의 장미들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자연스레 피었다가 저마다의 절정의 순간들을 맞으며 만나는 이로 하여금 자연의 경이로움을 전한다. ‘마더스데이’, ‘미스터블루버드’, ‘골드파사데’, ‘핑크퍼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