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228

성동구-한양대 ‘창업중심대학’ 사업 협력 체결

내달 18일까지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 신청 모집 성동구는 지난 19일 한양대학교와 함께 지역 내 청년창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구는 그동안 낮은 임대료로 공공임대주택을 창업 및 주거공간으로 활용하는 ‘성동도전숙’사업이나, ‘창업보육실’ 운영, ‘청년일자리 박람회’, ‘성동청년창업사관학교’ 등 다양한 청년 창업을 지원해 왔다. 또한 지난해에는 한양대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의‘창업도약패키지’사업을 공동 추진해 관내 창업 기업을 적극 지원해 왔다. 올해도 ‘2022년 창업중심대학’ 수도권 선정대학인 한양대학교와 함께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내 청년창업확산 및 성장단계별 창업사업화 지원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지역 내 유망 창업기업 발굴 및 스케일업 지원을 위한 ..

강북구, 우이령길 상시 개방 범구민 서명운동 추진

5월까지 3만명 목표 온·오프라인 서명운동 추진 강북구가 지난 6일 청와대의 북악산 전면 개방 흐름에 맞춰, 우이령길 상시 개방을 위한 범구민 서명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우이령길은 강북구 우이동과 경기도 양주시 교현리를 잇는 6.8km 옛길로 현재는 북한산둘레길 21구간이다. 1.21사태 이후 우이령길은 안보상의 이유로 1969년부터 41년 동안 폐쇄됐었다가, 지난 2009년 7월부터 다시 민간에 개방됐다. 현재 우이령길 탐방은 북한산국립공원 내에서 유일하게 사전예약제로만 운영되어 탐방객 수와 이용시간을 제한하고 있다. 이에 강북구는 등산객들이 사전예약 없이 자유롭게 우이령길을 산행할 수 있도록 ‘우이령길 상시 개방 범구민 서명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예전부터 ▲강북구의회 ‘우이령길 전면개방 촉구 건의안..

강서구, 세계가 인정하는 국제안전도시 공인 '눈앞'

5월 3~4일 ‘국제안전도시 공인 2차 실사’ 진행 강서구가 국제안전도시 공인에 한 발짝 더 다가선다. 구는 오는 5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한 2차 실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제안전도시 공인 추진을 통해 각종 사고와 손상을 줄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안전 체감도를 향상시켜 생활이 편안한 안전환경도시 강서를 만들어 간다는 취지다. 국제안전도시는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는 1989년 스웨덴 스톡홀름 선언에 기초해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사고나 손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따라서 국제안전도시 공인은 구가 안전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기반과 역량을 갖추었다는 것을 ..

금천구 ‘배리어 프리 키오스크’ 설치

점자 패드·음성 안내·높낮이 조절 기능 갖춰 금천구청에 방문한 주민들은 조금 특별한 무인안내기를 만날 수 있다. 장애가 있는 사람들도 손쉽게 금천구청 안내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키오스크’다. 금천구는 청사 1층 로비에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키오스크를 설치해 청사 길 안내, 구청 업무별 담당자 현황, 취업 정보,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배리어 프리(Barrier Free)는 고령자나 장애인들도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운동을 말한다. 이 키오스크에는 장애인을 위한 기능이 곳곳에 들어있다. 디지털 점자 패드가 탑재돼 있어, 시각 장애인용 음성 모드를 실행하면 청사 길 안내 정보를 음성과 촉각 지도를..

도봉구, 중랑천변 국내 최장 보안등 디밍(Dimming)시스템 구축

중랑천변 산책로 4km에 LED 보안등 153개 설치 도봉구가 5월부터 중랑천 산책로의 조명을 새롭게 단장하여 구민에게 안전한 보행길을 제공한다. 도봉구는 2021년 11월부터 중랑천 노원교에서 녹천교까지 약 4km 구간에 153개의 하천 전용 보안등을 신규 설치했다. 이번 정비 결과, 기존 설치된 115개 보안등을 포함해 총 268개의 보안등이 완비됐다. 또한 정비를 통해 기존 보안등이 거리가 멀어 다소 어두웠던 것을 보완하고자, 신규 보안등은 산책로를 따라 바로 비추게 하여 밤 시간대에도 구민들이 밝게 통행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5월부터는 에너지 절감을 위해 심야 등 이용객이 적은 자정부터 소등 시간대에는 55% 밝기를 유지하는 디밍(Dimming)시스템을 접목해 운영한다. 디밍(Dimming)이..

남양주시, 정약용유적지와 다산생태공원에서 '여유당야행' 운영

다채로운 빛의 포토존 조성 남양주시는 오는 5월과 9월 상하반기로 나눠 매일 저녁 8시까지 정약용유적지와 다산생태공원에서 여유당야행을 운영한다. 시는 정약용유적지부터 시작해서 다산생태공원 산책길을 따라 수국 꽃 조명과 달 조형물, 정약용선생의 시구, 스트링라이트 조명 등을 조성해 아름답고 다채로운 빛의 포토존으로 시민들과 관광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아름답게 꾸며진 산책길을 따라 거닐면서 배우 정해인의 목소리로 듣는 셀프 오디오 해설을 함께 감상할 수 있으며 정약용 선생의 삶의 정신을 느끼고 여유로운 힐링의 시간도 더불어 만끽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여유당야행의 수국 꽃 조명은 정약용선생이 강진 유배 시절 지은 다산화사 20수에 시구를 남길 정도로 애정을 가진 수국을 LED조명으로 조성한 것으로, 유적..

안산시, 중앙역·초지역 지하보도 에스컬레이터 개통

시민 이용편의 제고 안산시는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중앙역·초지역 지하보도에 에스컬레이터를 개통해 이용편의를 높였다고 밝혔다. 시는 총 36억 원을 투입해 중앙역과 초지역 지하보도에 각각 에스컬레이터 상·하행선 2개소를 설치하고, 출입구 캐노피 정비 및 조도 개선을 위한 조명 설치를 완료하고 지난 27일부터 운영에 나섰다. 이에 따라 장애인, 임산부, 노인 등 교통약자와 출퇴근 시민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역과 초지역에는 향후 신안산선이 개통되며, 초지역에는 KTX 정차도 예정됐다. 시는 이용객이 앞으로 더 늘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지속적으로 교통편의 시설을 확충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시민들이 편안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수원시, 노숙인 일자리 제공 협약 체결

수원역환승센터 일원 환경미화 업무 제공 수원시가 한국철도공사, 수원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수원역 주변에 상주하는 노숙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세 기관은 27일 정 나눔터에서 ‘노숙인 일자리 협력사업 실시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노숙인 일자리 협력사업은 근로 의욕이 있는 수원역 주변 노숙인을 채용해 수원역 광장과 수원역환승센터 일원 환경미화 업무를 맡기는 것이다. 하루 3시간·월 60시간 근무이고, 급여는 월 89만 원 수준이다. 협약에 따라 한국철도공사는 일자리와 급여를 지원하고, 노숙인종합지원센터는 참여자를 선발한다. 수원시는 업무 범위를 조정하는 등 행정적으로 지원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미숙 수원시 복지여성국장, 석진산 수원관리역장, 강관석 수원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장..

고양시 출산가구,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받는다

4년간 최대 400만원 지원 고양시가 무주택 출산가구의 대출이자를 지원한다. 시는 무주택 출산가구 693가구에 6억 8000만원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시는 무주택 출산가구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고 안정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2022년 처음으로 '고양시 출산가구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시행했다. 고양시 출산가구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지난해 출산 또는 입양한 자녀가 있는 무주택 출산가구에 전월세자금 대출잔액의 1.8%에 해당하는 대출이자를 100만원 한도로 자녀 1인에 한정해 4년간 최대 400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다. 지난 2월말까지 728가구가 신청했으며 시는 지원 대상 적합여부 검토를 거쳐 최종 693가구를 선정해 6억 8000만원을 지급했다. 올해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가구는 기준중위..

경기도, 장애인에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

장애유형별로 총 121종 보급 예정 경기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장애인의 학습과 일상생활을 도와줄 정보통신보조기기 121종 750대를 보급하기로 하고 다음 달 2일부터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정보통신보조기기란 화면낭독 소프트웨어, 터치모니터, 점자정보단말기 등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돕는 보조기구 가운데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장비를 말한다. 총 121종으로 시각장애인용 67종, 지체·뇌병변장애인용 21종, 청각·언어장애인용 33종 등 장애유형별로 구성돼 있다. 대상은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장애인복지법’에 의해 등록한 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해 상이등급 판정을 받은 국가유공자로 제품가격의 80%를, 이 중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장애인은 90%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