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 192

광진구, 민선8기 대대적 조직개편

민간건설장비 동원해 기습 폭설 대응 강화 ‘온라인정책방 우수제안자 시상식 및 간담회’ 개최 민선8기 대대적 조직개편 광진구가 민선8기 전환점을 맞아 새해 1월 1일부터 행복광진 실현을 위한 조직개편을 시행한다.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8기 핵심공약 중심의 구정 운영 실행력을 효율적으로 뒷받침하고자 마련됐다. 이를 위해 ▲일 중심 성과지향 ▲수요자 중심 ▲효율성 극대화를 골자로 조직체계를 마련, ‘도시발전’, ‘상권활성화’, ‘민생경제’, ‘문화 및 여가’ 등 구민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중점을 둬 사업추진의 실효성을 높인다. 먼저 ‘주거사업과’와 ‘체육진흥과’를 신설한다. ‘주거사업과’는 재건축·재개발에 힘쓰며 균형적인 도시발전을 이루고, ‘체육진흥과’에서는 생활체육 진흥을 위한 정책개발 등 구민 건강 증진..

기고문/특집 2022.12.29

양천구, 신월·신정동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11년만에 지정 해제

정비사업 추진 결과 위험요인 해소 양천구는 과거 상습침수지역이던 신월, 신정동 지역이 정비사업 추진 결과 위험요인이 해소됐다고 평가돼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을 29일 자로 해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해제된 신월, 신정동 지역 16만2113㎡는 고질적인 침수 피해가 발생해 지난 2011년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된 바 있다. 이에 구는 서울시와 함께 이 지역의 침수피해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정비사업을 시행, 2013년 착공해 2020년 준공한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과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통해 빗물 32만 톤을 저장할 수 있는 빗물저류배수터널(직경 5.5~10m, 연장 4.7km) 등을 마련했다. 이후 정비사업의 효과 검증을 위해 실시한 분석 · 평가 용역에서는 방재성능목표 강우량인 시간당 95mm를 넘는 ..

송파구, 청년정책 성과보고회 개최

“청년들이 창업하기 좋은 송파 만들 것” 송파구는 29일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에서 올 한해 청년들이 함께한 청년정책의 성과를 공유하고 청년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2022. 송파청년정책사업 성과보고'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구는 ▲송파청년네트워크 ▲송파 청년 창업도전프로젝트사업 ▲송파ICT 청년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체 등 청년들이 직접 참여한 청년정책사업의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구는 2019년 송파청년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청년 관련 의제 발굴·제안, 지역 청년교류 활성화, 청년정책 관련 구정활동 및 행사 참여 등 청년문제 대응을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청년 45명으로 구성된 2022 송파청년네트워크의 주도로 4개 ..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고시원 방문해 따뜻한 연말 나누기

애로사항 청취 등 소통 행보 이어가 서울 기온이 최저 영하 14도, 체감온도는 영하 20도까지 떨어졌던 23일 오후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주거취약시설인 고시원에 거주하는 1인 저소득 가구의 생활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길을 나섰다. 고시원을 향한 이 구청장의 발걸음은 28일까지 이어졌다. 각 동별로 주거환경이 취약한 고시원을 발굴해 현장조사를 거쳐 고시원 9개소를 선정했으며 구청장과 각 동장, 사회복지팀장이 거주자들을 직접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먼저 첫 날인 23일에는 용신동 소재 엘리트고시원(기초생활수급자 65%), 답십리1동 미래고시원(49%), 장안1동 한빛고시원(55%)을 찾아가 그곳의 거주자들과 만났다. 고시원의 작은 통로로 들어서자 길게 난 복도 옆으로 문이 다닥다닥 붙어있고, 방문을 ..

마포구 등 서울 도심 관광협의회 6구, 공동브랜드 개발

세계적 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신호탄 알려 서울도심관광협의회가 공동브랜드 개발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세계적 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신호탄을 알렸다. 마포구,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북구, 서대문구로 구성된 ‘서울 도심 관광협의회’는 도심 6개구의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관광발전을 위해 자치단체 간의 협력과 연대를 통한 공동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2019년에 구성된 행정협의회이다. 그간 협의회는 서울 도심부 관광지도 제작, 도심관광 협력을 위한 기초연구 추진, 도심 6개구 홍보 영상 공동 제작, 온라인 가상전시관 구성 등 다양한 공동협력 사업을 추진해왔다. 올해 회장구인 마포구는 코로나19 장기화, 이태원 사고 등 여러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심6구 공동협력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왔으며, 최근에..

성동구, BGF리테일과 위기가구 발굴 업무협약 체결

CU편의점 점주 90명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 성동구는 지난 22일 BGF리테일 강동지역부와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성동구와 BGF리테일은 ▲복지사각지대 주민 적극 발굴 및 제보 ▲발굴가구 지원 및 정기적인 모니터링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동 주민센터 등 관련 기관 협조체계 구축 등을 위해 공동 노력하게 된다. 또한, BGF리테일의 성동구 CU편의점 점주 90명을 새롭게 명예사회복지공무원(주주살피미)으로 위촉했다. 앞으로 이들은 매일 술을 사가거나 번개탄을 사가는 등 어려움이 처해 있는 위기가구 발견 시 카카오톡 ‘성동이웃살피미’ 또는 동주민센터로 신고하여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편의점 점주가 위기가구로 발굴한 대상자들은 개인별 ..

김포시,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개선 70번 노선버스 신설

평일 출근과 퇴근 시간대 15분 배차간격으로 운행 김포시는 김포골드라인 증차 전 출퇴근 혼잡률 개선을 위해 시내버스 70번 노선을 신설하여 2023년 1월 2일부터 운행 개시한다. 신설 운행되는 70번 노선은 걸포북변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5개 정류장만 정차하는 노선으로 평일 출근과 퇴근 시간대 15분 배차간격으로 운행하고 주말·공휴일은 미운행 된다. 정차역은 혼잡률이 높은 걸포북변역, 풍무역, 고촌역 정류소를 지나 신곡사거리~개화역 구간의 중앙버스 전용차로를 활용 개화역, 김포공항역에 도착함으로서 정시성 확보 및 운행시간 단축으로 효율성과 이용 편의성을 증대 하였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70번 노선은 출퇴근 시간대 골드라인 이용수요 분산을 통해 혼잡률을 낮추고, 대중교통 이용 안정성 확보와 편리성 확충을..

용인시, 공공시설 개방 및 사용 관련 일부개정조례안 재의

용인특례시는 28일 용인시의회에 ‘용인시 공공시설 개방 및 사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재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7일 열린 제13회 용인시 조례·규칙심의회에서 이 일부개정조례안이 공익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지방자치법 제120조에 따라 재의를 요구하기로 의결한 데 따른 것이다. 지방자치법 제120조는 ‘지방지치단체의 장은 지방의회의 의결이 월권이거나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익을 현저히 해친다고 인정되면 그 의결사항을 이송받을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유를 붙여 재의를 요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지난 22일 제269회 용인시의회 임시회 본회의는 민주당 소속 시의원 17명 전원 찬성으로 시 상임위에서 부결된 ‘용인시 공공시설 개방 및 사용에 관한 일부개정조례안’을 처리했다. ..

안성시 '양돈농가 축산냄새 관리 통합관제 시스템' 구축

전국 지자체 최초로 구축 안성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양돈농가 축산냄새 관리 통합관제 시스템'을 구축했다. 안성시 축산규모는 한우, 육우, 양돈, 양계 등 총 625만 3282두로 전국의 3%, 경기도의 14%를 차지하며, 우리나라 축산물 수급에 중요한 수도권 육류 공급기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전초기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최대 축산도시 이면에는 축산냄새로 인한 민원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축산냄새가 지역발전의 저해요인으로 인식돼 사회적 갈등이 커짐에 따라 안성시 축산업 발전의 지속가능성에 위기감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축산냄새에 대한 인식 전환과 함께 민원해결책의 일환으로 축산냄새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안성시에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양돈농가에 대한 '축산냄새 관리 통합관..

하남시, 여성단체와 전통시장 활성화 앞장

이현재 시장, 전통시장 방문해 직접 장보기 나서 하남시가 연말을 앞두고 하남시여성단체협의회와 함께 지역상권 회복을 위한 전통시장 활성화에 나섰다. 시는 이현재 시장이 26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윤미애 하남시여성단체협의회 회장 및 회원 등 20여명과 함께 신장·덕풍전통시장, 석바대상점가 등을 방문해 직접 장보기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 시장 등은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신장시장 등 전통시장을 돌며 경기침체 및 강추위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직접 물건을 구매하며 전통시장 활성화 홍보에 나섰다. 지난 11월 28일 하남시 기업인협의회에 이어 이번에는 하남시여성단체협의회와 함께 전통시장 장보기에 나선 것이다. 이 시장 등은 이날 시민들에게 지역상권 회복을 위해 전통시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