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6

강서구 ‘사각사각 페스타’로 올해 차별화된 축제 선보여

서울 강서구가 사계절 각각의 색깔과 테마를 가진 축제 ‘사각사각 페스타’로 주민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전국 수많은 지자체에서 매년 지역을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축제를 선보이고 있지만, 대부분 초대 가수나 먹거리에 크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구는 획일화된 축제에서 벗어나 구만의 특색을 살리고 주민들에게 진정한 즐거움과 휴식을 선물할 수 있는 다양한 축제를 마련했다. 특히 올해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에 맞춰 주민들이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축제를 선보일 계획이다. ◆ 봄… 가족, 어린이 중심의 축제 ◎ 아름다운 봄꽃과 화려한 빛의 향연… 강서 봄빛 페스타 먼저 ‘사각사각 페스타’의 시작을 알리는 ‘강서 봄빛 페스타’가 오는 4월 20일 방화근린공원에서 열린다. 이 축제는 기존 꽃을 주제로..

기고문/특집 2024.04.16

용인문화재단, 장학사업 ‘Y드림댄스’ 참여팀 모집

재단 임직원들의 기부금 등으로 용인 청소년들에게 문화 복지 실현 용인문화재단은 오는 19일까지 장학사업 ‘Y드림댄스’ 참여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용인문화재단은 ‘용인청소년예술꿈드림’이라는 이름으로 예술가를 꿈꾸는 사회적 배려 대상 고등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던 것은 2015년부터 재단 임직원들이 십시일반 한마음 한뜻으로 급여 일부를 기부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재단의 장학사업의 뜻을 함께하고자 현재는 후원 기업들도 함께 동참하고 있으며 수혜 학생들은 작년에만 11명이 장학금 혜택을 받고 이중 4명이 대학에 진학해 관련 학과에 입학하는 성과를 보여줬다. 이를 토대로 올해부터는 기존의 ‘용인청소년예술꿈드림’을 지속하면서 신규로 ‘Y드림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성남시중원도서관, 시민들과 함께한 국악예술공연 성료

성남도시개발공사 중원도서관은 지난 13일 1층 시민의 서재에서 열린 국악예술공연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고 16일 밝혔다. 도서관의 날 및 도서관 주간을 맞이해 개최된 이번 행사는 성남시립국악단이 공연을 맡아 아름다운 동행, 군밤타령, 아름다운 나라, 경기민요, 라라라 등 전통 국악과 현대 음악이 조화를 이루는 공연을 선보였다. 중원도서관은 온 세대가 어울리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의 장을 제공하며, 시민들과 뜻깊은 시간을 함께했다. 한편 중원도서관은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지역사회에 알리고, 독서문화 조성을 위해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 중입니다’를 주제로 도서관의 날 및 도서관 주간 행사를 지속 펼칠 계획이다. 오는 20일 진행되는 성남 지역작가와 함께하는 단혜의 시네마 특강과..

경제 2024.04.16

용인도시공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장애인의 날 무료운행

용인도시공사는 오는 20일 토요일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및 바우처 택시를 이용요금 없이 무료로 운행한다고 밝혔다. 특별교통수단과 바우처택시는 관내 교통약자 중 단독보행이 어려운 장애인등의 이동지원을 위해 용인시에서 2011년도부터 운행 중인 서비스로, 현재 휠체어에 탑승한 채 이용이 가능한 특별교통수단 차량 76대와 개인택시를 활용한 비휠체어 전용 바우처 택시 170대 운영 중이다. 사전에 용인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등록된 고객에 한해 차량 이용이 가능하며 장애인의 날 당일인 4월 20일 토요일 00시부터 자정까지 총 24시간 동안 무료 운행이 적용된다. 신경철 용인도시공사 사장은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올해 상반기 중 바우처 택시를 추가 증차하여 총 20..

경제 2024.04.16

성남문화재단, 가정의 달 맞이 공연 개최

"가정의 달 5월, 공연으로 즐기는 특별한 시간" 가정의 달 5월, 가족과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을 계획 중이라면 가까운 공연장으로 떠나는 문화예술 나들이는 어떨까. 신나는 모험의 세계가 펼쳐지는 가족 뮤지컬부터, 쉽고 가깝게 즐기는 콘서트 발레, 놀며 배우는 어린이 클래식 공연까지 성남아트센터가 준비한 가정의 달 맞이 공연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마법의 옷장 속에서 만나는 추억, 가족 뮤지컬 '슈퍼클로젯'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가족 뮤지컬 '슈퍼클로젯'이 5월 11일과 12일 양일간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다. 뮤지컬 '슈퍼클로젯'은 하늘에서 슈퍼옷장과 함께 나타난 우주 대스타‘슈퍼클로’와 빨리 어른이 되고 싶은 소녀‘나라’가 함께 재미를 찾아 떠나는 모험을 담은 작품이다. 마음과 마음을 연결하..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정자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자치기구 연합 워크숍 개최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정자청소년수련관은 지난 13일, 자치기구 청소년 240명과 함께 연합 워크숍을 개최했다. 분당정자청소년수련관 소속 6개 자치기구 청소년이 참여한 연합 워크숍은 청소년들이 수련관과 자치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소속감과 자긍심을 심어주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23년도 활동 우수자 표창 수여, 청소년 동아리 축하공연, 친목 도모의 교류 활동이 진행됐다. 6개 자치기구로는 성남시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미디어기획단, 청소년동아리, 분당지역고등학교학생회연합, 성남시방송반연합회가 있으며, 청소년 자치기구별 특성에 맞는 활동을 연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는 신상진 성남시장이 깜짝 방문해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활동의 시작을 독려하고, 청소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경제 2024.04.16

성북구,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행안부 장관 표창’ 수상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6000만원 확보 성북구가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와 더불어 수상과 함께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6000만원도 확보했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행정·교육 기관의 민원서비스 실태를 평가 군별 5개 등급(가~마)으로 분류하고 있다. 성북구는 69개 자치구 중 ‘가’ 등급을 받아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구는 평가 항목 20개 지표에서 타 기관 대비 고르게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다양한 민원창구(구청장 직통 문자 서비스, 고충민원 신청, 직소민원실 방문 등)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평가와 더불어 현장구청장실에서 다양한 매체를 운영해 주민 의견을 ..

수원특례시, 중증장애인 7명 임기제 채용···장애인 사회진출 확대

시스템 운영관리 4명, 수서정리 3명 채용 수원시가 장애인들의 사회진출 기회를 확대하고자 중증장애인 7명을 경력경쟁임용 시험으로 채용한다. 채용인원은 시스템 운영 관리 분야 전산 4명, 수서 정리 분야 사서 3명이고, 직급은 모두 일반임기제 9급이다. 이번 ‘중증장애인 경력경쟁임용시험’은 지방공무원 공개채용 임용시험 중 ‘장애인 구분 모집’과 별개로 중증장애인만을 대상으로 한다. 지난해 10월 공고를 했는데, 이번에 재공고하게 됐다.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라 ‘중증장애인’에 해당하는 장애인이 응시할 수 있고, 공고문에 명시된 자격증과 법인 등의 기관에서 1년 이상 근무 경력이 있어야 한다. 시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5월 초 수원시 홈페이지 채용 공고 게시판에서 확인하면 된다. 수원시 관계..

이현재 하남시장 ‘민원서비스 대통령 표창’ 격려···김성제 의왕시장, 도시개발 특강도 화제

이 시장, 4월 월례회의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년 연속 1위 직원 격려 김성제 의왕시장 초빙해 진행된 의왕시 도시개발 사례연구 특강 ‘박수갈채’ 이현재 하남시장이 지난 15일 열린 4월 월례회의에서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며 받은 특별교부세 2억3000만원을 헌신적인 노력을 펼친 직원들을 위한 시설 개선 등의 비용으로 일부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열린 회의에서 “총괄부서인 민원여권과는 물론, 각 사업부서 등 모든 부서의 직원들이 노력해 더해져 작년 국무총리상에 이어 올해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하남시는 지난 4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

양천구, 자치구 하수도 관리실태 평가 ‘최우수’ 선정

서울시 고품질 하수도 구축 등 다양한 사업 추진 성과 양천구는 서울시가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자치구 하수도 관리실태 평가’에서 ‘최우수 자치구’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하수도 관리실태 평가는 ▲예산‧설계 ▲유지관리 ▲시공 ▲시책협력 등 4개 분야 20개 항목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뤄졌다. 구는 선제적 준설작업, 서울시 고품질 하수도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한 결과 지난해 우수구 수상에 이어 올해는 최우수구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우선 구는 지난해 21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노후 하수도를 정비하고 하수도 품질 향상을 위한 각종 계획을 수립해 하수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또한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하수관로 내 토사 및 협잡물을 청소해 하수도 배수기능을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