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15

경기도일자리재단, 신성장산업 일자리 직업훈련 수행기관 공모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오는 24일까지 경기도 미래 먹거리인 신성장산업 직업훈련 및 취업지원 사업을 수행할 직업훈련교육 기관 및 시군 공모에 나선다. 이번 공모는 민선 8기 중점 추진 사항인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 유치를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 및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인력 양성과 시군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마련됐다. 인공지능, 반도체, 바이오헬스, 스마트공장 등 기술혁신이나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지속적인 고부가가치를 달성할 수 있는 4차 산업 및 기술분야 산업을 대상으로 한다. 공모 분야는 신성장 산업분야 인력 양성을 위한 ‘훈련 특화 과정’과 시군 신성장 분야 일자리 마련을 위한 ‘지역 특화 과정’으로 이원화해 진행 예정이다. ‘훈련 특화 과정’은 도내 기관 중 160시간 이상 직업훈련 교육 진행이 가능한 ..

경제 2024.04.10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투표할래?! 우리의 어린이박물관' 성료

지난 2024년 4월 6일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공휴일 특별체험으로 '투표할래?! 우리의 어린이박물관'을 진행했다. 해당일에 방문한 어린이들이 뽑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대표전시 1위는 14.3%의 지지를 받은 '바람의 나라'가 차지했다. 뒤를 이어 '우리 몸은 어떻게?'가 12.6%로 2위, '자연놀이터'로 11.5%로 3위였다. 이번 행사는 사회와의 연계성 강화와 시의성을 반영한 어린이 체험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 역량인 시민의 자질 함양에 주목하여 기획되었다. 어린이가 투표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서 투표의 소중함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우리도 투표를 연습해요! 내가 뽑는 어린이박물관 대표 전시는?”이라는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박물관에 방문하여 전시장을 돌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육군교육사령부, 도내 AI기업 지원 협력 강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육군교육사령부와 손잡고 도내 AI 기업의 지원을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고 9일 밝혔다. 육군교육사령부는 경기 성남시 판교 스타트업캠퍼스 8층에서 육군 교육사령관, 경과원장, 경기도 AI빅데이터산업과장, 네이버 공공부문 이사, 리벨리온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육군 데이터랩 개소식을 열었다. 이날 문을 연 육군 데이터랩은 민·군 네트워크 협력 체계 구축, 판교권과 연계한 육군 AI 생태계 조성 등의 협력을 추진한다.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지캠퍼스에 차려진 데이터랩에 이은 두 번째다. 육군 데이터랩은 군 내부의 공공 데이터를 민간 기업과 연구 기관에 제공하여 민간에 위치한 AI 연구기관들이 군내 데이터를 활용해 육군 AI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하는..

경제 2024.04.10

이천시시설관리공단, 식목일 맞이 나무심기 행사로 ESG경영 실천

이천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5일 제79회 식목일을 맞아 이천시립 추모의집, 자연장지, 이천농업테마공원 일원에서 나무심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김종춘 이사장을 비롯한 공단 직원 45명이 참여한 가운데 공단 사업장 3개소(1146㎡)에 수국, 영산홍 등 관목 859주를 식재했다. 김종춘 이사장은 “지방공기업으로서 지역사회 녹색공원 조성, 기후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자 이번 식목 행사를 기획했다”면서 “직원들이 직접 나무 심기에 참여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단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친환경 활동뿐만 아니라 농촌 일손돕기, 수확 농산물 기부 등 지역공동체가 상생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ESG경영 실천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가겠다”고 밝혔다.

경제 2024.04.10

여주도시공사, 중앙동1지역 도시재생 총괄사업관리자 업무협약 체결

도시공사 전환 이후 개발사업 첫 시동 여주도시공사는 여주시와 '중앙동1지역 도시재생사업' 총괄사업관리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그동안 여주시에서 추진해 오던 중앙동1지역 도시재생사업은 공기업 참여가 필수 요건인 중앙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추진해 왔으나, LH의 행복주택 신축 불가 의견으로 사업에 난항을 겪고 있었다. 하지만 올해 1월 여주도시공사 출범 이후 지속적인 협의로 금번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여주도시공사가 총괄사업관리자로 선정됨으로써 향후 사업 진행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앙동1지역 도시재생사업'은 ‘다시찾는, 여주의 행복(들를 땐 쉼표’, 머무르면 느낌표!)라는 제목으로 창동 33번지 일원 면적 약 20민4944㎡에 국비 150억원 및 도비 ..

경제 2024.04.10

수원특례시, 주요사업 사전예방 모니터링 감사

사후 적발식 감사방식 보완, 대형·주요사업 등으로 확대 수원시가 주요 사업의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적기에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사전 예방 모니터링 감사를 한다. 첫 모니터링 대상은 ‘탄소중립 그린도시 조성사업’이다. 4월 중에 온실가스 감축사업의 부문별 실효·경제·현실성 등 적정 여부와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 적정성을 점검해 사업의 성과를 측정한다. 수원시는 향후 대형사업과 주요 시책사업으로 사전 예방 모니터링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간 시행된 사후 적발 위주의 감사방식은 잘못된 결과를 되돌릴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수원시 감사관은 진행 중인 사업의 예상되는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관계부서와 협업해 적정한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전예방 모니터링 제도를 도입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모..

하남시, 겨우내 묵은 때 씻는 ‘봄맞이 버스정류소 대청소’ 실시

지역 내 버스정류소 549개소 대상 고압수 이용 물청소 및 불법 부착물 제거 하남시가 겨우내 쌓인 지역 내 549개 버스정류소의 묵은 때를 씻어내는 봄맞이 대청소를 실시했다. 지난 9일 하남시에 따르면 지난달 18일부터 환경관리 전문업체를 통해 겨우내 달라붙은 버스정류소의 흙먼지와 미세먼지를 고압수로 청소하고, 불법 부착물을 제거해 버스정류소를 쾌적하게 탈바꿈시켰다. 하남시는 앞으로도 분기별로 고압수를 활용해 대청소를 실시하는 한편 상시적으로 정류소 불법부착물 및 거미줄 제거, 주변 쓰레기 청소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현재 시장은 “시민들이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버스정류장 관리에 더욱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용인특례시, 배터리팩 전문 이랜텍과 투자양해각서 체결

중국 공장 철수 이랜텍 완장 산단에 900억 투자, 채용 때 용인 주민 우선 선발키로 용인특례시는 지난 8일 시장실에서 중국에서 철수해 용인으로 들어오는 배터리팩 전문업체 ㈜이랜텍과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 체결은 (주)이랜텍의 국내 복귀 투자가 성공하도록 양측이 서로 협력하기 위한 것이다. ㈜이랜텍은 중국 수녕에서 철수한 뒤 용인특례시 처인구 남사읍 완장일반산업단지 내 4만1992㎡ 규모 산업용지에 지난해 5월부터 신공장을 신축하고 있다. 이 회사는 완장일반산단 내 공장에 가정용 ESS 시스템에 탑재할 배터리팩 생산설비를 설치하고 79명의 직원을 신규 채용할 방침이다. 이날 양해각서에서 ㈜이랜텍은 완장 신축공장에 90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신규직원 채용 때 용인시 거주민을 우선..

광주시, 시도 5호선 보행환경 개선

광주시가 천진암 성지로 유명한 퇴촌면 관음리와 우산리 일대의 보행환경을 크게 개선한다. 시는 오는 2025년 말까지 관음2교부터 천진암 성지를 잇는 4.8㎞ 구간에 100억원 규모의 시도 5호선 보도 설치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관음2교~관음3교~관음5교까지 이어지는 1구간은 올해 완료되며 관음5교~우산5교 2구간과 우산5교~우산3교~우산2교~우산1교~천진암 성지 3구간은 올해 토지 보상을 마치고 내년에 착공해 연말까지 보도 설치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퇴촌면 관음리와 우산리는 천혜의 자연환경이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공기가 맑고 깨끗한 지역으로 여름철에는 무더위에 지친 행락객들이 우산천을 찾고 한국 천주교의 발상지인 천진암 성지가 위치해 성지순례객들이 줄을 잇는 지역이다. 하지만, 많은 방문객에도..

마포구, 특별신용보증 현장접수 호평

우리銀‧서울신보와 마포구 16개 동 순회 운영 마포구가 생업으로 시간을 내기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해 우리은행, 서울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시작한 ‘찾아가는 특별신용보증 현장접수처’가 뜨거운 호평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마포구는 지난 3월 29일 도화동을 시작으로 4일까지 공덕동, 용강동 등 5개 동에서 ‘특별신용보증 현장접수처’를 운영했으며, 총 52명의 소상공인에게 무려 22억3500만원을 지원했다. 우리은행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이 함께 시행한 경영‧재정 컨설팅도 5일간 총 104건이 진행되며 소상공인의 큰 호응을 얻었다. 도화동 현장접수처를 방문한 우리은행 기관그룹 조세형 부행장은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을 위해 마포구와 함께 직접 찾아가는 컨설팅을 진행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라며 “소상공인과 상생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