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15

경과원, 뿌리기업 디지털 혁신·첨단화 박차

뿌리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경기도 내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지원으로 기업의 경쟁력 키우기에 나선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2024년 경기도 뿌리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화성시, 김포시, 부천시, 군포시, 연천군 소재의 뿌리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오는 17일까지 참여기업을 1차 모집한다. ‘뿌리기업’이란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6대 기반 공정 기술분야와 적층제조, 정밀가공, 로봇, 센서 등 8대 차세대 공정 기술을 활용해 사업을 영위하는 업종을 말한다. 경기도와 5개 시군이 공동으로..

경제 2024.04.04

성남도시개발공사, 시민 안전 확보 ‘지능형 화재 감지 시스템’ 구축

성남도시개발공사 노외주차처가 시민 안전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지능형 화재 감지 시스템’ 구축 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안전 취약 공간 충전소의 화재사고 발생 우려로, 화재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 및 초기 대응역량 체계 강화 등 부분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공사 노외주차처는 선제적으로 지능형 화재 감지 시스템 구축에 본격 돌입, 지난해 복정제5 공영주차장 등 9개소에 이어 올해 화재 취약 주차장 위험성 평가 등을 거쳐 수진제3공영주차장 등 9개소에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지능형 화재 감지 시스템이란 ▲CCTV 일체형 불꽃감지기 ▲복합형 감지기(열·연기) ▲경보센서 등이 연동 및 융합된 시스템으로, 불꽃·열·연기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화재 발생 시 해당 구역의 비상상황이 ..

경제 2024.04.04

성남시청소년재단, 성남시청소년어울림마당 부스·공연 참가자 모집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은 5월 4일, 오후 1시에 개최하는 청소년 문화 축제 성남시청소년어울림마당에 참가할 청소년 부스 및 공연팀을 모집한다. 이번 청소년어울림마당은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흥미와 취향,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뉴리티지’를 주제로 운영된다. ‘뉴리티지’란 ‘유산(Heritage)’에 ‘새로움(New)’가 결합된 신조어로, 과거 유산에 현대적인 가치와 재미를 더해 새로운 취향과 경험을 만들어 내는 것을 뜻한다. 참가 분야는 청소년 체험부스, 캠페인, 공연팀으로 나뉘며, 참가하는 모든 청소년은 활동시간에 대한 봉사활동 시간이 지급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성남시청소년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신청할 수 있다. 경기도 대표로 추진되는 성남시청소년어울림마당은 분당판교..

경제 2024.04.04

GH 1호 가로주택정비사업 부천역곡 대림아파트 입주 개시

GH 최초 가로주택정비사업 공사 준공 및 입주로 원도심 균형발전 실현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GH 1호 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인 부천역곡 대림아파트 준공인가를 3월에 완료하고, 4월부터 입주를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1981년 준공된 부천역곡 대림아파트는 경기주택도시공사와 조합이 2019년 3월 공동시행약정을 체결한 뒤, 2021년 4월 사업 시행 계획인가를 거쳐 한양건설이 시공했다. 사업을 통해 기존 48세대의 노후주택에서 1개 동, 지상 14층, 81세대의 아파트로 탈바꿈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가로구역에서 종전의 가로를 유지하면서 노후 주거지를 소규모로 정비하는 사업으로 대규모 재개발·재건축과 달리 사업절차가 간소해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다. 부천역곡 대림아파트는 경기주택도시공사가 공동사업시행..

경제 2024.04.04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x예스24 콜라보 굿즈 이벤트

예스24 ‘4월의 굿즈’로 경기도박물관 ‘책가도’ 선정 경기문화재단은 예스24와 손잡고 ‘책가도’ 관련 굿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경기도박물관 대표 소장품 장한종의 ‘책가도’와 ‘책거리 8곡 병풍’ 두 점을 활용하여 ▲독서대 ▲장패드 ▲나전 머그잔 ▲책갈피 총 4종류의 상품이 개발되었다. 이번 이벤트는 예스24 창립 25주년을 기념하며, 책을 사랑하고 학문을 숭상한 선조들의 마음을 담아 ‘책가도’라는 주제를 정해 진행하게 되었다. 장한종의 ‘책가도’와 ‘책거리 8곡 병풍’은 형태가 정교하고 화려한 색조를 차분하게 정리한 아름다운 작품으로 이미 다양한 상품으로 개발된 작품들이다. 재단 관계자는 “조선의 왕 정조는 ‘비록 책을 읽을 수 없더라도 서실에 들어가 책을 어루만지면 오히려 기분이 좋아진다’라고 ..

안양시 ‘봄 꽃 가득’ 서울대 관악수목원 23일간 개방

4월 15일부터 5월 8일까지···4월 29일은 재정비로 미개방 안양시가 관내 비개방 학교수목원인 ‘서울대 관악수목원’이 이달 15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개방된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수목원을 찾은 시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수목원 개방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자, 시는 지난달 서울대 측과 실무협의를 통해 올해 봄에도 개방하기로 했다. 이번 개방은 시민들이 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개화기에 맞춰 이뤄진다. 이 시기에 수목원에 방문하면 진달래길, 소잔디원, 수생식물원, 관목원, 참나무속 관찰로, 무궁화원 등 다양한 산책로와 풍경을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산림치유, 목공체험, 숲해설 등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수목원 내 주차는 불가하며, 차량 이용 시 예술공원 내 공영주차장을 이용하..

강동구, 노인의료복지시설 인권지킴이 위촉

노인의료복지시설 23개소 대상 월 1회 방문 점검 강동구는 노인의료복지시설 인권지킴이를 올해 새롭게 위촉하고 시설 내 인권 보호와 사각지대 예방 활동에 나섰다고 4일 밝혔다. 지난달 15일, 강동구청에서는 ‘2024년 강동구 노인의료복지시설 인권지킴이 위촉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 신규 인권지킴이 8명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과 노인 인권 관련 교육이 이어졌다. 노인 인권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서울시 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 4명과 지역 주민 4명이 인권지킴이로 위촉되었다. 구는 2015년부터 노인 인권 향상을 위해 노인의료복지시설 인권지킴이 사업을 운영해왔으나, 지난 2020년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잠정 중단했다가 올해 사업을 재개했다. 인권지킴이는 관내 노인의료복지시설을 2인 1조로 방..

이천시, 2024년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 실시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 실시, 2024년 4월 1일부터 접수 시작 이천시보건소는 건강한 임신 및 출산을 위해 임신 준비 단계부터 남녀의 성, 생식 건강 위험 요인을 개선하고자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지원 대상자는 임신 희망 부부 중 가임력 검사 희망자이며 1인 1회 지원이 가능하다. 검사 항목으로는 여성 난소기능검사, 부인과 초음파이며, 남성은 정액검사가 있다. 지원 금액으로는 여성은 최대 13만원, 남성은 최대 5만원이며 지원 금액 한도 내에서 진찰료 및 기타 검사비도 지원이 가능하다. 반드시 검사 전 사전 신청이 필수이며, 소급 지원은 불가능하다. 또한 사업참여 의료기관에서 검사한 경우에만 지급이 가능하며, 거주지역 관계없이 전국 사업 참여 의료기관에서 검사가 가능하다. 다만, 신..

동작구 ‘장벽 없는 미용실’ 문 연다…집 근처 1동 1이상 운영

장애인친화미용실 15곳과 MOU 체결 동작구가 20일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장벽 없는’ 지역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장애인들이 집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미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는 미용실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을 위해 지난 2일 동작구청에서 관내 미용실 15곳과 ‘장애인친화미용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동작구 장애인친화미용실은 ▲이진헤어(노량진1동) ▲가시버시미용실(노량진2동) ▲이철헤어커커(상도1동) ▲윤헤어(상도2동) ▲머리나라(상도3동) ▲살롱드90(상도4동) ▲지윤헤어모드(흑석동) ▲화이트헤어샵(사당1동) ▲제이원헤어(사당2동) ▲미용고수클럽(사당3동) ▲헤어준(사당4동) ▲원미용실(사당5동) ▲개미헤어샵(대방동) ▲이훈ALL3000..

양천구 ‘어린이 무료 코딩 교육’ 대폭 확대

코딩교육 의무화 앞두고 놀이형 코딩 교육 운영 양천구는 내년부터 초등학교 코딩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코딩학습에 대한 학부모의 높은 교육수요에 부응하고자 관내 유치원, 어린이집 재원 아동 1300여 명을 대상으로 ‘무료 코딩 교육’을 이달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올해 신규 사업으로 ‘어린이집 코딩 교구 지원사업’과 ‘서울형 키즈카페 코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는 유아기 자기 주도형 놀이학습을 통해 논리적 사고를 갖춘 4차 산업시대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사업 추진에 앞서 구는 지난해 서울시 영유아코딩교육 공모사업에 선정돼 코딩전용 학습교구 80대를 구입한 바 있다. 먼저 ‘어린이집 코딩 교구 지원사업’은 정원충족률이 낮은 관내 어린이집 40개소를 우선 선정해 재원 아동 600여 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