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1 15

수원문화재단,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파일럿 테스트 진행

강렬한 비주얼·압도적 스케일 예고 수원문화재단은 지난달 31일 ‘202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번 파일럿 테스트는 오는 10월 6일부터 창룡문 일원에서 열리는 ‘2023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의 창룡문 작품 제작 전 미디어파사드 작품 영상의 제작 방향과 인터랙티브 효과 등을 설정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 테스트에서는 올해 선정된 미디어파사드 작가들이 기존 작품을 시연했고, 작품 제작의 최적 환경을 위한 영상, 음향, 조명 등 장비 사양 등을 검토했다. 또한, 시설물 경관, 투사거리, 관광객 시야 확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시스템 위치를 선정하기 위한 테스트였다. 그리고 창룡문 카페거리에서 펼쳐질 ‘신진작가 미디어아트展’에서는 다양한 특수효과 장비들을 점검하기도 했다. 테스..

한국마사회, 윤리청렴경영 고위직 선도 주간 운영

“국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한국마사회 위해" 한국마사회는 5월 26일부터 '윤리청렴경영 고위직 선도 주간'을 열고 경영진 주도의 윤리청렴경영체계 강화를 위해 고위직의 솔선수범 의지를 대내외에 알렸다. 지난달 26일, 한국마사회는 기관장과 상임감사위원의 공동주재 하에, 본관 대회의실에서 상임임원 및 실·처장을 대상으로 ‘윤리청렴추진협력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2022년 종합청렴도 평가결과를 분석한 후 취약부분을 점검하여 올해 기관이 추진해야할 청렴정책 중점과제들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2023년 청렴정책 중점 추진과제에는 ▲청렴체감도 향상을 위한 청렴T/F 운영 ▲시설물 임차인 대상 CEO대면 간담회 ▲청렴한 조직문화를 위한 청렴한 마사회 패트롤 운영 등이 포함되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정..

경제 2023.06.01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 경기문화유산학교 상반기 운영

'정전협정 70주년, 전쟁과 분단이 남긴 경기도의 문화유산' 주제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은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이하여 '전쟁과 분단이 남긴 경기도의 문화유산'이라는 주제로 상반기 2023 경기문화유산학교를 진행한다. 경기문화재연구원은 오는 6월 14일부터 7월 19일까지 매주 수요일 14:00~16:00에 제1강 ‘분단과 경기도, 그 흔적들(개관)’을 시작으로 제2강 ‘사진으로 보는 분단현실 : DMZ와 접경지역의 군사시설’, 제3강 ‘전쟁과 분단이 남긴 근대문화유산’, 제4강 ‘경기도 수복지구의 마을과 문화자원’, 제5강 ‘한국전잰 전적지와 기념물’, 제6강 ‘경기도의 피난민촌과 월남인의 삶’이라는 6개의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6.25 전쟁의 총성이 멎은 지 70년이 지난 지금도 전쟁과 분단..

용인문화재단, 3년 4개월 만의 일상 회복 시민과 함께

문화예술 콘텐츠 활성화 기대에 부응할 것 용인문화재단은 1일부터 사실상 엔데믹(Endemic)이 선언된 코로나19 방역 완화 조치에 따라 용인시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콘텐츠 제공을 더욱 활성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에서 발표한대로 3년 4개월 만에 코로나19 위기경보 수준이 ‘경계’로 하향 조정되는 등 대부분의 방역 규제가 풀리면서 시민들의 문화예술 활동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어 용인문화재단은 이에 맞춰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찾아가는 예술교육 ▲당신의 앞마당까지 달려갑니다 사업부터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도시기록가 ▲커뮤니티 디자이너 등 문화도시 활성화를 위해 올 상반기에 시민활동가들과 함께 기획한 프로그램들을 용인 지역 곳곳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또..

아기판다 '푸바오' 화제에 에버랜드 판다월드 발길 이어져

국내 유일 아기판다 '푸바오' 인기…판다월드 방문객 20% 증가 지난달 30일 미국 동물원에서 지냈던 판다 '야야'가 20년 만에 고향인 중국 베이징으로 돌아오며 중국인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아기 판다 '푸바오'가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최근 판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며 아기판다 푸바오와 부모인 아이바오, 러바오 등이 살고 있는 에버랜드 판다월드 방문객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5월 마지막 주 하루 평균 방문객수는 약 7000명으로, 근로자의날, 어린이날 등 휴일이 이어졌던 5월 첫째 주보다도 약 2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버랜드 관계자는 "미디어를 통해 국내외 판다 관련 이야기가 확산되고, 아기판다 푸바오도 짝을 찾아 약 1년 후쯤 중국으로 ..

경제 2023.06.01

여주시치매안심센터, 인지강화교실 프로그램 운영

'기억청춘' 인지강화교실 여주시치매안심센터는 지난 5월 25일부터 9월까지 치매 고위험군 대상으로 '기억청춘' 인지강화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억청춘' 인지강화교실은 치매 조기검진을 통해 인지저하 의심 또는 경도인지장애 진단을 받은 어르신 대상으로 주1회 8회차 2개 교실로 총 4개월 동안 실시되며, 치매예방교육 및 인지강화 학습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인지강화 훈련과 다양한 만들기를 함으로써 두뇌 활동 촉진 및 손 소근육 자극을 통한 기억력 향상 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인지선별검사, 노인우울척도, 주관적 감퇴평가 등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하여 변화를 확인할 예정이며, 치매안심센터 사업안내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영성 치매안심센터장은 “'기억청춘' 인지강화교실을 통해 ..

동대문구, 6월 호국보훈의 달 맞아 점심대접 행사 개최

동대문구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31일 동대문구 보훈회관에서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120분에게 점심식사를 대접하고 9명의 보훈단체장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동대문구 보훈회관과 보훈단체장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호국영웅들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아 개최됐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날 행사에 참석해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에게 직접 점심을 나눠드리며 안부를 물었다. 이 구청장은 점심대접 행사를 마친 뒤 광복회, 상이군경회, 전몰군경유족회, 전몰군경미망인회, 무공수훈자회, 고엽제전우회, 특수임무유공자회, 6·25참전유공자회, 월남전참전자회 동대문구지회 등 9개 보훈단체 장들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보훈단체 활동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호국보훈의 달 뿐만 아니..

마포구, 소통행정 위해 명예구청장 임명

'이선재' 일성여자중고등학교 교장 선정 마포구가 지난 5월31일부터 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명예구청장을 위촉하여 구민과 소통행정을 시작한다. 마포구에서는 처음 실시되는 명예구청장 사업은 명예구청장이 구의 정책과정에 참여하면서 제시하는 다양한 의견들을 구정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대상자 모집과 심사를 거쳐 현(現)일성여자중고등학교 이선재 교장이 첫 명예구청장으로 선정됐다. 이선재 교장은 1952년 야학을 시작으로 교육에 뜻을 두고 배움의 기회를 놓친 늦깍이 학생들을 위해 양원주부학교, 일성여자중고등학교를 설립· 운영하는 등 70년을 지역민 교육에 헌신한 구민이다. 지난 5월31일 이선재 명예구청장은 위촉장을 수여받고 마포구청 정책회의실에서 실제 박강수 구청장이 매일 아침 수행하는 업무 중 하나인 ‘민원 보..

하남시,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내년 5월 31일까지 1년 연장

임대차 계약 시 30일 이내 신고 의무 유지 하남시는 지난 5월 31일 종료 예정이던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의 계도기간을 1년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보증금 6000만원을 초과하거나 월세 30만원을 초과하는 주택 임대차 계약 체결 시 30일 이내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고하도록 하는 제도로. 임대차시장의 실거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 2021년 6월 1일 시행돼 2년간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 계도기간을 지난 5월 31일로 종료할 예정이었으나, 신고제의 취지가 과태료 부과가 아니라 임대차 신고를 통한 투명한 거래 관행 확립이라는 점, 그간 계도기간 중 신고량이 증가해온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도기간을 1년 더 연..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용인 에코타운 현장서 주민협의체 등 주민 대표와 소통

'찾아가는 행복 소통 시장실' 지속…주민편의시설 설치 관련 건의 사항 청취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현장에서 시민들을 만나 불편 사항을 듣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찾아가는 행복 소통 시장실’이 지난 5월 31일 용인 에코타운 현장에서 가동됐다. 이 시장은 이날 처인구 포곡읍 용인레스피아 내 용인 에코타운 조성 현장에서 김성곤 에코타운 주민지원협의체 위원장을 비롯해 포곡읍 통·리장 등 주민 대표 5명과 만나 건의 사항을 듣고 적극 수용 방침을 밝히는 등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 시장과 주민들은 감리단 사무실에서 사업시행사인 휴먼에코랜드, 시공사인 포스코이앤씨 등 공사 관계자로부터 사업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 시장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국비 확보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