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13 15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 문화자원봉사자 양성 교육

현대미술 전시의 해설을 위한 기본 교육 실시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은 28일부터 8월 30일까지 2023년 문화자원봉사자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강의는 예술을 사랑하는 분들께 폭넓은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현대미술 강좌이다. 이번 강좌에서는 미술관의 새로운 정의를 비롯하여 팬데믹 시대를 통과하며 변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미술관의 미래를 상상해보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향후 미술관은 어떠한 즐거움을 관람객에게 선사할 수 있는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신규 교육생은 8강 이상 수료 시 문화자원봉사자 양성 교육 수료가 인정되며, 2023년 하반기 문화자원봉사자로 활동 가능하다. 활동기간은 2023년 9월 교육 수료 이후가 ..

용인문화재단, 보정역 생활문화센터서 인문프로그램 운영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지원 사업’ 선정 용인문화재단은 보정역 생활문화센터에서 진행되는 인문프로그램 '아무래도 시작해야겠습니다! 내 생에 첫 미술심리 에세이 작품'의 참여자를 오는 21일까지 모집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년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지원 사업’으로 최종 선정된 용인문화재단은 생활문화센터와 지역주민의 인문 가치 확산 및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인문 활동가가 기획한 우수한 생활문화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인문프로그램 '아무래도 시작해야겠습니다! 내 생에 첫 미술심리 에세이 작품'은 용인의 대표적인 생활문화시설인 보정역 생활문화센터에서 오는 23일부터 9월 16일까지 3달간 진행되며 매주 각각 다른 주제의 에세이와 미술작품 제작을 통해 개..

광주도시관리공사 대표 홈페이지 '웹 접근성 인증' 획득

광주도시관리공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국가공인 인증기관(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으로부터 ‘웹 접근성 인증 마크’를 지난 7일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는 지능정보화기본법 제46조에 따라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정보 취약계층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불편함 없이 이용할수 있도록 웹 접근성 지침을 준수하여 전문가 및 사용자 심사를(24가지 평가항목)통과하여 품질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또한, 지난 2023년 3월부터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관리 및 품질인증을 받기 위해 적절한 대체 텍스트,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자막 등 전문가 심사 24가지 평가항목에 대해 모두 100%를 준수했다. 아울러, 광주도시관리공사(사장 ..

경제 2023.06.13

GH '도시재생 마중물사업' 추진

광주시·하남시와 업무협약 체결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광주시, 하남시와 ‘GH 도시재생 마중물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도시재생 마중물사업은 노후화된 주택 및 주민공동이용시설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거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시설 또는 커뮤니티 공간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 시·군은 광주시와 하남시로, 국토교통부에서 공모한 ‘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정 지역이며, GH는 단열·창호공사, 가스·전기·수도 점검, 미끄럼방지 패드와 화장실 슬링 설치 등 공사 전반을 수행할 예정이다. GH는, 광주시와 하남시가 7월까지 대상자 선정을 마무리 하는대로, 실태조사를 거쳐 12월까지 개보수 공사를 완료할 방침이다. GH 김세용 사장은 ”마중물사업을 통해 경기도 쇠퇴지역 주거..

경제 2023.06.13

성남시청소년재단, 경기도청소년종합예술제 예선 성료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정자청소년수련관은 2023년 제31회 경기도청소년종합예술제 성남 예선을 성황리에 마무리하였다.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열린 예술제에는 4개 부문 17종목에 관내 청소년 총 37개 팀, 총 210명의 청소년이 참가하여 갈고닦은 기량을 마음껏 펼쳤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추진되었던 예술제는 올해 전 종목을 대면으로 개최하면서 청소년들의 끼와 재능을 맘껏 펼치는, 생동감 있는 현장을 즐길 수 있었다. 종목마다 교급 별 최우수상인 성남시장상을 비롯하여 우수, 장려상을 시상하며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개인)은 오는 8월 22일~8월 26일에 경기도청소년종합예술제 본선에 참가해 다시 한번 기량을 뽐낼 예정이다. 한편, 관련 영상은 성남시청소년재단 유튜브에서 시청할 ..

경제 2023.06.13

이천시, 글로벌 반도체도시 이미지 구축 위한 특화디자인 용역 착수

이천시는 지난 12일 시청 5층 중회의실에서 SK하이닉스 정문 일대 공공시설물에 대한 반도체특화 가로환경개선 디자인개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사업은 SK하이닉스 정문을 중심으로 주변지역 약 1.5km 구간의 공공시설물에 글로벌 반도체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도시의 이미지에 맞는 반도체특화 디자인을 입히는 방향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날, 용역 착수보고회에는 이천시 이성호 부시장과 관련 부서장, SK하이닉스와 하이닉스상가총번영회 등 총 17명이 참석하여 용역사업에 대한 추진방향과 수행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며, 개선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성호 부시장은 “하이닉스 주변도로 개설, 부발 공영주차장 조성, 부발하이패스 IC 구축 등 민선8기 공약의 신속한 추진과 반도체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일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수원을 빛내는 자원봉사자들을 빛나게 하겠다”

수원시자원봉사센터, ‘수원시 자원봉사자와의 만남’ 개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봉사하며 수원을 빛내는 자원봉사자들이 빛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자원봉사센터가 지난 12일 저녁 행궁동의 한 음식점에서 연 ‘수원시 자원봉사자와의 만남’에 참석한 이재준 수원시장은 “이웃을 위해 헌신하는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려 자원봉사자들이 반짝반짝 빛날 수 있게 하겠다”며 “빛나는 자원봉사자들의 영향을 받은 다른 시민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선순환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만남에는 청년·중장년 자원봉사자 10명이 참석해 봉사활동 경험을 나누고, 자신의 봉사 철학을 이야기했다. 봉사자들은 “자원봉사를 한다고 하면 보통 ‘다른 사람한테 주는 것’이라고 생각..

광진구 구의3동 자원봉사캠프 ‘서울시 환경상 우수상’ 수상

녹색장터, 폐현수막 재활용 업사이클링 등 성과 광진구 구의3동 자원봉사캠프가 지난 9일 ‘2023 서울특별시 환경상 기후행동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서울시 환경상’은 1997년부터 시작된 서울시 환경 분야 최고의 권위를 가진 상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2050 탄소중립 도시 서울 조성에 기여한 시민, 기업, 단체에게 주어진다. 올해는 19개 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구의3동 자원봉사캠프는 ▲구삼 클린 자원봉사 데이 운영 ▲금연 캠페인 전개 ▲무단투기지역 화단 정비 에코가족봉사단 운영 ▲광진구민 녹색장터 운영 ▲쓰레기 성상분석 체험 교육 ▲폐현수막 재활용 업사이클링 운영 ▲타임뱅크 투명 페트병 모으기 ▲코로나19 예방 필터 교체 면 마스크 제작 등 생활 속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펼쳐 미래세대를 ..

하남시, 친환경 현수막 보급·재활용 공모사업 선정...사업비 4000만원 확보

하남시가 친환경 현수막 보급 및 재활용을 통해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탄소중립 청정도시로 거듭난다. 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한 ‘현수막 등 재활용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확보한 사업예산 4000만원 등을 활용해 공공목적 현수막을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고, 폐현수막은 에코백으로 재활용한다. 친환경 현수막 보급지원 사업은 현수막을 친환경 소재로 제작해 폐현수막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하남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공공목적으로 게시하는 현수막 중 친환경 현수막의 비율을 기존 2.5%에서 25%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폐현수막을 에코백으로 활용하는 폐현수막 재활용 사업도 진행한다. 그동안 하남시는 폐현수막을 재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수거 물량 대부분을 소각처리했지만 친환경..

영등포구, 문래동 공공공지에 주민친화공간 조성 추진

구립 시설 착공 전 꽃밭정원, 잔디마당, 어린이 놀이터 등 조성 영등포구가 제2세종문회회관 건립 부지였던 문래동 공공공지에 주민친화공간을 조성한다. ‘구립 복합 문화시설’ 착공 전 행정절차 등에 소요되는 2~3년 동안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문래동 공공공지는 서울시와 영등포구가 구유지의 반영구적인 무상사용을 전제로 제2세종문화회관을 짓기로 한 땅이다. 그러나 현행법상 구유지의 반영구적 무상사용이 불가하자 서울시는 3월 9일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발표, 예정지를 시유지인 여의도공원으로 변경했다. 법적 문제를 해소하고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근거를 마련했다. 영등포구는 서울시의 제2세종문화회관 위치 변경 결정에 대해 “비로소 문래동 공공공지에 주민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