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15 13

성남문화재단 성남아트센터, 2023 발레스타즈 공연 선보여

클래식 발레부터 드라마발레까지 명장면을 한 무대에 올여름, 발레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아름다운 무대가 성남에서 펼쳐진다. 성남문화재단이 국내외 발레 스타들이 함께하는 갈라 공연 '2023 발레스타즈'를 오는 7월 8일 오후 5시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개최한다. 지난 2020년 시작해 올해로 4회째를 맞는 '발레스타즈'는 국내 정상급 발레 무용수와 해외 유명 발레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무용수들이 참여해, 발레 작품 속 주요 장면만을 모아 선보이는 갈라 공연이다. ‘백조의 호수’, ‘돈키호테’, ‘해적’ 등 한국인이 사랑하는 작품을 비롯해, 낭만발레의 정수로 손꼽히는 ‘라 실피드’와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담아낸 드라마 발레 ‘심청’까지 다양한 발레 작품의 명장면들이 한 무대에 펼쳐진다. 특히 남녀 주역..

광주시문화재단 ‘미스테리우스’ 공연

브레이킹, 국악,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장르 결합 (재)광주시문화재단은 비보이크루 ‘구니스 컴퍼니’의 공연 ‘미스테리우스’를 오는 7월 6일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선보인다. ‘구니스 컴퍼니’는 ‘2023년 경기문화재단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을 통해 남한산성아트홀의 상주단체로 선정되어 올 한 해 남한산성아트홀을 무대로 활발히 활동할 예정이다. 경기문화재단의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 사업은 지역 공연장을 거점으로 우수한 예술단체가 상주하며, 단체의 예술활동 역량을 키우고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를 꾀하는 데 뜻이 있다. ‘구니스 컴퍼니’는 브레이킹을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를 결합해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있는 예술단체로 안산국제거리극축제, 고양호수예술축제, 부산금정거리예술축제 등 국내 유수의 공연예술 축제뿐 ..

GH, 광명7구역 공공재개발 지원약정 체결

주민의견수렴, 동의서 징구 등 상호협력 약정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광명7구역 공공재개발 주민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와 15일 지원약정을 체결했다. 이번 약정의 목표는 GH와 준비위가 광명7구역 공공재개발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서로 협력한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준비위 운영경비 지원과 주민 의견수렴 및 동의서 징구, 사업홍보 등과 관련하여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GH 조우현 공간복지본부장은 “광명7구역은 경기도 최초로 시행하는 공공재개발 사업으로 첫 단계부터 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신속하고 투명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광명7구역은 주거환경 개선과 기반 시설 노후화로 인해 2007년 7월에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되었으나, 사업이 추진되지 않아 주민들의 불편함..

경제 2023.06.15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외국인 노동자 건강진단 프로그램 운영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노동자 건강증진센터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를 위해 다가오는 18일과 25일에 병원 문을 활짝 열 계획이다. 일반건강진단, 위내시경 건강진단, 건강 상담 등의 다양한 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국인 노동자는 이주 이후의 달라진 환경과 이용 가능한 지역 보건 의료 서비스가 미비하여 의료 접근성이 낮고 미충족 의료율이 높다. 이번 건강진단 프로그램은 외국인 노동자에게 기초적인 건강서비스를 제공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 외국인 노동자의 건강권을 보호하고자 기획되었다. 특히, 주6일제 근무가 많은 외국인 노동자를 위해 일요일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올해에는 운영 횟수를 2회로 늘려 보다 많은 대상을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번 건강진단 프로그램은 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외..

경제 2023.06.15

경과원 ‘청가시덩굴 추출물 이용한 항비만 효능’ 논문 게재

SCI급 국제저명 학술지 IJMS에 게재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 바이오산업본부 천연물소재팀과 신약개발지원팀은 낙엽성 덩굴나무인 ‘청가시덩굴’ 추출물과 이차대사산물이 지방 축적 억제 효능을 통한 항비만 활성이 있음을 발견하고, 지난 5월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IF: 6.208)’ 온라인판에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국내에서 자생하는 청가시덩굴이 확보가 용이한 반면 산업적 활용이 저조한 점에 착안해, 상용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연구에 의하면 청가시덩굴의 항비만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추출물 및 분리화합물의 3T3-L1 전지방세포의 분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세포 독성은 없으면서 청가시덩굴의 에탄..

경제 2023.06.15

안양시,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평촌공동구 집중안전점검 실시

안양시는 지난 14일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의 일환으로 관내 위험성이 높은 취약시설 중 국가중요시설 ‘다’급인 평촌공동구에 대한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은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해 사회 전반의 안전 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예방활동이다. 평촌공동구는 1기 신도시 개발과 함께 구축된 지하화 시설로 상수, 전력, 통신 등 3개 공구로 되어 있으며, 동안구 평촌대로 일대 종합운동장사거리부터 농수산물도매시장 일원까지 총연장 약 10㎞에 걸쳐 위치해 있다. 평촌신도시에 상수, 전력, 통신을 공급하는 국가중요시설이다. 시는 14일 오후 2시부터 장영근 부시장 주재로 공동구 관리 전반에 대한 점검을 시행했으며, 점검 결과를 토대로 미비점..

영등포구, 늘푸름학교 첫 동창회 열어

2016년 개교 이래 첫 소통‧화합의 장 영등포구 늘푸름학교가 6월 14일 별관 대강당에서 첫 번째 ‘선‧후배 만남의 날’을 개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선‧후배 만남의 날은 2016년 늘푸름학교 개교 이래 처음으로 마련된 졸업생, 재학생 간 소통·화합의 장이다. 이날 늘푸름학교 졸업생과 재학생은 한자리에 모여 만학도의 애환, 수학여행 등 공감대를 형성하고 선후배 간 유대감을 다졌다. 이번 행사는 졸업생 90명, 재학생 30명, 교‧강사 15명 총 135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선배님·후배님, 만나서 반갑습니다’(환영사, 편지글 낭독, 졸업생 소감 발표 등) ▲2부 ‘우리는 늘푸름 학생’(비누 만들기 체험, 엽서 쓰기) ▲3부 ‘추억의 늘푸름 학생’(학창시절 영상 감상, 퀴즈, 시화 낭독, 장기자랑)..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수원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방문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 14일 수원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방문해 운전업무 담당 직원들과 소통했다. 이재준 시장은 운전업무 담당 직원들은 격려하고, “교대 근무를 해야 해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며 “여러분 의견을 잘 듣고,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운전업무 담당 직원들은 ▲ 이용 등록 인원에 비해 부족한 운전원 증원 ▲ 특별교통수단 외 개인택시 증차 ▲ 피로를 풀기 위한 안마의자 설치 등을 건의했다. 2010년 설립된 수원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는 이동에 심한 불편을 느끼는 장애인·고령자·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특별교통수단 90대와 일반 택시 45대 등 총 135대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이용 등록 인원은 2만 6600여 명이다.

광주시, 환경의 날 기념행사 개최

명예환경감시단 위촉 등 광주시는 지난 1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방세환시장, 국회의원, 시의회의장, 시도의원과 환경인 지역사회단체장, 시민 등 4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제28회 환경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시가 처음으로 주관하는 환경기념 행사로, 환경의 소중함을 깨닫고 우리의 공동 노력과 실천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광주시 새 이야기 동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환경 분야 유공자 및 ‘광주시 탄소중립 실천 경진대회’ 입상자 표창, 광주시 소년소녀합창단 공연, 미래세대가 전하는 바람과 ‘우리의 약속’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돼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특히 환경보전을 위해 시민 환경감시 활동기구인 ‘광주시 명예환경감시단’ 51명을 위촉하고 출범식을 함께 가져 그 의미를 더했..

마포구,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독과점 폐해 관행개선 나서

업체 변경으로 인한 폐기물 수거 민원 감소 추세 마포구는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대행 용역 업체 변경으로 폐기물 수거가 원활하지 않았던 4권역(아현, 염리, 용강, 성산1,망원1·2동)의 처리상황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일, 4권역의 수거 대행업체가 변경되면서 기존 업체와의 업무 인수인계 협조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아 수거 누락이 발생한 것으로 마포구는 생활폐기물 대응을 위한 비상 체제를 가동, 대행업체에 신속한 작업을 지시하고 수거 전반에 대해 엄중히 지도 단속을 시행했다. 이에 신규 대행업체가 수거가 미진한 구역을 중심으로 인력과 장비를 집중 투입하여 쓰레기 전량 수거에 나선 결과 지난주 대비 쓰레기 처리 민원이 줄고 있는 추세다. 마포구는 현재 전체 16개 동을 4개 권역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