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11 16

SK하이닉스, 동국대와 공동 연구 협약

“안전도 스마트 기술로 지킨다” SK하이닉스가 8일 서울 필동 동국대학교에서 이 대학 융합연구센터(Convergence Research Center, 이하 CRC)와 산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스마트 기술 공동 연구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CRC 임중연 센터장, SK하이닉스 김형수 부사장(안전보건환경 담당) 등이 참석했다. CRC는 현재 범죄 예방을 위한 ICT 기술을 연구 중이며, 이 기술은 산업 안전 분야에도 접목할 수 있어 상호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회사와 대학은 내다보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중대 재해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제로(Zero)’를 달성하기 위한 사내 안전관리 디지털 전환(Safety Digital Transformation, 이..

경제 2023.06.11

GH·한국기술사회·대한기술사회 '맞손'

건설기술 네트워크 기회파트너 업무협약 체결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한국기술사회, (사)대한기술사회와 9일 오후 GH 본사에서 건설기술 네트워크 기회파트너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연구역량이 축적된 건설기술분야 전문협회 한국기술사회와 대한기술사회와의 협업을 통해, 현장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기획되었다. 각 기관은 ▲건설기술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 및 협력 ▲ 국내외 건설 관련 정보 및 기술교류 ▲건설 생산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건설기술 공유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건설기술 공유 및 협력 ▲건설공사 안전사고 예방 및 품질향상을 위한 기술지원 및 협조 등에 대해 상호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GH 김세용 사장은“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지식과 경험 공유하고, 기술혁신과 개발을 촉..

경제 2023.06.11

경기문화재단,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공예술 협력

작가의 방 프로젝트로 김소산 '궁중잔치' 전시 선보여 경기문화재단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협업해 2023년 공공예술 협력사업인 작가의 방 '궁중잔치'를 지난 1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4층 한국문화거리 내 전시 공간에서 개막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공예술 협력사업 '작가의 방' 프로젝트는 인천공항 한국문화거리를 제1여객터미널의 핵심문화공간으로 활성화하고자 기획된 공간예술 프로젝트로 김소산 작가의 '궁중잔치'는 그 첫 번째 전시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공항은 조도가 낮고 막혀있던 전시공간을 열린 개방형 공간으로 개선하였고 재단은 신규 조성된 공간을 공공예술가와 협업하여 여객이 예술을 온전히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특별한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작가의 방' 프로젝트는 공간 전체가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

성남도시개발공사, 시정발전 성과시상금으로 ‘기부 선행’

성남도시개발공사 정보전략실은 성남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 성과시상금 100만원을 기부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후원금은 성남시 시정발전 부분 성과심사에서 받은 시상금으로 마련됐다. 성남시 성과시상금은 시정발전에 기여한 성과우수자를 발굴, 근무 의욕 고취 및 직장 내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성남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앞서 정보전략실은 ‘노상주차장 사전정산 시스템’ 자체개발 및 ‘번호판 교부관리 프로그램’을 타 지방공기업에 기술 지원하며 시민의 편의성 향상과 지방공기업 상생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후 정보전략실 직원 일동은 시상금이 성남시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한 지원 사업 등 의미 있는 곳에 쓰이길 바라며 기부를 결정했다. 공사 박경섭 사장직무대행은 “직원들이 노력한 결과로 받은 시상금..

경제 2023.06.11

경과원, 경희대와 ‘고령친화산업 공동세미나&네트워킹’ 개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경희대학교가 지난 9일 코엑스 컨퍼런스룸(남)에서 ‘고령친화산업 공동세미나 &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과원, 경희대학교, 매경헬스, Reha·Homecare가 주최하며, 포스코 A&C, 대우건설, KB골든라이프케어, 롯데호텔, 풀무원, 매일유업, 삼성노블카운티, 대교 등 고령친화산업 분야 200여 기업·기관 및 4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또한, 정부기관인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도 참여하여 고령친화산업 및 고령화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공유했다. 1부에는 고령친화산업 관련 최근 이슈와 함께 디지털뉴에이징연구소에서 2023 고령친화산업 트랜드를 제시하고, 성공 비즈니스모델로 일본 대형보험사 솜포홀딩스(SOMPO Holdings)의 디지털플랫폼을 ..

경제 2023.06.11

광주시, 광주시청 청사내 스튜디오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

광주시는 시 청사내 새롭게 구축한 촬영 스튜디오를 내달 중순부터 시민들에게 개방해, 영상제작 공간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지난 9일 밝혔다. 2009년 시청사 신축 시 개설된 기존 스튜디오는 아날로그식의 노후화된 장비와 배경으로 단순하고 제한적인 영상만을 제작할 수 있었으나, 이번 리뉴얼 공사를 통해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이 가능한 고사양 LED전광판 미디어월을 갖춤으로써 트렌디한 영상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진다. 시는 '광주시 공공시설의 개방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을 개정해 시민 유튜버 등 촬영을 희망하는 광주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개방·공유할 예정이다. 스튜디오 대관료는 기본 2시간 사용시 3만원이며, 추가 1시간당 1만5000원의 사용료가 부과된다. 관내 초·중..

안양시 ‘청년기본소득’ 2분기분 이달 30일까지 접수

다음달 20일, 자격확인 후 안양사랑페이로 25만원 지급 안양시가 ‘2023년 청년기본소득’ 2분기 신청자를 이달 30일까지 접수한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청년기본소득은 청년의 사회적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소득이나 취업 여부에 상관없이 만 24세 청년에게 분기별로 25만원을 지급하는 청년지원사업이다. 이번 신청대상은 현재 안양시에 주민등록을 둔 1998년 4월 2일부터 1999년 4월 1일까지 출생한 만 24세 청년이다. 다만 신청일 기준 경기도 내 3년 이상 계속 살고 있거나 거주한 날의 합계가 10년 이상이어야 한다. 대상자는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에서 회원가입 후 주민등록초본을 첨부해 온라인 또는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다. 기존 수령자 중 자동 신청에 동의한 대상자는 별도 신청없이 2분기분이 ..

이천시 남부시장실, 민생과 소통의 교두보역할 ‘톡톡’

김경희 이천시장은 지난 5월 총 3회 남부시장실을 운영하며 남부권 민생현장을 살폈다. 한 달간 30여 명의 시민 면담을 진행하였고, 29건의 건의사항이 접수되었다. 주요 건의사항으로는 마을안길 확포장, 농배수로, 교통분야로 집계되었고, 장호원상인들과 장호원 도시재생협의체와의 지역발전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특히 지난 30일에는 장호원 도시재생 주민협의체와의 면담이 진행되어, 국토교통부 ‘우리동네살리기’ 공모사업 현장실사결과에 대한 보고가 이루어졌다. 이날 도시재생주민협의체는 공모사업을 통해 ‘노후주거정비사업’과 ‘청춘문화플러스센터 설치’ 등에 대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김시장은 “이번 장호원도시재생사업이 장호원 지역경제의 희망의 불씨가 되길 바란다”라며, “남부권역의 지역발전과 이..

신상진 성남시장, 원희룡 장관에 31개 시·군 건의 긍정적 검토 요청

민선 8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3차 정기회의·국토부 장관 초청 간담회 열려 민선 8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의 제3차 정기회의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간담회가 6월 9일 오후 2시 30분 화성시 전곡항마리나클럽하우스에서 열렸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날 안건으로 올라온 총 27건의 안건을 심의가결 처리했다. 해당 안건은 ▲ 성남시의 태평 물놀이장 일대 탄천 제방도로 보축 사업을 위한 법령 개정 건의 ▲ 구리시의 시·군 관통 교량 관리주체 일원화 ▲ 의왕시의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시, 기반 시설 확보 및 인수인계 협의 ▲ 수원시의 공유재산관리시스템 체계적 기능 강화 구축 ▲ 오산시의 무인민원발급기 처리 민원 종류 확대 등이다. 신 시장은 “건의 안건들은 중앙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필요하면 관련법 개정..

과천시, 과천정보타운역 신설사업 행안부 중앙투자재심사 통과

‘과천정보타운역 신설사업’이 행정안전부 ‘2023년도 제2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재심사’를 통과하면서 사업추진에 필요한 모든 사전 행정절차가 마무리돼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중앙투자심사는 지방자치단체 주요 투자사업의 타당성을 사전에 검증해 무분별한 투자를 방지하고 생산적으로 재정을 운영하기 위한 중요한 행정절차다. 과천지식정보타운에 신설되는 지하철 역사는 2015년 지구계획 승인 신청 당시, 선로 기울기에 대한 설계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천문학적인 공사비가 투입되어 사업성을 확보할 수 없었고, LH에서는 역사를 제외하고 지구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하지만, 과천시는 지구계획에 지하철 역사를 포함시키기 위한 자체 용역을 추진하고 이를 근거로 국토부 등에 설계기준 변경을 요구하여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