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7 13

용인문화재단 ‘문화도시용인 프로젝트’ 참여자 모집

등.용.문-등장! 용인 로컬 문화 커뮤니티 디자이너 용인문화재단은 7일부터 18일까지 로컬 콘텐츠와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를 만들어갈 용인시 청년 예술가 '등.용.문-등장! 용인 로컬 문화 커뮤니티 디자이너'를 모집한다. 2023 문화도시용인 프로젝트인 '등.용.문-등장! 용인 로컬 문화 커뮤니티 디자이너'는 관내 기획자 및 활동가로서 문화와 예술을 전공하거나 관련해 종사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기획됐다. 다방면에서 활동을 펼쳐가고 싶은 청년들이 용인에서 성장하고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도록 관내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의 구성원으로서 기본 소양을 함양하고 로컬 콘텐츠를 기획‧제작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이다. 커뮤니티 모임을 통해 로컬 콘텐츠, 사람, 지역자원(문화공간 등)을 연결시켜 주제별 도시 문..

배명곤 용인시산업진흥원장, 마약범죄 예방 캠페인 동참

용인시산업진흥원이 7일 마약범죄 예방 릴레이 캠페인인 '노 엑시트(NO EXIT)'에 참여했다. 경찰청과 마약퇴치운동본부가 주관하는 NO EXIT 캠페인은 전 국민에게 마약의 중독성, 마약범죄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김혁수 용인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지목을 받아 챌린지에 참여한 배명곤 원장은 다음 참여자로 이상대 용인시정연구원장을 지목했다. 배 원장은 “최근 전 연령층에서 마약을 접하는 빈도가 늘어나면서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며 "우리 모두의 관심과 노력으로 마약으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제 2023.06.07

한국마사회, 모‧자회사 동반성장 위한 대표자 간담회 개최

한국마사회는 지난 3일 한국마사회시설관리(주)와 모‧자회사 간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을 위한 올해 첫 대표자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모‧자회사 경영 전반에 대한 논의와 함께 상호소통‧화합을 위하여 모‧자회사 대표자 및 경영진이 참석하는 정기적인 자리로, 작년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자회사 근무 직원 격려와 현장과의 스킨십 강화를 위해 개최장소를 자회사 본사 사무실로 정해 눈길을 끌었다. 자회사의 경영 현안과 근무현장 애로사항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귀 기울이겠다는 한국마사회의 의지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실제로 이날 간담회 자리에서는 모‧자회사 간 상호 협력이 필요한 논의사항과 주요 정책방향과 같은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가 오갔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마사회 ..

경제 2023.06.07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학교연계 교육 '생생! 실학여행'

하반기, 道 내 초등학교 대상 참가학급 모집 예정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에서는 7일부터 박물관으로 찾아와 직접 유물을 보고, 유적지를 방문하는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 '생생! 실학여행'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내 초등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실학을 배우는 생생한 현장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되었다. '생생! 실학여행' 프로그램은 실학의 개념과 실학자들의 다양한 주장을 알아보는 ‘시청각 학습’, 전시실과 정약용 유적지를 관람하고 미션활동을 하는 ‘야외 학습’ 그리고 ‘실학 부채 만들기’ 체험으로 구성되었다. 상공업 발전을 주장한 박지원의 연행록 '열하일기', 조선의 발전된 천문·지리학과 변화된 세계관을 알 수 있는 세계지도 '곤여만국전도' 등 유물을 직접 관람하고, 남양주의 실학자인 정약용의 ..

삼성전자, 현대자동차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 첫 협력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용 ‘엑시노스 오토 V920’ 현대자동차에 공급 대폭 향상된 성능으로 운전자에게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 선사 삼성전자가 현대자동차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첫 협력을 시작한다. 삼성전자는 현대자동차의 차량에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Exynos Auto) V920’을 공급한다. 양사는 2025년 공급을 목표로 협력할 예정이다. ‘엑시노스 오토 V920’은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IVI용 프로세서로 이전 세대 대비 대폭 향상된 성능으로 운전자에게 실시간 운행정보는 물론 고화질의 멀티미디어 재생, 고사양 게임 구동과 같이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지원해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제품은 Arm의..

경제 2023.06.07

안양시, 민방위 비상대피소 213곳 일제점검 나서…비상상황 대비

최대호 시장 “대피 시 예상되는 불편사항 보완할 것…대피소 위치 확인 당부” 안양시가 최근 북한의 우주발사체 ‘천리마-1’ 발사와 관련하여 관내 민방위 비상대피소에 대한 일제 점검에 나섰다. 7일 시에 따르면,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은 지난 5일 관양동 우편집중국 앞 대피시설을 방문해 점검했다. 지난해 11월 대피소로 지정된 이곳은 총면적 375㎡로 454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시는 이곳을 시작으로 6월 중 관내 대피시설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 각 대피시설 관리자가 평소 대피장소 관리방법 및 행동요령을 숙지해 유사시 대피시설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대비할 계획이다. 안양에 있는 민방위 대피시설은 총 213개소로, 모두 공공용 대피시설이다. 평소에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

광주시, 수입식료품 판매업소 일제점검

광주시는 7일부터 영업장 면적 300㎡ 이하인 관내 수입식료품 판매업소에 대한 일제점검에 나선다. 광주시 식품위생과는 해당 업소에 대해 식품위생법상 미신고 대상으로 위생 취약이 우려되는 만큼 이번 일제점검을 통해 신규 업소를 발굴, 지속 점검·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점검 내용은 ▲ 불법 수입식품 등 취급·판매 행위 ▲ 무신고 제품 판매및 표시기준 위반 행위 ▲ 소비(유통)기한 경과제품 진열·보관 행위 ▲ 부패·변질 식품 보관행위 등이다. 일제점검 시 수입식료품 판매업자가 지켜야 할 준수사항 안내문을 현장에서 배포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수입식품 접근성이 높아져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수입식품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 환경을 조성해 유통 수입식품의 안전성을 확..

마포구, 생활쓰레기 대행용역 잘못된 관행 제동

청소업체 선정방식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변경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계획, 서비스 향상 방안 등 검토 마포구가 청소행정의 신뢰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그동안 시행된 잘못된 관행 개선의 일환으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용역 체제 개편에 나섰다. 마포구는 구 전체 지역을 4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체를 선정하여 생활쓰레기, 음식물쓰레기, 재활용쓰레기 등을 처리하고 있다. 그러나, 구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 업무를 일부 대행 업체들이 독과점으로 대행하다 보니 처리비용(대행료) 대비 청소 행정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특히, 지난 2022년 12월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라 한다)에서 마포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수원시,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평가’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데이터기반행정 실태 점검·평가도 우수기관 선정…재정인센티브 총 8000만원 확보 수원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 평가’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각각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재정 인센티브로 총 8000만원을 확보했다. 수원시는 2019년부터 4년 연속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행정안전부는 2018년부터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전국 570개 기관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의 관리체계·개발·활용·품질 등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상위 24개 기관에 재정인센티브 4000만원을 수여한다. 2021년 시작된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는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중..

성남시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실시

성남시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통해 장애인이 편의시설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달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관내 건물 4260개소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대상은 행정복지센터, 우체국, 보건소, 공공도서관, 국가·지자체 청사 등의 공공건물과 '장애인등편의법' 시행 이후 신축 및 주요 시설 변경 등 행위가 있었던 일정 규모 이상 시설이다. 조사 항목은 주 출입구 접근로, 주출입구 높이 차이 제거, 계단, 승강기, 화장실, 욕실, 점자블럭 등 120개 항목이다. 이번 조사는 편의시설 활성화 정책의 기초자료 확보를 위하여 5년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결과는 제6차 편의증진 5개년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성남시 관계자는 “장애인 편의시설 미설치 및 미흡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