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21 16

이승로 성북구청장, 현장행정의 원조에서 현장행정의 혁신의 아이콘이 되다

현장행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2018년 민선 7기 첫해부터 현재까지 계속해서 구민과 소통하며 문제 해결에 노력해온 이승로 성북구청장. 구민의 삶의 터전인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구민과 함께 지역의 문제에 대한 답을 찾고자 노력해왔다. 민선8기에도 주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다양한 행사와 모임을 개최하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을 수립하며 ‘모두가 행복한 성북’을 실현하는 이승로 성북구청장을 만났다. 구청장님의 구정 철학의 핵심은 현장이라고 강조하고 계신데요, 이렇게 현장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장 구청장’으로서 이루고 싶은 성과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요즘 들어 ‘현장행정’을 표방하는 지자체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현장행정의 대표 콘텐츠인 우리 구의 현장구청장실을 벤치마킹하고자 직..

기고문/특집 2023.06.21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노인종합상담센터, 온라인 강좌 성료

베이비부머 세대의 심리적 위기 극복 강의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는 지난 16일 도내 베이비부머 세대 및 유관기관 실무자 6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공개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공개강좌는 202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1974~1955년생) 사회적·심리지원 사업인 ‘베이비부머 마음돌봄 전화상담 사업’의 일환으로 ‘자기 삶 회복하기, 나로 돌아가기 2’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강연자는 단국대학교 상담학과 김병석 명예교수가 맡았으며, 참여자들은 베이비부머 세대가 생애전환기에 겪는 심리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삶을 돌아보며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을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김미나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장은 “베이비부머 세대는 이중 부양 및 조기 퇴직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끼인 세대로서의..

경제 2023.06.21

SK하이닉스, 미국 실리콘밸리서 ‘2023 SK 글로벌 포럼’ 열어

미국 반도체 인재들과 성장전략 논의 SK하이닉스가 22일부터 25일까지(미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의 중심지인 산호세(San Jose)에서 ‘2023 SK 글로벌 포럼’을 연다고 21일 밝혔다. 이 포럼은 반도체, 에너지, 배터리 등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미국 현지의 우수 인재들을 SK그룹이 초청해 SK의 성장 전략과 첨단 기술 동향을 논의하고 채용까지 연계하는 자리로, 그룹은 2012년부터 꾸준히 진행해 왔다. 올해는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등 주요 멤버사가 포럼을 주관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에서는 곽노정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해 차선용 미래기술연구원담당, 홍상후 P&T담당, 오종훈 메모리시스템연구담당, 신상규 기업문화담당 등 경영진과 사내 기술 전문가 10여 명이 행사에 참석한다. 이..

경제 2023.06.21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G-FAIR KOREA 2023' 참가기업 모집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 종합전시회인 제26회 대한민국 우수상품 전시회(이하 G-FAIR KOREA 2023)에 조기 참여할 기업을 6월 말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G-FAIR KOREA는 글로벌 경기침체 속 기업들의 판로 확대를 위해 ▲1000+명 국내외 바이어 초청 ▲1만+건 수출·구매 상담 등 목표를 확대했다. 또한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스타트업관 구성과 디지털 전환에 따른 신산업 분야 기업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전문 투자자들을 초청해 그야말로 모든 분야의 판로개척을 종합 지원한다. 오는 30일로 마감되는 2차 조기 신청은, 선착순 100개 기업에 대해 ▲최대 120만원 할인(부스 당, 경기도 기업 추가할인) ▲부스 위치 우선 배정(선착순) ▲교육..

카테고리 없음 2023.06.21

경기주택도시공사, 자립준비청년의 기회파트너 된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댓글 기부캠페인을 통해 모금한 금액 1000만원을 자립준비청년의 주거비와 기숙사비 등으로 지원한다. GH는 성년의 날인 지난 5월 15일부터 6월 4일까지 3주간 자립준비청년 응원 댓글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은 GH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댓글을 남기면, GH가 댓글 1개당 1,824원을(자립준비청년 법정 나이인 18~24세를 의미함.) 기부금으로 적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GH는 보호시설을 떠나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의 어려움, GH 임대주택을 통해 자립에 도움을 받은 수기 등을 소개하고, GH 김세용 사장은 직접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는 응원 메시지를 남겼다. 그 결과 총 4789명이 캠페인에 참여하여 총 1천만원의 기부금이 적립됐으며, 이사를 앞둔 청년들의 이사비용, 부동..

경제 2023.06.21

경기아트센터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유럽투어 진행

한독 수교 140주년 기념 독일 함부르크·뒤셀도르프·프랑크푸르트 공연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예술감독 원일)가 지난해 유럽투어(5개국 6회 공연)에 이어 2023년에도 유럽투어를 추진한다. 6월 21일에서 7월 3일(11박 13일) 기간 동안 주프랑크푸르트 총영사관, 주함부르크 총영사관, 주독일대사관 본분관, 주세르비아 대한민국대사관에 공식 초청되어 2개국 4회 유럽투어를 계획하고 있다. 독일 공연은 한독 수교 14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독일 내 3개 도시에서 열리며, 세르비아 공연은 한국주간 특별 축하공연으로 진행된다. 원일 예술감독은 부임 후 경기도립국악단에서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로 단체명을 바꾸고, 우리 전통음악의 본질을 고민해 왔다. 우리의 전통음악을 다양한 장르에 녹이며 독창적인 시도를 해오고 있..

광주시-교육지원청,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업무협약

기사수정 삭제 광주시와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지난 19일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갖고 학교시설 일부를 시민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개방하는데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은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개방이 어려웠던 학교시설을 다시 시민들에게 개방할 수 있도록 각 기관이 협력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협약에 따라 시는 교육경비와 시설개방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교육지원청은 학교장의 의견을 수렴해 시설개방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개방학교를 지원하고, 개방학교는 학교시설에 대한 주민의 이용 증대를 위해 시설개방에 적극 협력한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교육지원청과의 협력하에 추진해왔던 학교 복합화시설인 능평스포츠센터의 7월 정식 개관을 앞두고 있는데 이..

여주시, 행복민원실 새단장···민원인들에게 호평

여주시 민원행정의 최일선인 행복민원과는 올 한해를 “민원실을 찾는 모든 시민이 행복하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행복민원실”을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여주시는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시 행정안전부의 현장실사에서 제안된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민원실을 전면 리모델링하여 민원실을 찾는 시민들로부터 밝고 깨끗한 민원실이라는 호평을 얻고 있다. 특히 효율적 공간배치와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극 도입하여 민원인이 직관적으로 필요업무 창구를 즉시 찾을 수 있도록 안내표시를 개선하였으며, 장애인 등 민원취약계층의 동선을 최대한 고려하여 외부경사로 조정 및 경로안내 강화, 이동통로 개선 등 민원편의를 위한 내‧외부적 노력을 기하여 민원인으로 하여금 효율적이고 편리한 민원처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특히 올해는 ‘다시 ..

민선8기 영등포, 소통 철학·동행 가치로 비상

1주년 기념행사 대신 ‘소통’과 ‘동행’의 현장 행보 펼쳐 쪽방촌, 노숙인 쉼터, 침수 피해 가구, 치매 돌봄 가정 등 방문 “서남권 신경제 명품도시 향해 구민과 함께 희망의 씨앗 뿌릴 것” 영등포구가 취임 1주년을 맞아 별도의 기념행사 대신, 직접 구민들을 만나 지난 1년의 성과와 앞으로의 구정 비전을 공유하는 현장 소통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희망, 행복, 미래도시 영등포’를 실현하기 위해 최 구청장은 ‘실질적 지방자치, 구민 이익이 최우선’이라는 가치와 철학을 바탕으로 영등포의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최 구청장은 연초 형식적인 신년인사회 대신 지역 내 모든 경로당 170개소를 찾아 어르신과 소통하는 ‘어르신과의 따뜻한 동행’ 대장정에 이어 교육 현장 속 학부모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는 ..

이천시, 제37회 설봉문화제 개최

이천달력사진공모전, 이천시영상공모전, 온에어이천 등 이천시민이 참여하고 제작한 문화콘텐츠를 바탕으로 모든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특별한 문화예술축제가 열린다. 오는 9월 2일 이천시청 앞 모두의 광장에서 개최하는 제37회 설봉문화제는 이천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지역축제로 지역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시민이 모든 축제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천달력사진공모전’은 이천의 아름다운 풍광을 담은 사진을 공모하여 축제 당일 사진전시회로 개최하고, 방문객이 직접 사진에 어울리는 코멘트를 작성하면 이를 선정하여 2024년 이천시문화달력으로 제작하며, ‘이천시영상공모전’은 이천을 소개하는 영상작품을 공모하여 이천시 영상플랫폼 ‘이천미터’에 게재하고 네티즌의 ‘좋아요’수를 바탕으로 우수작품을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