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18 13

용인시산업진흥원, 제2기 SNS 홍보 서포터즈 모집

시민이 직접 기관 주요 사업 및 행사 취재·홍보 용인시산업진흥원은 오는 7월 6일까지 진흥원의 주요 사업을 홍보할 기관 서포터즈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진흥원은 지난해부터 시민과의 소통과 기관 홍보 활성화를 위해 기관 홍보 서포터즈를 운영해 왔으며, 올해 2기 서포터즈를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용인시민, 관내 대학 재학생, 기업 재직자라면 연령과 성별에 상관 없이 지원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오는 7월 6일까지로, 희망자는 진흥원 홈페이지(ypa.or.kr) 또는 블로그에서 서포터즈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서포터즈는 4개월간 진흥원의 주요 사업, 정책, 행사 등을 취재한 뒤 진흥원 공식 SNS에 소개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홍보 활동을 할 예정이다. 활동 기간은 7월 1..

경제 2023.06.18

한국도자재단 ‘2023 도자센서스’ 실시

국내 도자문화산업 발전 방향 모색 한국도자재단이 오는 10월까지 국내 도자 문화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2023 도자센서스’를 실시한다. ‘도자센서스’는 2004년부터 시작된 전국 단위 총조사로 국내 도자문화산업 전반의 구조와 지표 등에 대한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주요 정책 수립과 산업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특히, 올해는 직전 조사 시점인 ‘2018 도자센서스’와 비교해 코로나19 전후에 대한 도자 문화산업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조사 범위는 ▲전국 요장(窯場) 전수조사 ▲국내 도자 시장 조사 ▲경기도 수공예 도자 시장 현황 심층 조사 ▲요장 미운영 도예인 현황 조사 등 크게 4부문으로 구분된다. ‘전국 요장 전수조사’는 국내 도자 공방 일체(약 1,..

경과원 ‘비바텍’서 파리수도권진흥원·KIC유럽과 MOU 체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15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럽 최대 스타트업 행사 ‘비바테크(Viva Technology) 2023에서 파리수도권투자진흥원(Choose Paris Region)(이하 CPR), 글로벌혁신센터(이하 KIC유럽)와 글로벌 창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공동 발굴 ▲스타트업 글로벌 기술 사업화 지원 공동 프로그램 개발 ▲상호 간 스타트업 생태계 공유 및 정보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그간 강성천 원장이 강조한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강화’와 ‘스타트업 혁신창업생태계 조성’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경기도-파리-베를린을 연결하는 글로벌 ..

경제 2023.06.18

광주시, 새마을운동 광주시지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 장터 수익금 기부

새마을운동 광주시지회가 지난 16일 광주시청을 방문해 ‘제26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 먹거리장터 수익금 500만원을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했다. 이날 전달된 기부금은 새마을지회가 지난 5월 4일부터 11일까지 도자기축제 기간에 맞춰 먹거리장터를 운영해 발생한 수익금으로 마련했다. 박광성 지회장은 “도자기축제 기간 동안 먹거리장터를 운영해 모은 수익금을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뿌듯하다. 앞으로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항상 관심을 갖고 돕겠다”고 말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언제나 광주시와 이웃을 먼저 생각하고 노력해주시는 새마을지회에 감사드린다. 취약계층 시민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광주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새마을운동 광주시지회는 찾아가는 새마..

하남시, 제2회 시민참여혁신위원회·정책모니터링단 합동회의 개최

하남시는 지난 15일 시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2023년 상반기를 마무리하며 시민참여기구의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운영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제2회 하남시 시민참여혁신위원회·정책모니터링단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합동회의에는 이현재 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시민참여기구 40여 명이 참석하여 ▲ 각 분야별 시정 자문안을 제안하고 ▲ 공직자 선진지 벤치마킹 우수사례를 선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시민참여혁신위원회는 두 차례 정기회의와 분과회의, 그리고 선진지 벤치마킹을 통해 도출한 분과별 기획과제 자문안으로 ▲ 하남시 청년해냄센터를 청년 특화 지원센터로의 기능 확대 ▲ K-스타월드 주요 도입시설인 스튜디오에 특화 방안 ▲ 교산지구 3호선 역사와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휴게소를 연계한 상공형 휴게시설 추..

과천시, 전기·저상버스 7대 오는 21일 본격 운행 개시

과천시가 확대 도입한 전기·저상버스 7대가 오는 21일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한다. 신계용 과천시장과 관계부서 공무원 등은 운행에 앞서 지난 15일 광창교 임시차고지에서 사전점검 및 시승식을 가졌다. 전기·저상버스는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친환경자동차로 대기환경 개선과 온실가스를 낮추는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진동과 소음이 적고 차체가 낮게 설계되어 고령자, 어린이,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이용하기에도 매우 편하다. 과천시는 친환경 대중교통 구축과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지난해 전기·저상버스 3대를 도입한 데 이어, 올해는 이번에 운행을 시작한 7대를 포함하여 총19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후, 2024년에는 관내 버스 전체를 전기·저상버스로 교체할 방침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전기·저상..

성동구, 폭염 대비 종합대책 추진

24시간 무더위쉼터 전격 가동 성동구가 본격적인 무더위을 앞두고 24시간 무더위쉼터를 신규 운영하고 안전숙소를 확대하는 등 폭염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올해 24시간 무더위쉼터 2곳을 신규 운영한다. 9월 말까지 구청사 1층 성동책마루 공간을 폭염특보 발령 시 24시간 운영한다. 구는 수용인원을 초과할 때는 3층 대강당도 추가 운영할 예정이다. 더불어 민간 숙박시설을 활용한 폭염 안전숙소를 4곳에서 올해 6곳으로 확대 한다. 특히 마장동, 송정동 등 주택 밀집지역에 안전숙소를 추가 확보하여 취약계층이 열대야에도 편히 쉴 수 있는 휴식처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폭염 안전숙소는 7, 8월 두 달간 운영한다. 폭염특보 발효 시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8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희망자는 동 주민센터로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 강사로 나서

수원시, 4개 구에서 ‘시장님과 함께하는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 열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4개 구 주민이 참여하는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에 강사로 나선다. 수원시는 4개 구를 순회하며 ‘시장님과 함께하는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을 연다. 지난 5월 16일 영통구 주민을 대상으로 첫 교육을 했고, 6월 22일 장안구, 7월 4일 권선구, 7월 17일 팔달구에서 열린다. 교육에는 주민자치회 위원, 동장, 행정민원팀장, 구·동 주민자치 담당자 등 동별로 10~15명이 참석한다. 이재준 시장은 ‘가슴 뛰는 수원특례시, 함께 달리는 주민자치회’를 주제로 강연하며 수원특례시·주민자치회 비전과 목표, 나아갈 방향 등을 소개한다. 이재준 시장 강연 후 구별 자체 교육이 진행된다. 장안구는 박상우 수원시정연구원 선임..

성북구, 길음1동 시작으로 동별 주민총회 '한창'

주민이 제안한 마을 의제 함께 토론 숙의 과정 통해 내년도 주민자치 계획 결정 성북구가 지난 5월 31일부터 길음1동을 시작으로 동별 주민총회가 한창이다. 오는 22일 정릉1동을 끝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주민총회를 통해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발굴한 마을 의제를 함께 토론, 숙의해 내년도 주민자치계획을 최종 의결하고 있다. ▲주민자치회 운영 보고 ▲성북형 주민자치 공동 추진협약 체결 ▲사업계획에 대한 주민 숙의 과정 및 주민투표 ▲2024년도 주민자치계획 의제선정 및 주민자치계획 선포 순서로 각 동 주민총회가 진행된다. 지난 8일에는 종암동, 지난 14일 장위2동과 장위3동에서 각각 주민총회가 열렸다. 8일 종암동주민센터 앞에서 열린 종암동 주민총회에 216여 명이 참석해 12개의 원탁에 나눠 앉아 의견..

용인특례시, 곤충아, 친구 하자! 용인 곤충 페스티벌 개최

17~18일 농촌테마파크서 열려…곤충 전시·체험 등 즐겨 용인특례시가 17일부터 18일까지 처인구 원삼면 사암리 농촌테마파크에서 ‘곤충아, 친구하자! 용인 곤충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곤충 페이스 페인팅을 한 시민들이 북적거렸다. 광장 잔디밭에서는 용인 곤충 마스코트가 시민들을 맞았고 어린이들이 뛰어놀고 있었다. 곤충 전시체험 부스에서 시민들은 사슴벌레, 장수풍뎅이, 누에 등 곤충을 직접 만져보고 손에 올려보며 즐거워했다. 먹거리 장터에서는 식용 밀웜, 누룽지 등을 판매하기도 했다. 행사장 여기저기에서는 애완곤충과 식용곤충 체험, 이색곤충 전시, 곤충 DIY 체험, 곤충 그림 그리기 대회, 나비 날리기 대회 등 프로그램이 열렸다. 시민들은 곤충 관련 퀴즈를 맞추는 곤충골든볼, 고른 사슴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