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22 14

성남시청소년재단, 청소년 생태환경 특화 진로교육 시작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나침․판' 운영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은 기후환경교육을 위하여 20일, 불곡초 4학년 전 학급을 대상으로 2023년 청소년 진로·직업 체험인 '나침․판'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나침․판' 프로그램은 환경교육 전문시설인‘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이 지난해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맞추어 기획한, 청소년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올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다른 환경교육이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 중심이었다면 '나침․판'은 환경 이슈와 청소년들의 진로 적성 분야까지 확장했다는 데에 차별성이 있다. 청소년의 환경 관련 진로 탐색과 설계에 나침반 역할을 자임한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은 지난해 처음으로 '나침․판'..

경제 2023.06.22

성남문화재단 '불발이 연속된 시간' 전시

틀에 갇힌 삶에 대한 공감과 위로 전해 성남문화재단이 지역의 청년작가를 발굴·지원하는 ‘2023 성남청년작가전’ 두 번째 전시로 정은별 작가의 '불발이 연속된 시간'을 23일부터 8월 20일까지 성남큐브미술관 반달갤러리에서 개최한다. 정은별 작가는 사회의 보편적 기준과 규범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파장에 주목해,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녹여낸 회화와 콜라주, 설치 작업을 주로 선보인다. 우리를 둘러싼 기준과 편견, 장벽 속에서 개인이 느끼는 불안과 불확실성의 복합적인 정서를 섬세하게 감지하고, 그 속에서 예민하게 반응하는 작은 움직임을 포착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불발이 연속된 시간’을 주제로, 사회 시스템에 대한 의문과 새로운 시각을 요구하는 다양한 예술적 실험이 담긴 작품 30여 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

경기주택도시공사-경기도, 커뮤니티 활성화 시범사업 추진

공공임대주택 내 커뮤니티 시설 활성화 연구용역 진행 중, 9월 결과 나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22일‘기존 공공임대주택 커뮤니티 활성화 시범사업’을 위한 위·수탁 협약을 경기도와 체결한다. 커뮤니티 활성화 시범사업은 커뮤니티 운영 실태 분석 및 입주민 인식조사 등을 거쳐 단지 특성에 맞는 커뮤니티 프로그램 운영과 지속 가능한 시스템 조성, 대상지별 세부 실행방안 등을 도출하고 적용하는 사업이다. GH는 지난 4월부터 기존 공공임대주택 내 커뮤니티 시설 활성화를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 현황 및 국내외 사례 분석, GH 공공임대주택 커뮤니티 활성화 실태분석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GH와 경기도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시범단지를 선정할 예정이며, 이후 3년간(`23~`25년) ..

경제 2023.06.22

여주도시관리공단 가남체육센터 ‘유·아동 친화’ 체육센터로 새 단장

“가남체육센터에 책보러 가요” 여주도시관리공단(이하 ‘공단’)에서 운영중인 가남체육센터는 고객 간담회 의견을 수렴하여 유아용 서가를 조성하는 등 어린이 이용객 소리에 귀를 기울여 ‘유·아동 친화’ 체육센터로 새 단장 했다고 19일 밝혔다. 센터 로비에는 책과 함께 휴식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 자리하며 문화 체육관광부 국립도서관 사서가 추천하는 발달 단계별 공감 도서를 비치하여 어린이가 친근하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센터 프로그램을 특화하여 지역 어린이 특별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물놀이형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공단 임명진 이사장은 “현장민원 청취 및 소통중심의 센터 운영으로 회원의 불편사항 및 시설개선 사항 등을 즉시 반영하고 있다”며 “프로 그램..

경제 2023.06.22

경기문화재단-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북부지역본부, 임대주택 입주민 문화복지 증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도민 문화누리카드 이용 활성화 및 문화격차 해소 기대 경기문화재단과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북부지역본부는 ‘경기북부지역 임대주택 입주민 문화복지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21일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경기북부지역 임대주택 입주민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문화누리카드 사업 안내, 이용자 발굴,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운영 협력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문화예술·국내여행·체육분야의 향유를 지원하는 문화복지 사업으로, 1인당 연간 11만원의 지원금을 카드 형태로 지원한다. 기존 경기문화재단은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이 부족한 경기 북부와 농촌·산간 지역 및가맹점 방문에 어려움을 겪는 ..

여주시, ‘친절로 다 함께 행복한 여주만들기’ 시작

여주시는 여주시의 이미지 및 경쟁력 개선을 위해 7월부터 ‘친절로 다 함께 행복한 여주만들기’를 시작한다.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해 6월 20일 여주시를 시작으로 관내 기관·단체·협회가 참여하는 친절다짐 릴레이를 시작한다. 여주시는 ‘친절로 더 행복한 여주시를 만들겠습니다’라는 친절 다짐으로 시작의 문을 열었고, 다음 주자로 여주시 이·통장연합회, 대한노인회여주시지회, (사)바르게살기운동여주시협의회를 지목하고 릴레이 참여를 부탁하였다. 이번 행사는 7월초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여주시장은 ‘다시 오고 싶은 여주, 시민과 함께 행복한 여주를 만들기 위해 친절 시민운동을 시작하려고 한다. 단체들뿐만 아니라 시민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여주시는 7월 10일 ‘친절로 다 함께 행복한 여..

서울시, 국가보훈부와 희생·공헌에 보답하는 보훈정책 추진

오세훈 시장,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과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와 국가보훈부는 22일 9시 50분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시장과 박민식 국가보훈부장관, 청년부상제대군인, 국가유공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훈정책 추진 및 보훈문화 확산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보훈부는 ▲ 청년 부상 제대군인 지원 협력▲ 병역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제대군인 지원 협력 ▲ 보훈문화 확산을 위해 협력▲ 양 기관 추진 제반사업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시 오세훈 시장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다 부상을 입은 장병들이 사회에 복귀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무원 시험이나 공기업에 응시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는 제도 도입을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에게 공식 제안했다. 국가유공자로..

하남시, “2023년 상반기 체납차량 일제단속의 날” 운영

체납액 납부 시 번호판 반환되며 상습체납자 차량인도명령, 강제견인, 공매, 운행정지명령 등 체납처분 추가 진행 하남시는 오는 28일에 조세정의 실현과 지방재정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2023년 상반기 경기도 체납 차량 일제단속의 날’을 맞아 자동차세 및 과태료 체납 차량에 대한 번호판 영치 일제 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단속은 하남시 세원관리과, 차량등록과, 하남경찰서 등이 단속반을 편성해 협조하여 체납차량 밀집지역 등 시 전역에서 체납차량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번호판 영치대상은 ▲ 자동차세 3회 이상 체납 ▲ 과태료 체납 30만원 이상 차량이며, 생계형 차량의 경우에는 경제활동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5회 이상 체납차량을 대상으로 번호판을 영치할 예정이다. 단속으로 영치된 차량 번호판은 체납액 납부 시 ..

안양시, 독거 중장년층 위한 ‘마음 케어콜’ 업무협약

AI 안부전화로 마음건강 상태 확인 및 위기 징후 포착 기대 안양시는 지난 21일 네이버클라우드 및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중장년층 1인 가구 마음 돌봄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협약에 따라 7월 초순부터 독거 중장년층 100여 명을 대상으로 ‘클로바 케어콜’을 통한 마음건강 안부확인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건강·식사·수면 등에 대한 안부전화를 통해 마음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위기 상황에 대한 징후를 포착해 위험 신호를 전달한다. 위험 신호를 수신한 자살예방센터의 정신건강전문요원은 통화내용을 모니터링 후 우울감·자살위험 등이 의심되는 대상자를 정신의료기관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에 연계해 상담 및 관리에 들어간다. 시는 보건소와 31개 행정..

영등포구, 여름철 우기 대비 위험건축물 안전점검 나서

노후주택, 담장, 옹벽 등 53개소 대상 영등포구가 이달 7일부터 12일까지 우기 대비 지역 내 노후주택, 담장, 옹벽, 축대 등 위험건축(시설)물 53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점검은 여름철 태풍, 호우로 인한 지반 유실, 낙석, 붕괴 등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진행됐다. 위험건축(시설)물 내·외부는 물론 주변 담장, 옹벽, 석축 등을 1차적으로 자체 점검한 후, 사고 위험이 있는 일부 건축(시설)물에 대해 2차적으로 외부 전문가(건축구조기술사)와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사항은 ▲비탈면 내 지하수 용출, 균열, 침하 등 형성 여부 ▲낙엽 등 퇴적, 배수로 정비 여부 ▲위험건축(시설)물의 담장 등 전도·붕괴 위험 등이다. 안전점검 결과 물건 적치, 배수로 정비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