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15

수원문화재단 수원시미디어센터, 지역미디어 활동 지원 공모

미디어로 발견하는 우리 지역 이야기 수원문화재단 수원시미디어센터가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지역 기반 미디어 활동을 위한 ‘2024 지역미디어 활동 지원 공모사업’을 시작한다. ‘지역미디어 활동 지원 공모사업(구 마을미디어 활동 지원사업)’은 시민이 직접 만들고 운영하는 미디어 콘텐츠(영상, 라디오, 신문 등)를 매개로 이웃과 지역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미디어 활동 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는 신규 활동 단체 발굴과 양성에 중점을 두고, 기존 활동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유형을 쇄신하였다. 또한 사회적 가치를 바탕으로 시민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미디어 활동을 가시화하고, 미디어를 통해 지역문화를 발굴 및 축적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과 유통 측면을 강화하여 공모사업을 운영할..

광주시문화재단 ‘독일연방 군악대 클라리넷 앙상블 & 뉴 브라스 빅밴드’ 공연 개최

2024 제20회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성공 개최 기원 공연 (재)광주시문화재단은 ‘2024 제20회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의 성공 개최를 위하여 20일 오후 7시 30분 남한산성아트홀 대극장에서 ‘독일연방 군악대 클라리넷 앙상블 & 뉴 브라스 빅밴드’의 공연을 선보인다. 광주시문화재단은 2024 WASBE 개최를 앞두고 세계 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관악팀인 ‘독일연방 군악대 클라리넷 앙상블’과 ‘뉴 브라스 빅밴드’ 의 공연을 통해 시민들에게 관악의 매력을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독일연방 군악대 클라리넷 앙상블’은 독일연방 최고의 클라리넷 연주자들이 모인 팀으로 현재 유럽, 일본, 미국, 러시아 등에서 활발한 활동 중이다. 이번 무대에서는 군악대 특유의 명쾌함과 오케스트라 수준..

경기문화재단, 도내 발달장애인 참여 경기도 AI 음악창작단 성과공유회 성료

경기도가 추진 중인 ‘경기지피티(GPT) 추진계획(로드맵)’ 중 하나인 ‘경기도 AI 창작단’의 두 번째 시범사업 ‘경기도 AI 음악창작단’의 예술활동 교육 결과물 성과공유회가 지난 2월 28일, 경기아트센터 소극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경기도 AI 음악창작단’은 지난 2023년 상반기 ‘미술분야’에 이어,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도내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플랫폼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명령어(프롬프트)를 활용해 원하는 예술창작을 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시범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경기문화재단과 AI 활용 예술활동을 전문으로 하는 한국융합예술단, 장애인 예술단체인 JL한꿈예술단이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한 협업으로 전문인력 및 예술가가 매개자로 참여해 발달장애인과 함께 작품을 완..

경과원, 경기도 반도체 산업 실태조사 발표

경기도 효자산업 반도체 ‘인력양성·사업화 지원 시급’ 경기도 내 반도체산업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산업 육성을 위해 신규인력 양성과 R&D 및 사업화 지원 등의 정책적 지원을 가장 중요하고 시급하게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은 도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활성화하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2023년 경기도 반도체산업 실태조사’를 추진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도내 반도체 관련 업종별, 종사자수별 구분을 통해 모집단을 구축, 100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를 진행했다. 또한 매출 현황, 인력 현황, 투자 현황 등 9개 분야의 28개 세부 항목으로 조사가 이뤄졌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해 매출은 전년에 비해 증가·비슷..

경제 2024.03.06

성남도시개발공사, 사랑의 헌혈 캠페인 펼쳐

성남도시개발공사는 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4일 ‘사랑의 헌혈 캠페인’을 펼쳤다고 6일 밝혔다. 대한적십자사의 헌혈버스를 활용한 이번 헌혈 캠페인은 동절기 혈액 수급난 해소와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됐다. 4일 탄천종합운동장 및 성남종합운동장에 마련된 헌혈 장소에서는 약 100여명의 직원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며 헌혈증을 기부했다. 헌혈증은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기부돼 백혈병 등 헌혈이 필요한 아동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헌혈에 참여한 공사 김진홍 직원은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에 참여해 기쁘다”며 “앞으로도 헌혈에 대한 인식이 개선돼 혈액 수급난이 없는 대한민국이 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공사는 2024년 대한적십자사 공간기부 캠페인 참여 등 공..

경제 2024.03.06

동작구, 명품 둘레길 까치산공원 ‘새봄맞이 대청소’ 실시

8일 1시부터 까치산 공원에서 150여 명 모여 대청소 동작구가 오는 8일 까치산 명품 둘레길 조성을 위한 선제적 환경 정비를 위해 ‘새봄맞이 까치산공원 대청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리 동네 청소, 우리 손으로!’ 를 슬로건으로 지역주민, 구청 공무원, 대학생, 자원봉사자 등 150여 명이 자율적으로 참여해 쾌적한 자연환경 조성에 앞장설 예정이다. 대청소는 8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까치산 공원 일대(사당로16자길 49)에서 진행된다. 주요 산책로 주변의 수년째 방치된 폐수목 등 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쌓여있던 낙엽과 각종 쓰레기를 수거해 깨끗한 등산로를 조성하고 산불‧산사태를 사전 예방하고자 한다. 구는 매년 ‘봄맞이 대청소 주간’을 정해 15개 동이 일제히 지역 대청소를 해왔으나, 올해 ‘까치..

양천구, 공항소음 피해주민 청력·심리 지원 기준 완화

11일부터 청력검사 500명, 심리상담 150명 모집 양천구는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건강복지 증진을 위해 ‘청력(정밀)검사 및 상담심리 지원 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11일부터 주민 총 650명(청력 500명, 심리상담 15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앞서 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 특화 건강복지사업인 ‘청력검사·심리상담 지원사업’을 선제적으로 도입한 바 있다. 청력검사의 경우 지난해 사업신청자 725명 중 이상 소견을 보인 69명을 대상으로 2차 정밀 검사 결과 45명이 보청기 등 정부지원이 가능한 청각장애 등록을 신청했다. 또한 구는 피해지역 구민 169명에 마음건강 회복을 위한 심리상담을 지원했다. 올해 청력검사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양천구 공항소음..

이천시, 이천경찰서와 합동으로 방범용 CCTV 비상벨 일제점검

초·중·고교 개학에 따른 어린이보호구역, 공원 등 취약지역 범죄예방 이천시는 지난 4일부터 초·중·고교 개학에 따른 안전한 통학 보행길 제공과 긴급 상황 발생 시 현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방범용 CCTV 비상벨에 대한 특별 전수 점검을 이천경찰서와 합동으로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4주간 394개소에 설치된 CCTV 비상벨을 이용하여 경찰관과 CCTV 통합관제센터간 실시간 대화를 통해 ▲ 비상벨 및 연동스피커 정상 작동여부 ▲ 스피커 안내방송 음질 ▲ 비상벨 작동시 CCTV 방향 지향여부 ▲ 이천시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CCTV 위치활용 ▲ 안내판 시인성 점검 등을 중점으로 진행된다. 이천시 CCTV통합관제센터는 이천시 전지역을 관제하는 1809개소 3400여 대와 위급상황 발생 시 비상벨을 ..

마포구, 폐기물 감량에 관한 조례안 만장일치 ‘원안 가결’

소각 쓰레기 감량 추진 및 소각장 추가건립 반대 탄력 마포구의 '서울특별시 마포구 폐기물 감량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5일 ‘제266회 마포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가결되면서 소각 쓰레기 감량 추진 및 소각장 추가건립 반대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특히, 이번 조례안이 마포구의 분명한 소각장 추가건립 반대 의지를 재확인하고 주민들의 높은 지지 속에 제정된 만큼 향후 서울시의 일방적인 쓰레기소각장 추가건립 강행에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구 관계자는 “주민과 언론의 관심을 받은 이번 조례안은 지난 2월 28일 제2차 복지도시위원회 안건심사에 이어, 3월 4일 제4차 위원회까지 오랜 시간 심도 깊게 논의한 결과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원안 가결됐다”면서 “마포구의회가 그동안 구가 선보인 소..

동대문구, 2023년 데이터 부문 평가서 최고등급 우수기관 선정

데이터 기반 스마트도시 조성 부분 두각 동대문구가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구는 지난달 발표된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데이터 기반 스마트도시 조성 부분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전반에 대한 현황을 파악해 정책 개선에 환류하여 공공데이터 정책에 대한 국민 만족도 제고를 위해 실시한 평가다. 전국 696개 기관(중앙 45, 광역 17, 기초 226, 공공기관 391, 지방교육행정 17)을 대상으로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감점) 5개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