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4 15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예비제공기관 위한 등록 전 컨설팅 운영

사업 이해도 향상 및 원활한 사회서비스 시장 진입 지원 경기도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은 21일 도내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예비 제공기관 103개소를 대상으로 2024년 제2차 등록 전 컨설팅을 시행했다.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지역 주민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해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사업으로, 경기도는 현재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23개), 일상돌봄서비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등록 전 컨설팅은 심리상담, 돌봄 및 건강서비스 등 사회서비스 분야에 진입을 희망하는 기관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으로 진행된다. 내용은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이해 ▲경기도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지침 교육 ▲제공기관 등록 절차 ▲제공기관 운영 ▲1:1 맞춤형 컨설팅 등이며, 총 8..

경제 2024.03.24

성남도시개발공사 성남시중원도서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성남도시개발공사 중원도서관은 지난 20일 다문화가족의 사회적응 및 안정적인 가족생활 지원을 위해 성남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의 사회·문화적 어려움 극복과 지역주민의 다문화 인식 개선 사업 등을 펼치는 전문기관이다. 협약서에는 ▲다문화가정 교육 및 문화프로그램 활성화 사업 협력 ▲상호 인적‧물적 지원 ▲홍보 및 기타 업무 등 내용이 담겨있다. 이번 협약으로 중원도서관은 다문화가족 지원 전문기관과 상호 협력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자격증 강좌,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원도서관은 관내 다문화 거점 도서관으로서 이주민의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

경제 2024.03.24

광주도시관리공사, 임직원 대상 ‘상호존중의 날’ 운영

매월 22일 상호존중의 날 캠페인·8가지 실천과제 약속 광주도시관리공사는 직장 내 갑질 근절과 임직원간 존중·배려를 통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매월 22일을 ‘상호존중의 날’로 지정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22일은 갑과 을이 아닌 동등한 관계라는‘2=2’를 상징하며, 임직원 모두가 서로 동등하게 존중하고 배려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전했다. 공사는 친절(Generous), 이해(Understanding), 청렴(Moral), 변화(Changing)를 키워드로 갑질 없는 공사를 만들어가기 위한 8가지 세부 실천 과제를 정하고, 매월‘이달의 약속’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부 실천 사항으로는 ▲올바른 호칭과 존댓말 사용하기 ▲웃으며 인사 주고받기 ▲개인 사생활 존중해주기 ▲명확한 업무지시 ▲부당·사..

경제 2024.03.24

용인문화재단 "조직 슬림화를 통한 내실 강화" 조직개편 단행

상반기 주요 추진사업 포부 밝혀 용인문화재단은 조직 슬림화를 통한 업무의 효율성 제고 및 조직의 내실 강화를 위해 조직개편에 나섰다. 이번 조직개편은 ▲전사 차원의 내‧외부 소통 기능 강화 ▲시민 밀착형 문화예술 사업 기능 강화 ▲지역예술인 지원 확대 ▲용인시립예술단 본부화 운영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이뤄졌으며, '3본부 1예술단 12팀'에서 '2본부 1예술단 10팀'으로 개편해 조직의 주요 현안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을 슬림화 하고, 업무역량과 전문성 등을 고려한 인사 발령을 시행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용인문화재단은 올 상반기 주요 추진사업 및 운영 계획 방향을 밝혔다. “세상 모든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 체험 공간”이 슬로건인 ‘용인어린이상상의숲’은 팬데믹 이후 3년 반 만에..

수원문화재단 수원전통문화관, 세시풍속-북새통 '청명' 진행

‘청명’ 절기 관련 전통문화체험 등 행사 열려 수원문화재단은 오는 30일 토요일 절기 ‘청명’을 맞아 수원전통문화관에서 세시풍속-북새통 '청명' 행사를 진행한다. 청명(淸明)은 하늘이 맑아진다는 뜻을 가진 24절기 중 다섯 번째 절기로 주로 식목일과 비슷한 시기에 찾아오며, 봄 밭갈이를 통해 논농사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청명을 맞아 나무를 심는 풍습을 대신한 개운죽 심기, 봄에 어울리는 벚꽃 부채 만들기, 화전 만들기와 떡메 체험, 민속놀이 등의 전통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세시풍속-북새통 '청명'은 26일부터 네이버 예약으로 사전접수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현장 접수도 병행할 예정이다. 수원전통문화관 관계자는 “‘청명’을 맞아 수원전통문화관에서 열리는 올해 첫 세시풍속-북새통 ..

성동구, 올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8600개 만든다

로드맵 일자리대책 세부 추진계획 수립 성동구가 지역 여건과 산업구조에 꼭 맞는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한 로드맵으로 2024년 일자리대책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일자리 대책의 주요 정책 방향은 ▲전통 제조업과 ICT 신산업을 융합하여 미래문화융합산업단지로 확장하는 ‘스마트 혁신경제 기반 조성’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회적가치 실현 일자리 창출’ ▲수혜자별 맞춤형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한 ‘청년 취·창업 활성화 추진’ ▲대상별 특성을 고려하여 일자리를 맞춤 지원하는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으로 이에 따른 전략별 과제 및 세부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해 성동구는 수립한 목표의 136.6%에 해당하는 1만1473개 일자리를 창출했..

수원특례시, 의사 집단행동 관련 응급의료협의체 3차 긴급회의 개최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 “응급의료협의체 긴밀하게 협조해 응급의료상황 신속하게 대응해 달라” 수원시는 지난 21일 수원시청에서 김현수 제1부시장 주재로 의사 집단행동 관련 응급의료협의체 3차 긴급회의를 열고,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주요 추진 사항을 파악했다. 응급의료 협의체는 의료계 집단행동이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대형병원, 응급의료기관에 환자가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이송·전원 지침을 공유했다. 수원시는 의료계 집단 휴진에 대비해 시기별·상황별 피해 시나리오를 만들고, 대응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대한의사협회가 집단행동을 확대하고 개원의가 휴진하는 등 파업 동참 움직임이 있으면 병·의원급 의료기관별로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 진료 운영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구별 점검반 편성을 완료했고, 점검..

용인특례시, 경기신용보증재단으로부터 감사패

중기 자금지원 출연금 우수 지자체 선정 용인특례시는 경기신용보증재단이 중소기업 자금지원 출연금을 확대하고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해 감사패를 전달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이날 시석중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용인시청 시장실에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상일 시장은 “앞으로 지역 반도체산업이 성장하면서 소부장 기업이 많이 들어오고 단일 도시로는 최대 생태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관련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이 더 필요해질 것”이라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안정적으로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시적중 이사장은 “용인특례시가 출연을 확대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출연해 주신 출연금이 기업을 지원하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고 ..

이현재 하남시장, 지중화 사업설명회서 “원도심 도시경관 개선 힘쓸 것”

하남시 원도심 일원 단계적 전선 지중화 사업 통한 도시경관 개선 목표 제시 하남시는 지난 21일 신장시장 일원에서 전선·통신선의 지중화를 통해 도시경관 개선 및 화재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원도심 전선 지중화’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 설명회는 원도심에 설치돼 있는 전선·통신선을 지중화해 주거환경을 개선하려는 민선 8기 공약 이행을 위해 추진됐다. 그동안 원도심 일대는 수십 년간 버텨온 전기·통신시설물의 전주로 전선이 늘어져 보행자 안전에 위협이 되고, 도시미관을 해칠 정도로 보기도 흉해 주민 불만이 높았다. 이현재 시장은 이날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4년도 정부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신장전통시장 전선 지중화 공사’를 시작으로 한 원도심 전선 지중화 사업 단계별 진행 계획을..

광주시, 경기도 현장실사단 '경기도종합체육대회' 현장실사 진행

방세환 광주시장 '체육인프라 완벽 준비' 유치 총력 ‘2026년~27년 경기도종합체육대회’ 개최지를 선정하고자 경기도 현장실사단이 지난 22일 광주시청을 방문해 광주시의 종합 보고를 받고 체육시설에 대한 현장실사를 진행했다. 이날 특히 경기도 현장실사단 방문 환영의사를 표하는 문구가 청사 곳곳에 드러나며 ‘2026년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를 위한 광주시의 뜨거운 염원을 실감케 했다. 현장 실사단은 12명으로 구성됐으며 오전 11시부터 광주시청에서 유치보고회를 갖고 광주종합운동장, 광주 시민체육관, 곤지암 리조트 등 체육, 숙박시설 등 해당 인프라를 둘러보며 현장 실사를 실시했다. 이날 실사 행사에는 방세환 광주시장과 광주시 간부 공직자들과 광주시의회 주임록 의장,김선영·오창준 道의원 등 지역 시·도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