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6

용인도시공사, 주민참여 예산사업 추진

용인도시공사는 2025년도 예산 수립에 앞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고자 주민참여예산 제안접수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참여범위는 용인도시공사 업무전반을 아우르는 문제를 개선하는 사업이 해당되며 대규모 투자개발사업, 개인 및 법인의 이익을 위한 사업 등은 제외된다. 용인시 거주 주민뿐 아니라 용인소재 직장인, 학생, 단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사 홈페이지(고객만족→주민참여예산→제도안내→주민참여 예산사업 제안서 다운로드)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오는 6월15일까지 홈페이지나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주민참여예산은 부서별 사전검토를 실시하고 2025년도 도시공사 예산에 반영되거나 금년도 추가경정 예산에 편성된다. 공사 관계자는 “공모기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연중 공모..

경제 2024.03.19

SK하이닉스, 초고성능 AI 메모리 ‘HBM3E’ 세계 최초로 본격 양산해 고객 납품 시작

개발 7개월 만에 고객 공급 시작…최고 성능 AI 구현 기대 SK하이닉스가 HBM 5세대 HBM3E D램에서도 AI 메모리 선도 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한다. SK하이닉스는 초고성능 AI용 메모리 신제품인 HBM3E를 세계 최초로 양산해 3월 말부터 제품 공급을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회사가 지난해 8월 HBM3E 개발을 알린 지 7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SK하이닉스는 “당사는 HBM3에 이어 현존 D램 최고 성능이 구현된 HBM3E 역시 가장 먼저 고객에 공급하게 됐다”며 “HBM3E 양산도 성공적으로 진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AI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AI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다중 연결(Multi..

경제 2024.03.19

하남문화재단 하남시립합창단, 기획연주회 ‘사랑과 열정을 그대에게’ 공연 성료

(재)하남문화재단은 지난 14일 하남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개최한 하남시립합창단 기획연주회 '사랑과 열정을 그대에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날 공연은 김대광 객원지휘자와 하남시립합창단이 화이트데이를 맞아 사랑과 기쁨을 주제로 다양한 장르의 로맨틱한 합창곡을 선보였다. 1부 공연은 낭만시대 요하네스 브람스의 '사랑의 노래 왈츠(Liebeslieder Walzer, Op. 52)'가 합창과 포핸즈 피아노(4hands piano)로 연주되었다. 이어서 사랑과 기쁨을 노래하는 미국 합창곡이 연주되었고 관객들의 열띤 호응을 받았다. 2부 공연은 반도네온, 메조소프라노, 스트링 퀸텟과 함께 마틴 팔메리의 '탱고 미사(Misa Tango)'를 선보였고 관객들의 뜨거운 함성과 박수갈채를 받으며 공연이 마무리됐다. ..

수원도시공사, 지방 공기업 최초 장기요양종사자 대상 1:1 심리상담 실시

수원도시공사가 운영하는 수원시장기요양지원센터가 지방공기업 최초로 장기요양종사자를 대상으로 1:1 심리상담 서비스를 실시한다. 19일 공사에 따르면 센터는 ‘쓰담쓰담 마음방역’ 슬로건을 내걸고 이날부터 오는 10월까지 수원지역 장기요양기관 종사자(476개 기관 1만2000여 명)를 대상으로 1:1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심리상담 지원은 장기요양 현장에서 발생하는 업무 고충 해소와 심리 회복 개선 등을 통해 고품질 장기요양 서비스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특히 심리상담 서비스는 경기도 31개 시·군과 지방공기업 가운데 처음 시도되는 사업이다. 상담은 앞서 지난해 센터와 업무협약을 한 사단법인 ‘공감연대’가 맡는다. 1:1 심리 상담과 함께 성격 특성과 정리병적 상태 평가(MMPI), 기질 및 성격검..

경제 2024.03.19

성남산업진흥원 ‘탄소중립 성남 시민참여 리빙랩’ 시민참여단 위촉

성남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성남산업진흥원은 2024년 ‘탄소중립 성남 시민참여 리빙랩’(이하 시민참여 리빙랩)에 참여할 ‘시민참여단’을 모집하고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시민참여단’는 성남시의 직장인, 주부 등 1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성남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오는 이달 20일과 27일 두 차례 개최될 시민참여 리빙랩에 참여하게 된다. 시민참여 리빙랩에서는 아이디어를 제안한 시민과 스마트시티 전문가가 함께 성남시에 도입할 서비스 과제를 발굴하게 되며, 시민참여 리빙랩을 통해 도출된 과제는 실제로 성남시 관내의 기업들이 실증을 통해 서비스를 보완하고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시민에게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관내 기업은 스마트시티 레퍼런스를 확보할..

경제 2024.03.19

경과원, 혁신 기술 새싹기업 발굴 나선다

경기도 예비·초기 기술창업지원 사업 본격 추진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2024년 경기도 예비·초기 기술창업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정보·통신, 재료, 생명·식품, 환경 등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예비 및 초기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2009년부터 창업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시작됐다. 올해는 특히, 도내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유망한 새싹기업 35개사를 선정해, 시제품 개발 및 제작, 마케팅 등 사업화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한다. 예비 창업자에게는 각 2400만원, 초기 창업자에게는 3000만원의 자금이 지원된다. 모집 분야는 ▲정보·통신 ▲전기·전자 ▲기계·소재(재료) ▲바이오·의료(생명·식품) ▲에너지·자원, ▲화학(화공·섬유) ▲공예·디..

경제 2024.03.19

동작구, 자치구 최초 미래 세대 꿈 키울 ‘대학생 행정포럼’ 출범

공무원 멘토와 구정 7대 분야 발전 방향 모색 동작구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공무원 지도자(멘토)와 대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구정 발전방향을 함께 연구하는 ‘동작 대학생 행정포럼’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동작 대학생 행정포럼’은 청년 취업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멘토인 공무원과 대학생이 경제, 생활, 복지 등 구정 7대 전략을 주제로 정책을 연구한 후 보고서 작성 및 발표회 등을 거쳐 최종 결과물을 도출한다. 앞서 구는 지난해 하반기 ‘동작 대학생 행정인턴십’이라는 사업명으로 시범 운영해 공무원 멘토 7명과 대학생 34명이 참여한 가운데, 고구동산(본동) 공원 활성화 방안 등 연구 주제를 중심으로 발전 방향 및 아이디어를 발굴한 바 있다. 올해 구는 지난해 참여한 대학생들의 설문 조사 등 운영 결과를 바탕으..

수원특례시, 8월 수원컨벤션센터서 ‘2024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산업전’ 개최

수원특례시·경기도 공동주최, 국내외 반도체 패키징 트렌드·기술동향 소개 수원시와 경기도가 공동주최하는 ‘2024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산업전’이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수원컨벤션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산업전은 전시회와 기업별 기술 세미나, 국내외 반도체 패키징 트렌드·기술 동향을 소개하는 국제포럼, 수출상담회 등으로 진행된다. 종합반도체기업, OSAT기업, 관련 산·학·연 전문가들에게 신기술과 제품의 최신 동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올해는 대만·미국·일본 등 반도체 산업 선도 국가의 반도체 패키징 기업들의 전시회 참가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대만무역센터·미국상공회의소는 산업전 참여 기업의 국외 진출을 지원한다. 또 일본 반도체 기업 레조낙 관계자가 전문 ..

광주시, 봄나들이 철 다중이용시설 위생지도·점검 실시

광주시는 봄나들이 철을 맞아 야외활동 증가에 따른 식품위생 안전사고에 대비하고자 고속도로 휴게소 등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위생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3월 20일부터 27일까지 6일 동안 실시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사용‧판매 여부 ▲ 조리시설 내 위생적 관리 여부 및 보관 온도 준수 여부 ▲ 음식물 재사용 여부 ▲ 원료 보관실, 세척실, 제조가공실 등의 위생적 관리 ▲ 위생모‧마스크 착용 등 기타 식품위생법령 준수 여부 등이며 수거‧검사 의뢰도 병행 실시할 예정으로 식품위생법 위반사항이 적발될 경우에는 과태료 등 행정처분 조치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봄나들이 철 유원지, 봄꽃 구경 등을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객이 급..

이현재 하남시장 “시민과 함께하는 유튜브 콘텐츠 제작할 것”

정책모니터링단, 문화행사 홍보 및 평생학습프로그램 확대 방안 관련 의견 제시 이현재 하남시장이 지난 18일 유튜브를 활용한 영상 홍보와 관련해 “공급자가 일방적으로 보여주고 싶은 정보 전달 위주의 콘텐츠에서 벗어나, 시민의 관점에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시청자 중심의 영상 홍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시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2024년 제2회 정책모니터링단 정기회의를 열고 시정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시민대표들과 의견을 나누며 이 같은 뜻을 밝혔다. 이번 정책모니터링단 정기회의에선 주요 안건으로 ▲ 유튜브를 활용한 효과적인 시정 홍보 방안 ▲ 문화행사 홍보 및 안전관리 방안 ▲ 평생학습프로그램 이용자 만족도 향상 및 확대 방안 등 3건의 토의가 진행됐다. 이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