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4 15

경과원, AI 중심 경기도 만들기 정책워크숍 개최

워크숍 결과를 토대로 경기도 AI 정책을 발굴하여 경기도에 제안 예정 OpenAI의 챗GPT등장으로 촉발된 기술혁신에 발맞춰 인공지능(AI)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최근 급변하는 인공지능(AI) 산업, 기술, 정책 동향을 조망하고 경기도의 AI 정책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GBSA AI 정책워크숍’을 개최하고 전략 구체화 작업을 이어갔다. 혁신성장연구단에서 추진하는 AI정책워크숍은 지난 13일부터 매주 수요일 총 4차례에 걸쳐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경과원은 지난 7일에 'AI+ 경기 밋업'을 개최한 데 이어, 이번 'GBSA AI 정책워크숍'을 통해 경기도 차원에서 AI 대전환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 대안..

경제 2024.03.14

NH농협손해보험, 가축 축사화재 안전점검 캠페인 전개

축산농가의 화재 예방 사전점검 및 사고 예방 컨설팅 지원 NH농협손해보험은 지난 13일, 경기도 안성시에 위치한 안성축산농협을 방문하여 축사화재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하였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캠페인에는 NH농협손해보험 남궁관철 농업보험부문 부사장을 비롯하여 한국화재보험협회 강영구 이사장, 안성축산농협 정광진 조합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가축 축사화재 안전점검 캠페인은 축사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화재 및 전기 사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안전점검 및 사고예방 컨설팅을 제공하고 휴대용 소화기 등 화재예방 안전용품을 지원하여 축산 농가의 안전망 구축이 목적이다. 농협손해보험 남궁관철 부사장은 “축사 사고 발생 시 큰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선제적인 사고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경제 2024.03.14

경기도주식회사 ‘사회적경제조직 판로지원’ 사업 참여 기업 모집

4월 5일까지 경기도주식회사 누리집 통해 지원 가능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가 4월 5일까지 경기도주식회사 누리집을 통해 ‘2024년 사회적경제조직 판로지원’ 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 올해 지원 대상은 약 80개사 내외로 사회적경제제품 생산기업과 공정무역기업이 대상이다. 사회적경제 온라인 판로 분야에서는 ▲경기도주식회사가 운영 중인 사회적경제 온라인 쇼핑몰 입점과 ▲기획전 지원 ▲마케팅 교육 ▲신규 지원업체 대상으로 온라인 상세페이지 제작비 지원 등을 추진한다. 오프라인 판로지원 및 판촉 분야에서는 ▲대형유통채널 입점 ▲판촉 행사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의 맞춤형 상품 개선 ▲ 상품 리패키징을 돕는다. 이승록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 권한대행(상임이사)은 “경기도..

경제 2024.03.14

경기문화재단, 2024년 문화누리카드 시·군 정담회 개최

문화누리카드 이용 활성화 방안 논의 경기문화재단이 지난 12일 2024년 경기도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이용 활성화 논의를 위한 시·군 정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담회는 경기도 통합문화이용권의 발급 및 이용 현황을 점검하고, 2024년 이용률 제고를 위한 계획과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경기도와 31개 시·군, 경기문화재단 문화나눔센터의 통합문화이용권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하여 문화누리카드 발급 및 이용 실적과 운영 현황을 바탕으로 지역별 현안과 이용 활성화 서비스 추진 사례 등을 공유했다.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의 지역주관처로서, 신규 가맹점 발굴과 사업 홍보, 카드 이용 활성화를 위한 기획프로그램 운영 등의 계획을 밝혔다. 특히, 카드 사용이 어려움을 느끼는 고령..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장애인 치과주치의 시범사업’ 운영

지역과 지원대상 확대…포괄적인 구강관리 서비스 제공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2월 28일부터 '장애인 치과 주치의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2월 28일부터 시작된 4단계 시범사업은 기존 부산, 대구, 제주 지역에서 진행되던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더 많은 장애인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중증 장애인뿐만 아니라 일부 경증 장애인(뇌병변, 정신 경증 장애)까지 지원 대상을 넓혔다. 이 사업은 장애인이 자신에게 맞는 치과 주치의를 선정하여 예방적 진료, 구강 보건 교육 등 포괄적인 구강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치과 주치의는 장애인의 구강 건강 행태 및 구강 상태를 꼼꼼하게 평가하고 연간 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종합 계획서를 제공한다. 또한, 불소 도포, 구강 보건 ..

경제 2024.03.14

안양시, NH농협 제휴 신용카드 사용적립금 전달받아···복지사업에 활용

최대호 시장 “신용카드 사용 활성화 노력으로 예산의 투명한 집행 실천” 안양시가 NH농협으로부터 지난해 안양사랑 신용카드 사용적립금 1억1528만여원을 전달받았다. 시는 14일 오전 10시 50분 시청 3층 접견실에서 최대호 안양시장, 이상하 NH농협 안양시지부장 등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달식을 열었다. 안양시랑 신용카드 사용적립금은 안양시청 기업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보조금 카드 등 NH농협과 제휴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일정 비율로 조성되는 기금이다. 지난 2002년 약 1억574만원이던 적립금은 올해 약 1억1528만원으로 9%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현금보다 카드 사용을 권장해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적립금을 다음 연도 일반회계 세원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수원특례시, 2024 빈집정비사업 시작···76곳 정비대상 빈집 철거·리모델링해 공공활용

방치된 빈집, 보조금 지원 등으로 효율적으로 정비 수원시가 빈집증가에 따른 정주환경 악화 및 사회·경제 문제를 개선하고자 방치된 빈집을 보조금 지원 등으로 효율적으로 정비하는 ‘2024 빈집정비사업’을 시작한다. ‘빈집’이란 시장·군수 등이 거주 또는 사용 여부를 확인한 날부터 1년 이상 아무도 거주 또는 사용하지 않는 주택으로, 판정기준에 따라 1~4등급으로 나뉜다. 빈집 1·2등급은 물리적, 기능적으로 양호해 재활용 가능한 빈집이고, 빈집 3·4등급은 물리적, 구조적 훼손이 심각해 안전조치 필요 또는 철거 대상인 빈집이다. 빈집 철거 또는 리모델링 후 공공활용 시 재산세 감면 혜택이 있다. 앞으로 동행정복지센터와 협업해 조사 및 적극적인 활용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수원시 빈집 정비 대상..

영등포구 어르신, 아동 안전 위해 주차 질서 안내 활동 나서

초등학교 주변·어린이보호구역 등 불법 주·정차 단속 영등포구가 ‘어르신 주차질서 안내 활동’ 사업을 통해 지역 어르신 일자리 창출과 아이들 안전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불법 주·정차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올바른 주차질서 문화 정착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일자리 사업과 연계하여 어르신들에게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어르신들의 자긍심 향상과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기대한다. 활동 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 약 10개월간이며, 올해는 180여 명의 어르신들이 사업에 참여한다. 참여자들은 2인 1조로 조를 편성하여 근무하고, 활동 주기는 월 12회로 주말과 공휴일은 제외한다. 근무시간은 오전(08:00~10:00)과 오후(13:00~15:00)로 나눠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남시, 행안부 적극행정 종합평가서 사상 첫 ‘우수기관’ 선정

최단기간 10개 노선 버스 46대 신설·증차 성과 만들며 신도시 대중교통 문제 해소 하남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20년 평가 시행 이후 최초로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만들었다. 이로써 하남시는 지난 2월 정부 혁신을 위한 우수정책 발굴 노력을 인정받아 ‘2023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에 선정된 것을 비롯해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등 올해 발표된 행안부 주관 평가에서 8차례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14일 하남시에 따르면 ‘2023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수요 맞춤형 대중교통 정책 마련’..

마포구, 공공데이터 운영 우수기관 선정

“구민 요구 파악해 양질의 공공데이터 활용할 것” 마포구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우수등급에 이어 공공데이터 운영실태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행정안전부가 공공데이터법에 따라 시행한 공공데이터 운영실태 평가는 중앙행정기관과 광역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696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2023년 평가에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해 공공데이터 분야의 민간 전문가가 평가단으로 참여했다. 평가단은 ▲공공데이터 개방 ▲공공데이터 활용 ▲데이터 품질 ▲관리체계 ▲기타 등 5개 영역 16개 세부 지표에 대해 평가를 실시했으며, 평가 점수에 따라 우수, 보통, 미흡 등급을 부여했다. 마포구는 공공기관의 데이터 표준화와 통합을 위해 운영되는 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공공데이터 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