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0 14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 'YALOO' 개막

IBK기업은행과 협력한 신진작가 지원 프로그램 수상작가전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은 2024년 첫 전시로 경기도미술관과 IBK기업은행이 교류, 협력하여 신진작가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한 수상작가전 '얄루, YALOO'를 개최한다. 경기도미술관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던 청년 작가를 향한 애정 어린 시선과 IBK기업은행의 신진작가 지원에 대한 의지가 의미 있는 결합을 이루어 낸 이번 전시는, 첫 번째 수상작가전임과 동시에 얄루의 첫 개인전의 의미도 담고 있다. 전시제목 '얄루, YALOO'는 작가명임과 동시에 ‘대명사’가 되어 상징적인 예술가로서 자리매김하고픈 작가의 열망을 대변하는 잠재적 고유명사이기도 하다. 얄루가 지속적으로 흥미롭게 탐구하고 있는 작업의 주제는 개인적인 추억과 기억으로부터 출발하여..

경콘진 "道, K-콘텐츠 지식재산권(IP) 융복합 제작 지원 확대"

지난해 대비 국내 최정상급 지식재산권(IP) 기업 및 협력사 참여 확대돼 경기도가 2023년에 이어 다시 한번 ‘K-콘텐츠 지식재산권(IP) 융복합 제작지원’을 위한 ‘K-콘텐츠 삼각편대(경기도, 대기업, 중소제작사) 출격을 개시한다. 도는 2024년 ‘K-콘텐츠 지식재산권(IP) 융복합 제작 지원’ 사업에 참여할 도내 중소 콘텐츠 제작사를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K-콘텐츠 지식재산권(IP) 융복합 제작 지원’ 사업은 경기도가 예산을 지원하고 실력 있는 중소 제작업체가 우수 K-콘텐츠를 제작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올해 지원 사업은 2개 부문으로 진행되는데 대기업이 보유한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하는 대·중소 IP 상생 부문과 중소 콘텐츠제작사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하..

경과원, 인공지능 관련 사업에 40억원 투입

AI실증 및 AI인재양성 전폭 지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AI기술 일상화에 대한 도민의 체감도를 끌어올리고 경기도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지원사업 활성화에 속도를 낸다. 이를 위해 오는 5월까지 AI분야 지원사업 공고를 내고 AI실증 및 AI인재양성을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공공분야 및 민간분야 AI실증 지원사업은 3월, AI인력 양성프로그램은 4월에 모집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본격화되는 AI시대에 발맞춰 경과원은 2017년부터 AI·메타버스·로봇·데이터 분야 사업을 진행해 왔다. 올해부터는 AI관련 사업을 대폭 확대했다. 사업예산은 전년 약 21억원 대비 86% 증가한 40억원으로 책정됐다. AI분야 지원사업 통합공고는 경기도 AI실증지원, 경기도 인..

경제 2024.03.20

이천시시설관리공단, 교통약자 참정권 보장을 위한 투표소 무상 이동지원 서비스 제공

이천시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 중인 이천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가 교통약자의 참정권 보장을 위해 오는 4월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무상 이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거주지부터 관내 투표소까지 왕복 이동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또한, 홀로 투표소를 방문하는 교통약자를 위해 투표보조인이 특별교통수단에 같이 탑승하여 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일 예정이다. 이용 기간은 사전투표일인 4월 5일부터 6일, 본 투표일인 4월 1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이용 접수는 이천시 선거관리위원회(031-633-1390)와 공단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콜센터(070-4651-0487)를 통해 가능하다. 김종춘 이사장은 “공단이 제공하는 이번 ..

경제 2024.03.20

광주시, 해빙기 대비 상수도 주요 시설물 안전 점검

광주시는 20일 해빙기 대비 상수도 주요 시설물과 공사 현장에 대해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점검은 방세환 시장을 비롯한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 등 합동으로 진행됐으며 굴착 공사 중인 건설공사의 지반 상태, 가시설 확인 등 해빙기 안전조치 사항 현장 점검과 광주정수장 운영 현황 및 시설물 안전 점검 관련 의견을 수렴했다. 점검 결과 경미하거나 긴급한 정비 사항은 즉시 현장 조치하고 즉시 조치가 어려운 사항은 계획을 수립해 개선할 방침이다. 방 시장은 “해빙기 안전 점검 및 정비를 통해 재난을 철저히 예방하고 조속히 제3정수장 고도처리장 설치를 완료해 깨끗한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성북구 ‘어린이 등하굣길 안심’ 교통안전지도사 54명 배치 완료

교통안전지도사가 조별로 273명의 초등학생을 인솔하여 통학로 안전 확보 성북구가 초등학생의 안전한 등하교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선발한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들이 지난 18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최종 선발된 54명의 교통안전지도사는 필수 교육을 이수 후, 관내 17개 초등학교에 배치됐으며 273명 어린이들의 등하굣길을 돌보고 있다. 어린이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 사업은 ‘워킹스쿨버스’라는 이름으로 2008년 성북구에서 전국 최초로 시행된 이래 3000여 명의 어린이들의 통학길을 책임져 왔다. 등하교 시간에 맞춰 통학로가 비슷한 학생들을 모아 함께 보행 인솔하며, 횡단보도 신호 안내 및 차량 통제 등 초등학생의 안전은 돕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학교 및 통학로 주변을 순찰하여 유해환경 및 안전..

수원특례시, 중소기업에 연 1800억원 규모 버팀목 자금 지원

동행지원 사업,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지원, 동반성장협력사업, 중소기업 특례보증, 콘텐츠기업 특례보증 등 수원시가 경기침체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연 18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금융지원사업은 5개 분야로 ▲ 동행지원 사업 1000억원 ▲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지원 400억원 ▲ 동반성장협력사업 130억원 ▲ 중소기업 특례보증 214억원 ▲ 콘텐츠기업 특례보증 20억원 등이다.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은행·보증기관과 협력해 도입한 ‘동행지원 사업’은 관내 중소기업에 대출 적용 금리를 인하해 주고, 추가로 금리 2%와 보증수수료를 연 1.2%를 감면해 주는 사업이다. 불건전업종, 사치향락업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한 대부분 업종이 대상이다. 총대출 규모는 연간 1000억..

하남시, 노후주택 상수도관 교체비 지원

총 3800만원 예산 소진 시까지 연중 선착순 접수·지원···약 30세대 지원 계획 하남시가 오는 12월 20일까지 노후주택의 급수관 교체 등의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노후 상수도관 개량 지원사업’을 펼친다. 지난 19일 하남시에 따르면 올해 총 38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약 30세대의 노후 상수도 급수관 교체 및 갱생 공사 비용의 일부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주택의 급수관이 노후돼 녹물이 나오거나 수압 저하 등으로 수돗물 사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가구다. 세부적으로는 ▲ 준공 후 20년 이상 경과된 공동주택·단독주택·다가구주택 ▲ 옥내수도관이 아연도강관인 노후주택 등이 해당된다. 다만 5년 이내 지원받았거나 재개발·재건축·리모델링 사업 등에 의한 사업승인인가를 받은 주택은 제외된다. 시는 최대 18..

용인특례시, 2자녀 이상 가정에 107개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

3자녀→‘2자녀’로 다자녀 기준 완화···주민자치센터 등 관련 조례 15건 개정 두 자녀를 둔 용인시민이라면 주민자치센터나 평생학습관,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107개 공공시설 이용료를 30~50% 할인받을 수 있다. 용인특례시는 다자녀가정에 대한 혜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관련 15개 조례를 개정해 다자녀의 기준을 ‘3자녀 이상’에서 ‘2자녀 이상’으로 변경하고 지역 내 107개 공공시설 이용료도 30~50% 감면해 준다고 20일 밝혔다. 감면 대상 시설은 31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와 용인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 문화의 집, 용인시 평생학습관, 용인시 다목적복지회관, 용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공용 유료주차장 등 107곳이다. 용인시농업기술센터의 농기계 임대 서비스도 반값에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지난해 11월..

동대문구-한국공인중개사협회 '맞손'

건전한 부동산거래질서 확립 위한 협약 체결 동대문구는 지난 18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동대문구지회와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건전한 부동산거래질서의 확립과 동대문구 부동산중개업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을 강화했다. 구청장 접견실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과 여횡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동대문구지회장, 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협약 내용은 ▲전세사기 예방 ▲정보표시제(‘FACE ON’)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서비스 ▲저소득층 중개보수 지원 ▲전세보험 보증료 지원 등이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동대문구의 부동산 거래 환경을 보다 안전하고 건전하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한국공인중개사협회와 협력하여 전세사기가 근절되고 건전한 부동산 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