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5 11

화성시 ‘1회용품 사용규제’ 강화한다

24일부터 실시 화성시가 ‘자원재활용법’ 개정에 따라 24일부터 1회 용품 사용규제를 강화한다. 개정된 법에 따르면 종합 소매업체에서의 비닐봉지, 대규모 점포에서 우산비닐, 카페와 식당의 일회용 종이컵, 플라스틱 빨대 및 젓는 막대, 체육시설에서 합성수지 재질의 1회용 응원용품 등 사용제한 품목이 확대됐다. 단, 자동판매기를 통해 음식물을 판매하거나 음식물을 배달, 고객이 음식물을 가져가는 경우, 상례에 참석한 조·하객 등에게 음식물을 제공할 경우에는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코로나19로 한시적으로 유예됐던 플라스틱 컵과 1회용 접시 및 용기, 1회용 나무젓가락 등의 사용의 금지가 재개됐다. 일회용품 사용 위반 시에는 최대 3백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이번에 확대된 품목은 환경부 지치에 따라 1년간 과..

경기문화재단 ‘경기에코뮤지엄 조성’ 사업 공유회 개최

경기문화재단은 ‘2022년 경기에코뮤지엄 조성’ 사업 성과공유회를 11월 18일 수원 경기상상캠퍼스 교육1964동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만남의 광장-에코스퀘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본 성과공유회는 올 한 해 동안 ‘경기에코뮤지엄 조성’ 사업에 참여한 문화예술단체 및 기관과 함께 올해 지원사업 성과물과 활동 소감을 공유하는 자리이다. '경기에코뮤지엄'은 현장 주민-문화예술 전문가-공공 부문이 연계해, 경기도 내 곳곳의 유·무형의 문화/생태자원을 지역 주민들의 실생활과 연계시켜 지역의 특색을 발굴,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살아있는 박물관’, ‘지붕없는 박물관’으로도 불린다. 본 행사 ‘만남의 광장-에코스퀘어’에서는 도내 각지에서 올해 경기에코뮤지엄 지원사업을 수행한 문화예술단체/기관 28팀이 모두..

성남시, 수능 당일 특별 교통 대책 마련

성남시, 수능 당일 특별 교통 대책 마련 성남시는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오는 11월 17일 특별 교통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시는 27곳 시험장에서 수능을 치르는 1만1817명 수험생의 대중 교통 이용 편의를 위해 이날 등교 시간대인 오전 6시~8시 직행좌석·시내·마을버스 108개 노선의 버스를 집중적으로 배차한다. 개인택시 2511대, 법인택시 1085대의 부제도 해제한다. 성남지역 법인택시 중에서 남성·대림·대아·분당·상하·성아·세화·진흥·한성 등 9개 회사의 458대 택시는 수능 당일 오전 6시 30분~8시 수험생이 이용할 경우 요금을 받지 않고 지역 내 시험장까지 태워다 준다. 시는 시험장 주변 불법 주·정차를 단속해 수험생을 태운 차량 이동에 불편을 주는 차량은 견인해 ..

광진구, 수능 대비 종합 대책 마련

수능 대비 방역 TF 구성, 수험생 교통 지원 대책 등 광진구가 17일 시행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에 대비해 방역관리 및 교통지원 등 수능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 광진구에서는 건대부고 등 7개 시험장에서 총 3347명의 수험생이 시험에 응시할 예정이다. 구는 먼저 ‘수능‧대학별 평가 대비 방역 TF’를 구축해 ▲상황총괄 ▲응시자관리 ▲중점관리시설 방역점검 ▲이동지원반으로 구성했다. TF를 통해 수능을 앞두고 재확산 중인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격리·입원치료 수험생에게도 응시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시험장은 수험생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정해진 시험장에서 응시할 수 있도록 일반시험장과 별도시험장, 병원시험장으로 운영된다. 일반시험장은 ‘일반시험실’과 ‘분리시험실’로 나뉜다. 시험 당일..

송파구, 민선8기 공약사업 신속 추진·소통 행보 이어가

구민이 직접 5개 분야 100개 공약사업 이행에 대한 점검 및 평가 실시 송파구가 민선8기 공약사업 추진 시 구민이 직접 사업이행에 대한 점검 및 평가를 실시하는 송파구 공약이행평가단을 구성‧운영한다. 구는 구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공약이행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성공적인 공약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약이행평가단 총 30명을 모집‧선발했다. 공개모집 및 부서‧동 추천을 통해 선발된 평가단은 민선8기 구청장의 재임기간 동안 함께 활동한다. 5개 분야 100개의 공약사업을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해 공약이행 평가회, 분기별 서면평가, 현장평가 등을 실시한다. 특히 ▲송파대로 명품거리 조성 ▲재건축‧재개발 신속 추진 ▲풍납동 일대 재산권 보장 등 민선8기 핵심 공약사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

성남시청소년재단, 휠체어 및 스포크가드 전달식 진행

C.O.C 사회가치실현 프로젝트 일환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은 지난 11일 사회가치실현 프로젝트 C.O.C 일환으로 청년들이 제작한 스포크가드와 휠체어 6대를 성남시 장애인 연합회에 전달했다. ‘C.O.C’ 프로그램은 ‘Circle Of Change’로 원형인 휠체어 바퀴에 스포크가드를 부착함으로‘변화하는 원’을 보며 바뀌는 우리의 인식 변화를 일컫는 의미로 2018년부터 유관기관 및 아동 개인에 휠체어 스포크가드에 다양한 디자인을 입혀 전달하고 있다. 솔브레인 나눔재단과 연계하여 기부금 후원을 통해 프로젝트가 공동 운영되며, 디자인 전공의 7기 청년디자이너들이 제작한 스포크가드 12개와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에서 휠체어 5대, 휠체어 제작업체 ㈜휠라인에서 휠체어 1대, 총 6대를 성남시에 거주..

경제 2022.11.15

경기연구원, 생활SOC 복합화사업 정책만족도 및 추진 개선방안 발간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 3개년 계획이 올해로 종료됨에 따라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지속적인 사업 추진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경기도내 건립된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 복합화사업에 대한 정책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기도내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 복합화사업의 지속 추진을 위한 기본방향과 추진전략,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한 ‘생활SOC 복합화사업 정책만족도 및 추진 개선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 복합화사업은 2개 이상의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을 하나의 부지에 단일・연계 시설물로 건립하거나 리모델링하는 것을 의미하며, 2020~2022년 동안 경기도 내에 총 72개 복합화시설 조성을 추진 중이다. 복합화사업은 기존 생활밀착형 ..

경제 2022.11.15

마포구, 주민 동참·전처리시설 확충으로 쓰레기 감량

서울시, 근본적인 대안 제시 노력 없어 적극적인 분리배출 홍보와 주민 참여로 생활쓰레기 56.58% 감소 마포구가 불공정‧부당으로 점철된 서울시의 광역자원회수시설 추가 건립에 대한 반증을 찾았다. 구는 생활쓰레기 성상분석 결과, 소각이 필요 없는 재활용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에 착안한 ‘분리배출 홍보를 통한 생활쓰레기 감량 캠페인’을 지난 4일부터 13일까지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 했다. 분리배출 홍보를 통한 생활쓰레기 감량 캠페인 결과는 놀라웠다. 캠페인 실시 후 일주일 동안 해당 아파트에서 배출된 생활쓰레기의 양은 실시 전과 비교해 총1095리터가 감소한 840리터로 56.58%의 생활쓰레기가 감소했다. 앞서 구는 캠페인 실시 전, 분리배출 홍보와 주민 참여를 통한 감량을 수치화하기 위해 해..

경기도일자리재단, 청년 창업기업 연결망 구축 지원

‘청년 드림 마스터’ 대상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지난 14일 서울 구로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에서 도내 청년 제조창업 기업 지원을 위한 ‘청년 드림 마스터 네트워킹 데이’를 열었다. 청년 드림 마스터는 제조 분야 초기 창업기업의 시제품 기획과 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재단에서 올해 처음 추진했다. 이번 행사는 올해 사업을 마무리하며 참여 기업에 다양한 인적․사회적 자본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재단 조은주 본부장, 청년 드림 마스터 5개사 임직원, 도내 창업 관계기관, 청년 제조창업 선배기업 12개사 대표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여했다. 행사에서는 청년 드림 마스터 5개 기업이 재단을 통한 지원받아 완성한 사업 성과를 관계기관과 선배 기업들에 발표하고, 다양한 창업 애로 사항과 교훈을 나..

경제 2022.11.15

동대문구, 제설대책 실전 모의훈련 실시

제설 장비 및 차량 사전 가동상태 점검 등 동대문구가 제설 상황 발생 시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제설대책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지난 10일 실시된 제설대책 모의훈련은 동대문구청 도로과와 민간제설용역사가 참여했으며, 실제 강설 상황을 가정해 제설대책 2단계 비상근무 사전 발령상황에 따라 진행됐다. 간선도로 및 주요 이면도로 제설차량 선탑자 지정·배치, 제설제 상차, 보도용 제설기 책임구역 배치 등의 훈련이 진행됐으며, 그간 점검·수리된 장비 및 차량 등의 사전 가동 시험이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또한 강설 시간을 설정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노선별 제설차량의 제설작업 운행 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링했으며, 제설제 소진 상황을 가정해 임시전진기지를 경유해 제설제를 보충하는 실전 훈련도 이어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