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3 15

경기문화재단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세계어린이박물관 협회 컨퍼런스 참석

경기문화재단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은 2023년 세계어린이박물관협회 컨퍼런스에서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의 지난 3년간의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8일 미국 루이지애나 어린이박물관에서 개최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김진희 수석학예연구사의 발표를 통해 동두천시로부터 경기도로 이관된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이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해가는 과정들을 상세히 소개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K-기관들의 놀이 기반 학습의 의미있는 순간들 : 한국의 사례 연구(Mearningful Moments of Play-Based Learning in K-Institution: Case Studies From South Korea)’’ 세션이 특별히 구성되었는데,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은 세션의 기획 구성에도 참여하여 총 4..

성남산업진흥원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지원센터’ 참여기업 모집

교육·훈련 지원 통해 제품 개선 및 판로 확대 추진 성남산업진흥원은 국산의료기기의 의료진 교육훈련과 시장진출 활성화를 위해 '2023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지원센터'(이하 광역형 지원센터) 프로그램 참여기업을 11월 30일까지 수시 모집한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지원센터는 경기 성남시와 성남산업진흥원이 2022년 유치한 보건복지부 국비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연계해 우수 국산의료기기의 의료진 사용경험 확보와 테스트베드 운영, 전시체험 마케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원하며, 컨소시엄으로 성남산업진흥원, 분당서울대병원, 가톨릭대 산학협력단, 한국스마트의료기기산업진흥재단이 공동 참여한다. 지원 대상은 국산의료기기를 개발,..

경제 2023.05.03

SK하이닉스 차선용 부사장, 과학기술훈장 혁신장 수상 쾌거

“함께한 모든 사람들과 이뤄낸 혁신의 성과” SK하이닉스 미래기술연구원 담당 차선용 부사장이 지난 4월 21일 열린 ‘2023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과학기술훈장 혁신장 수훈의 영예를 안았다. 과학기술훈장은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이에게 수여되는 최고 영예의 상으로, 혁신장은 그 중 창조장 다음 두 번째로 상격이 높다. 차 부사장의 수훈 업적은 10나노급 D램 테크 플랫폼(Tech. Platform)을 도입해 다음 세대 미세 공정의 기틀을 마련하고, 2019년 당시 최고 속도인 HBM2E(High Bandwidth Memory 2 Extended)를 개발해 초고속 메모리의 발전을 주도한 것이다. 또, 그는 세계 최초로 16Gb(기가비트) DDR5 D램을 출시해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이 빅데..

경제 2023.05.03

용인문화재단, 꿈의 오케스트라 용인 '이음줄 : 가족' 성료

수료 단원과 협연으로 의미 있는 공연 펼쳐 용인문화재단은 지난달 29일, 용인시평생학습관 큰어울마당에서 ‘꿈의 오케스트라 용인’의 ‘다시 잇기 프로젝트’ 상반기 연주회 '이음줄 : 가족'을 개최해 230여 명의 관객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올해 ‘꿈의 오케스트라 용인’은 수료 이후 오케스트라를 떠나있던 단원들과의 협연 및 출연을 통해 신‧구 단원 간의 만남을 주제로 ‘다시 잇기 프로젝트’ 연주회를 기획했다. 상반기에 진행된 '이음줄 : 가족'은 공연 타이틀과 같이 음과 음을 잇는 이음줄처럼 개인으로 나누어진 가족을 하나로 잇고, 함께 음악을 즐기는 자리가 되었다는 점에서 참여 단원들에게도 긍정적인 의미를 안겨줬다. 특히 음악적으로 크게 성장한 2021년 수료 단원(황다온)과의 바이올린 협연을 선보이며 관객..

수원문화재단, 5일 어린이날 맞아 다채로운 행사 가득

"어린이날 전통문화와 함께 놀아보자" 수원문화재단은 오는 5일 제101회 어린이날과 어린이 해방선언 100주년을 맞아 화성행궁과 수원전통문화관, 수원시 공공한옥 일원에서 어린이날 문화행사를 선보인다. 먼저, 5일 16시에는 문화유산 특별관람 프로그램 ‘화성행궁의 오후’가 화성행궁 유여택에서 첫 선을 보인다. 문화유산을 배경으로 흥미로운 해설극과 음악공연이 펼쳐진다. 특히 보물이자 정조대왕의 어진을 모셨던 화령전에 대한 해설극은 단순한 문화유산 관람을 넘어 뜻깊은 어린이날로 만들어 줄 것이다. 저녁에는 달빛초롱 가득, 다붓이 피어나는 정겨운 고궁의 밤을 감상할 수 있는 ‘화성행궁 야간개장 '달빛화담, 花談’을 가보자. 달빛과 함께 하는 낭만적인 야경과 조선시대 꽃과 식물을 주제로 한 조명 및 전시 콘텐츠가..

서초구, 미로같은 고터몰 지하상점에 실내 내비게이션 장착

‘주소체계 고도화 선도사업’ 실내 내비게이션 구현분야 선정...국비 2억원 확보 앞으로는 반포동 강남고속터미널 일대의 복잡하고 미로 같은 지하 쇼핑몰 안에서 보다 빠르고 쉽게 원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초구는 길 찾기가 어려워 방문객들의 혼란을 겪었던 고속터미널역 및 지하도상가 일대에 ‘실내 내비게이션’을 도입한다. 수백 곳의 상점마다 도로명·기초번호를 각각 부여해 공간 데이터 정보를 구축하고, 앱으로 내비게이션을 구현해 위치정보를 안내하는 스마트 행정서비스 모델이다. 구는 이를 위해 지난 2월 행정안전부 주관 ‘주소정보 고도화 및 주소기반 혁신산업 창출 선도’ 시범사업에 공모했으며, 지난달 26일 실내 내비게이션 구현 분야에 선정됐다. 구는 ‘고속터미널역 및 지하상가 일원 실내 내비..

양천구, 안전한 등하교길 조성 위해 유관기관 힘 모은다

구-경찰서-교육지원청 통학로 안전 확충 '맞손' 양천구는 최근 스쿨존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기 위해 양천경찰서, 강서양천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일 오전 양천구청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이기재 양천구청장과 이원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오창배 양천경찰서장이 참석해 ‘양천구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으며, 협의체를 구성해 기관 간 유기적인 업무 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는 ▲통학로 교통안전시설 점검 및 인프라 확충 ▲통학로 교통안전지도 및 교통법규 위반 단속 ▲교통안전교육 및 캠페인 운영 ▲지속가능한 통학안전 협업체계 구축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각 기..

광진구, 재난안전종합상황실 본격 개소

“구민을 가족처럼” 24시간 안전 파트너 광진 광진구가 2일, 연중 24시간 구민 안전에 총력을 기울이는 ‘재난안전종합상황실’의 문을 열었다. 새로 개편된 상황실은 점점 복잡‧다양해지는 재난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고자 마련됐다. 상시 운영체계를 가동해 실시간 위험요인을 감지하고, 즉각적인 초동 조치에 나선다. 여기에 최첨단 장비를 갖춰 위기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효율성을 높였다. 먼저, 재난대응시스템 전반을 새롭게 바꿨다. 관내 설치된 3,480대의 CCTV를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연계망을 구축했다. 더불어 지리정보체계(GIS)에 기반한 ‘스마트관제 광진’으로 상세하고 정확한 위치 추적이 가능해져 신속히 현장을 찾아갈 수 있다. 올해 하반기엔 반경 100m 이내 화면까지 송출되는 ‘스마트서울 안..

여주시 오학동, ‘출산장려를 위한 금융기관 협약’ 체결

MG여주새마을금고-북내농협-여주신협 3개 기관과 출산장려 상호 협약 여주시 오학동은 지난 2일, 오학동내 3개의 금융기관과 출산장려 분위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호수 북내농협조합장, 김동학 MG여주새마을금고 이사장, 김동수 여주신협 이사장이 참석해 출생축하통장 개설 등 저출산 극복 출산장려를 위한 내용의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에 따라 북내농협 오학지점, MG여주새마을금고 오학지점, 여주신협 오학지점은 오학동에 주소를 둔 출생신고인이 아동수당 등을 지급받기 위한 출생아 명의 통장을 개설하면 10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사회가 함께 저출산 문제를 인식하고, 출산친화적 분위기 조성에 적극 동참하고 함께 나아가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상윤 오학동장은..

하남시, ‘위례신사선 관련 집회 신고에 강한 유감’

남위례 일부 주민, 민선8기 공약 파기임을 주장하며 집회 신고 하남시는 위례신사선 연장과 관련, 위례 남·북간 주민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속에 지난 2일 하남경찰서에 집회신고가 접수된 것과 관련, “‘민선8기 공약 파기’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갈등을 조장하는 집회는 중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하남시 관계자는 “경기도에서 추진중인 위례신사선 하남연장 관련 경기도는‘철도기본계획 및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을 절차대로 진행 중” 이라며, “이현재 시장은 경기도, 국토부, 대광위 등 관계기관에 위례신사선 하남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지속적인 협조를 요청해온 상황에서 공약파기는 어불성설이고 하남시 홈페이지에도 공약 추진 사항이 공지되어있는 상태”라며 공약파기 주장은 억지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하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