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6 15

안양산업진흥원, 기업 방문 현장 행보

조광희 진흥원장 관내 선도기업인 웍스탭 찾아 조광희 안양산업진흥원장이 관내 기업의 성장지원을 위한 현장 행보를 개시했다. 16일 진흥원에 따르면, 조 원장은 올해 4월 취임 이후 첫 기업 방문으로 지난 10일 관내 선도기업인 웍스탭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임직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웍스탭(주)은 이동통신 중계기 및 모듈 제조 관련 전문기업으로, 지난해 진흥원에서 추진한 ‘에이스안양 육성 지원사업’에 선정돼 기술 개발비 1억원을 지원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자재 및 재공품 관리 이동을 위한 자동화 로봇을 개발 중이다. 조 원장은 웍스탭 임직원들과의 대화를 통해 “관료화된 업무 행태에서 벗어나 먼저 찾아가 현장에서 기업의 요구사항을 듣고 소통하는 역할을 맡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지난 4월 7일 제..

경제 2023.05.16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 ‘올해의 박물관·미술관상’ 수상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가 기증유물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은 15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제26회 전국박물관대회에서 ‘올해의 박물관·미술관상’을 수상했다. 출판물 부분에 수상작으로 선정된 책은 2022년 11월 간행한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가 기증유물' 보고서이다. 이 책은 4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준비해 온 유물 기증 사업의 결실인데, 여느 기증보고서와 달리 유물 이해에 필요한 사진자료를 관련 정보와 함께 풍부하게 실어 흡사 재미있는 전시도록을 연상케 한다. 주요 내용은 고(故) 조성원님을 비롯한 가문의 후손들이 2018년 11월 풍양조씨 회양공파 묘역을 옮기면서 수습한 조선시대 복식, 지석 등 유품부터 대대로 보관해온 고서 및 초상화까지 2019~2022년 3차에 걸쳐 경기도박물관에 무상기증 또는 ..

용인문화재단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문화기획자 모집

시민이 상상하고 실행하는 도시문화 콘텐츠 발굴 용인문화재단은 오는 26일까지 문화도시 사업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에서 도시문화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할 문화기획자를 모집한다.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앞서 시민 의견수렴 프로젝트 ‘만만한 테이블’에 참여해 아이디어를 제안했던 시민들과 지역 문화기획자들이 함께 도시를 위한 문화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용인의 도시문화 콘텐츠 발굴을 위한 사업이다. 2022년에 시작된 이 사업은 동네 작은 공원의 문화적 가능성을 보여준 ‘동네에서 놀자, 우리동네 피크닉’,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단절된 아파트 이웃 간의 소통을 이끌어 낸 ‘우리동네 엘리베이터’ 등 시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37개의 문화프로젝트를 진행해 1700여 명..

경과원, 바이오기업 현장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한다

‘바이오의약품 품질분석기술 실무교육’ 실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산업통산자원부가 지원하는 ‘바이오인력 양성사업’의 교육기관으로 참여하여 '바이오의약품 품질분석 실무과정' 2차 교육생을 오는 6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경과원 바이오센터를 비롯해 한국바이오협회 등 전국 6개 유관기관이 협력하여 전문 교육을 통해 바이오의약품 및 식품 분야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과원은 '바이오의약품 품질분석 실무과정'을 통해 의약품 개발 및 제조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단계에서 요구되는 품질분석 전문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실무형 교육을 제공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현장실무 능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다. 2차 교육 기간은 8월 1일부터 10월 27일까지며, 교육은 GM..

경제 2023.05.16

SK하이닉스 낸드 솔루션 자회사 솔리다임, 신규 각자대표이사 선임

SK하이닉스 노종원 사장(솔리다임 CBO) 데이비드 딕슨 솔리다임 부문장 임명 SK하이닉스 낸드플래시 솔루션 자회사 솔리다임(Solidigm)이 미국 현지시간 11일 이사회를 열고, SK하이닉스 노종원 사장과 솔리다임 데이비드 딕슨(David M. Dixon) 부문장을 신규 각자대표이사(Co-CEO, Co-Chief Executive Officer)로 선임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10월부터 새로운 CEO를 꾸준히 물색해온 솔리다임 이사회는 사업 최적화와 데이터센터 SSD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온 노 사장과 딕슨 부문장을 적임자로 판단했다. 노종원 솔리다임 대표이사는 SK텔레콤, SK하이닉스에서 일하며 사업전략 수립, 인수합병(M&A) 등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한 바 있다. 그는 지난해 연말부터 솔..

경제 2023.05.16

마포구, 꼭꼭 숨은 땅 찾아내 구 재산 키운다

4016필지 전수조사…시유지에 둘러싸인 구유지 등 마포구가 구 재정 확충을 위해 본격적인 숨은 땅 찾기에 나섰다. 구는 활용 가능한 숨은 토지를 찾아내거나, 기존 구유지의 활용가치를 높일 방안을 실행하는 ‘숨은 마포 구유지 찾기’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유지나 국유지에 둘러싸인 구유지, 구유지에 둘러싸인 시유지 또는 국유지를 찾아내고, 이에 대해 토지 교환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 구유지 중 토지형상이 불규칙한 토지를 반듯한 모양으로 정형화하고, 도로와 인접이 없는 땅(맹지) 역시 해소할 수 있도록 인근 토지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반면 행정수요가 없거나 민간에서 무단으로 점유하고 있는 토지 중 활용가치가 떨어지는 구유지에 대해서는 매각을 적극 검토한다. 구는 이를 맡을 ‘숨은 마포 구유지 ..

성동구, 2023 청년정책네트워크 4기 출범

청년 정책 발굴 및 제안, 청년 정책포럼 개최 등 성동구가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의 목소리를 반영한 의제를 발굴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2023년 성동구 청년정책네트워크(청정넷) 4기’를 공식적으로 운영한다. 청년정책네트워크는 ▲청년정책 발굴 ▲청년자율예산제(청년거버넌스) 사업 제안 ▲청년정책 포럼 ▲청년축제 참여, 공론장 운영 등 청년을 대표해 구와 함께 청년정책을 만들어 가는 청년참여기구이다. 구는 지난 2월부터 4월 초까지 성동구 거주 또는 구 소재 단체 등에서 활동하거나 생활권이 성동구인 만19세~39세 청년을 대상으로 청정넷 위원 모집 공고를 통해 총 26명의 청년들을 모집하였고 지난달 29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올해 청년정책네트워크는 주거, 일자리, 문화, 소통..

여주시, 2023 정리수납전문가 양성과정 교육 실시

여주시는 지난 15일부터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2023 정리수납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정리수납전문가 양성과정은 교육비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여주시 거주하는 만 35세부터 60세 이하 미취업자 12명을 대상으로 5월 15일부터 5월 18일까지 총 20시간 교육한다. 일자리경제과는 “ITQ 한글·엑셀 취득과정에 이어 이번에 실시하는 정리수납전문가 양성과정 교육과정도 결혼, 육아 등으로 인한 경력단절로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층에게 필요한 교육이 되길 바라며, 교육생 전원 수료기준을 충족하여 정리수납전문가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천시, 청년공감 워크숍 실시

이천시는 지난 13일 동원리더스 아카데미에서 ‘청년공감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청년활동네트워크&청년지원정책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였고 ▲ 아이스브레이킹 ▲ 조별 팀미션활동 ▲ 청년활동가 간담회 순으로 진행되었다. 소속, 성별, 연령 등과 관계없이 3개 조로 구성하여 진행한 아이스브레이킹 및 조별 팀미션활동에서는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참여자들이 ▲ 교류를 통한 네트워크 구축 ▲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팀의 소통 ‧ 협의의 중요성을 직접 체득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조별 팀미션활동에서는 트렌드를 반영한 예능 콘텐츠 요소가 포함된 활동, 팀별 경쟁심리를 자극하여 강의실 내 분위기가 열정으로 가득찼다는 후문이다. 이어서 진행된 청년활동가 간담회는 현..

서대문구 홍제3동, 장애인 고립가구 발굴·지원 업무협약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홍제3동주민센터 맞손 서대문구 홍제3동은 최근 동주민센터 다목적실에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과 ‘똑똑똑~이웃사촌입니다’ 3차년도 사업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5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장애인 고립 가구에 대한 발굴 지원과 관계망 형성이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관내 장애인을 위한 여행, 영화 관람, 공방 체험 등 다양한 문화·여가 활동프로그램이 매월 한 차례씩 열린다.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정유진 관장은 “사회적 고립에 취약한 장애인 가구를 지원하는 일에 민관이 힘을 모아 나간다는 점에서 이번 협약이 의미를 더한다”고 말했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장 최언열 위원장은 “장애인 이웃 분들과의 아름다운 동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자..